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

윤리경영

윤리경영 조직 유한킴벌리는 CEO직속 윤리경영 전담 조직(윤리법무본부, 2012년 신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 진행 시 윤리법무본부 내 전문 변호사의 상시 법적 검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통제워크그룹, 내부통제위원회, 자율준수실무위원회 등의 조직과 윤리경영을 협업하고 있습니다.

CEO의 윤리선언과 사회적 확산 노력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CEO)은 2019년 4월, 사단법인 윤경SM포럼의 CEO 서약식에 참여해 윤리경영이 회사와 사회의 경쟁력임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러한 유한킴벌리 CEO의 사회적 윤리경영 선언은 2004년부터 매년 지속해 왔습니다. 또한 윤경SM포럼과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에서 유한킴벌리의 사례를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해 윤리경영과 글로벌 가이드라인 준수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윤리 및 법규 준수를 위한 내재화 교육 유한킴벌리는 행동규범을 제정해서 회사 내 소통채널(인트라넷)에 상시 게재하고 있습니다. 윤리문화 내재화를 위해 2018년에는 헷갈리기 쉬운 컴플라이언스의 사례를 가지고 이메일 레터(총 25회)를 정기 발행해서 사원들의 윤리적 판단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사원 대상의 의무교육으로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개인정보 보호, 부패 및 뇌물수수방지에 대한 모바일 교육을 실시했으며, 교육이수율은 100%였습니다. 1인당 평균 윤리경영 관련 교육시간은 4.3시간입니다. 매월 열린임원회의 등을 통해 소신있게 말하기, 보복금지, 이해상충 방지, 회사기밀 보호, 상호 존중 등 5대 원칙을 반복 천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유한킴벌리는 협력회사에도 자율적 행동규범 마련과 시행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과 공정거래 교육 유한킴벌리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거래를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2012년 도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원과 회사를 보호하고, 발생 가능한 담합이나 불공정 행위 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주업체와의 계약 시 청렴의무준수협약서(2017년 5월 도입)를 받고 있으며, 영업 및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공정거래 준수교육을 실시했습니다. 2018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인한 제재 건수는 없었습니다.

[표 1-6] 윤리경영 교육 현황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윤리경영 교육 교육 내용 행동규범 행동규범 행동규범
교육 건수(건) 17 27 25
교육 시간(시간/인) - 3.5 4.3
이수율(%) - 99(휴직자 제외) 100(휴직자 제외)
공정거래 교육 교육 내용 공정거래 및 부패방지 교육 공정거래 및 부패방지 교육 공정거래 및 부패방지 교육
교육 건수(건) 6 6 6
교육 시간(시간) 6 6 6
이수율(%) 전원 필수(휴직자 제외) 전원 필수(휴직자 제외) 전원 필수(휴직자 제외)

제3자 외부업체 포함한 행동규범 위반신고 채널 유한킴벌리는 고충처리 접수 및 해결을 위해 사이버 신문고 제도, 제3자인 외부업체를 통한 24시간 헬프라인(1-844-524-3571)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미국 연방법인 ‘해외부패방지법’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징계위원회를 통해 총 2건의 사원 징계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