유한킴벌리 -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회사소개

유한킴벌리는 어떻게 가치를 재배분하는가?

지속가능경영 가치 사슬

유한킴벌리는 매년 지속가능경영 가치 사슬에서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이해관계자들과 어떠한 영향과 가치를 주고 받는지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2017년 매출액 1조 3,568억원(100%)이 어떻게 배분하게 되는지를 간략하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림1] 그림으로 본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 가치 사슬 - 원료(협력회사): 경제적 가치: •재화 및 서비스 구매비용 63.0%(8,599억원) 사회적 가치:•연구개발 및 시장조사비 1.1%(152억원) •시설투자 2.7%(366억원) •협력회사 사회적 책임 평가 시스템(61개사 평균 89.2점)•품질 및 안전성 향상(품질선행지수 평균 97점) •청렴의무서약 이행(2017년 신규업체 47개사 100%) 환경적 가치:•녹색구매액 963억원 •위생용 종이제품 원료 중 재활용지 사용비율 20.2%(국내고지 비율 59.8%)/제조(사원): 경제적 가치: •급여 및 복리후생비 등 15.9%(2,175억원) 사회적 가치:•제품 개발(중저가 제품라인 강화) •작업장 안전보건 강화(무재해 달성) •스마트워크, 가족친화경영 인증 •스마트매뉴팩처링(진행 중) 환경적 가치: •용수 재활용률 35.0% •사업장 폐기물 재활용률 97.5% •환경보호비용 148.1억원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 개발(환경마크 17개), FSC인증(드라이셀 핸드타올 전 제품)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목표236,637tCO2e 대비 저감목표 달성(202,986tCO2e)/유통(협력회사, 사원): 경제적 가치: 운송비 2.3% (311억원) 사회적 가치: •직배송 크로스도킹 시스템(전체 수송량 중 42%) •동반성장지수 최우수기업 선정 •제품안전 모니터링 실시(완제품 검수 공정 신설) •마케팅 관련 법규 준수 •유아동 전문 쇼핑몰 하기스 맘큐(momQ) 환경적 가치: •수송과정의 온실가스 배출 → 9,535.597 tCO2e/폐기(지역사회): 경제적 가치: 폐기물 부담금 및 재활용 분담금 0.6%(85억원) 사회적 가치: •투명한 제품정보 공개 환경적 가치: •필름류 포장재 66.6%, 용기류 80.8% 준수 •폐기물 부담금 76억원 납부/사용(고객) : 경제적 가치:•통합고객케어시스템 운영(고객만족도 86점) •소비자 교육 338,622명(누적 15,238,451명)  •소셜 리스닝 시스템(빅데이터 분석 도구) 구축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 •액티브 시니어 캠페인 •여성 임파워먼트 강화 주주:배당금 10.3%(1,400억원), 정부:법인세 및 기타 제세공과금 5.1%(696억원), 지역사회: 사회공헌비 0.5%(71억원), 기타: 이자비용, 임대료, 감가상각비, 이자수입, 사내유보금 등 5.2%(705억원)/매출액 구성: 매출액 1조 3,568억원(수출액13.8%, 국내 매출액86.2%)
[그림1] 그림으로 본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 가치 사슬 - 원료(협력회사): 경제적 가치: •재화 및 서비스 구매비용 63.0%(8,599억원) 사회적 가치:•연구개발 및 시장조사비 1.1%(152억원) •시설투자 2.7%(366억원) •협력회사 사회적 책임 평가 시스템(61개사 평균 89.2점)•품질 및 안전성 향상(품질선행지수 평균 97점) •청렴의무서약 이행(2017년 신규업체 47개사 100%) 환경적 가치:•녹색구매액 963억원 •위생용 종이제품 원료 중 재활용지 사용비율 20.2%(국내고지 비율 59.8%)/제조(사원): 경제적 가치: •급여 및 복리후생비 등 15.9%(2,175억원) 사회적 가치:•제품 개발(중저가 제품라인 강화) •작업장 안전보건 강화(무재해 달성) •스마트워크, 가족친화경영 인증 •스마트매뉴팩처링(진행 중) 환경적 가치: •용수 재활용률 35.0% •사업장 폐기물 재활용률 97.5% •환경보호비용 148.1억원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 개발(환경마크 17개), FSC인증(드라이셀 핸드타올 전 제품)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목표236,637tCO2e 대비 저감목표 달성(202,986tCO2e)/유통(협력회사, 사원): 경제적 가치: 운송비 2.3% (311억원) 사회적 가치: •직배송 크로스도킹 시스템(전체 수송량 중 42%) •동반성장지수 최우수기업 선정 •제품안전 모니터링 실시(완제품 검수 공정 신설) •마케팅 관련 법규 준수 •유아동 전문 쇼핑몰 하기스 맘큐(momQ) 환경적 가치: •수송과정의 온실가스 배출 → 9,535.597 tCO2e/폐기(지역사회): 경제적 가치: 폐기물 부담금 및 재활용 분담금 0.6%(85억원) 사회적 가치: •투명한 제품정보 공개 환경적 가치: •필름류 포장재 66.6%, 용기류 80.8% 준수 •폐기물 부담금 76억원 납부/사용(고객) : 경제적 가치:•통합고객케어시스템 운영(고객만족도 86점) •소비자 교육 338,622명(누적 15,238,451명)  •소셜 리스닝 시스템(빅데이터 분석 도구) 구축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 •액티브 시니어 캠페인 •여성 임파워먼트 강화 주주:배당금 10.3%(1,400억원), 정부:법인세 및 기타 제세공과금 5.1%(696억원), 지역사회: 사회공헌비 0.5%(71억원), 기타: 이자비용, 임대료, 감가상각비, 이자수입, 사내유보금 등 5.2%(705억원)/매출액 구성: 매출액 1조 3,568억원(수출액13.8%, 국내 매출액86.2%)

유한킴벌리 소개

유한킴벌리 웹사이트 참고
회사명 유한킴벌리 주식회사 대상시장 개인, 산업체, 연구실, 공공건물, 식당, 병원, 학교 등
본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04 사업장
현황
본사(서울), 생산사업장(김천, 대전, 충주), 이노베이션센터(죽전), 스마트워크센터(군포, 죽전,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물류센터(군포), 허브센터(덕평), 크로스 도킹 포인트(CDP_충청, 경남, 호남, 김천)
대표이사 사장 최규복
설립일 1970년 3월 30일 주요
브랜드
하기스, 크리넥스 마이비데, 더블하트, 화이트, 좋은느낌, 크리넥스, 뽀삐, 스카트, 그린핑거, 티엔, 디펜드, 포이즈, 유니레버 등
매출액 1조 3,568억원
자본금 2,000억원 생산 및
판매 제품
일반소비자용품: 아기 기저귀, 아기목욕용품, 유아수유용품, 여성생리대, 미용지, 화장지, 종이타월, 종이 냅킨, 물티슈, 성인용팬티, 유니레버 등    산업용품: 와이퍼, 안전보호구, 액서사리 등    화장실용품: 물비누, 대용량 화장지, 핸드타올, 방향제 등    의료용품: 가운, 액세서리, 수술포 등    기타: 부직포 원단, 농업용 보온 및 차광 재료 등
영업이익 1,877억원
사원수 1,671명 주요
수출국
중국, 호주, 홍콩, 태국,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 싱가포르, 이스라엘, 몽골, 유럽, 필리핀, 브라질, 러시아, 미국,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트남, 페루,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카자흐스탄 등 29개국
사업분야 일반 소비자 위생용품, 산업 및 의료용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