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경영 중대 토픽 

2019 이해관계자 조사 5,226명의 제언_“제품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가 중대 토픽으로 선정 유한킴벌리는 지난 14년 동안(2006~2019년)의 이해관계자조사 실시를 통해 경청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매년 조사를 실시해서 이해관계자들이 생각하는 중대 토픽 우선순위와 지속가능경영 방향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 보고서에는 특별히 지난 10년간의 지속가능경영 중대성 트렌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대성평가를 참고하세요

2019년 중대성 평가의 주요 시사점 2019년의 중대성 평가(2019. 3. 18~3. 27)에서 유한킴벌리가 중요하게 다뤄야 할 토픽 1위는 제품 안전, 2위는 개인정보 보호, 3위는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등의 순위로 도출되었습니다. 즉,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 토픽의 두 축은 제품과 정보의 안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주목할 점은 3가지 입니다. 첫째, 제품 관련한 토픽(제품 안전,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의 중요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둘째, 시장과 기술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시장 비중이 늘면서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셋째, 전년 대비해서 기업의 윤리·준법경영의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중대 가치를 반영한 경영 노력을 지속해 갈 것입니다.

[표 1-1] 2019년 순위별 중대토픽
2019 중대토픽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외부) 전략적 중요도(내부) 평균 2019 순위 2018 순위
제품 안전 89.3 87.8 89.2 1 1
개인정보 보호 88.5 84.3 88.4 2 3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86.3 84.2 86.2 3 5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85.7 84.4 85.6 4 9
윤리·준법경영 85.8 81.1 85.6 5 10
환경영향 최소화 84.5 81.5 84.3 6 8
자원 활용 및 재활용 83.9 80.8 83.8 7 신규
안전한 근로 환경 83.3 82.3 83.2 8 4
고객건강과 안전 관리 82.3 80.8 82.3 9 2
기후변화 대응 82.1 79.3 82.0 10 12
고객 소통 확대 81.3 79.3 81.2 11 7
소비자 정보 제공 80.8 77.6 80.6 12 6
인권 및 다양성 존중 79.9 79.6 79.9 13 신규
제품 혁신 79.5 84.0 79.6 14 17
인재개발과 육성 79.3 81.6 79.4 15 14
동반성장과 상생경영 79.3 78.5 79.3 16 11
임직원 일과 삶의 균형 78.1 81.4 78.2 17 16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78.3 81.4 78.2 18 19
여성역량 증진 76.7 74.6 76.7 19 18
노사 협업 활성화 76.4 78.5 76.4 20 13
신성장동력 확보 74.3 79.1 74.4 21 20
이커머스 시장 확대 73.6 80.5 73.8 22 15
스마트매뉴팩처링과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활용 72.8 75.5 72.9 23 21
돋보기 ㅣ 중대토픽과 대응 노력
순위 유한킴벌리의 노력 페이지
1위 제품 안전 제품 안전 품질 정책 강화, 제품/원료 사전검증 프로세스 및 임가공 품질관리 강화, 안전우려물질 지정·관리, 생리대 성분 공개. 제품 안전조직 강화, 소비자 중심경영위원회 개최, 위생용품사업자 정례협의체 참여 등 46~48
2위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보호 교육 실시, 2018년 정보보호관리체계인증 ISMS(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 획득, 사이버스크린위크 실시, 개인정보취급 협력회사 보완 점검 실시, 통합브랜드 사이트 메인화면에 법적사항 보완 50~51
3위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환경친화적 제품 출시(생리대 라네이처) 64
4위 소비자 제품 선택권 강화 가심비 제품 출시 확대: 친자연 생리대, 유기농 순면커버, 무향생리대, 오가닉 기저귀 37
5위 윤리·준법경영 협력회사 평가시스템 운영, 성실 납세, 사회책임 활동 16,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