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경영 3대 방향

1.비즈니스 모델 혁신_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적용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2010년대부터 한국에서 온라인의 판매 비중이 급격히 늘기 시작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경우는 2014~2016년도에 기저귀를 중심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고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의 혁신이 전방위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림 2-1] 변화하는 사업환경과 유한킴벌리 대응

유한킴벌리의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유한킴벌리는 소비자 중심경영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위해 고객, 제조생산, 사원 3가지 축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 마케팅, 제조, 판매 및 유통, 고객소통 등 전 부문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시장에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그림 2-2] 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그림 2-3] 연도별로 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들 
연도 회사전반 제조 기획 및 마케팅/판매 및 유통 고객 소통
2000 기업 홈페이지, 브랜드 사이트
2003 자원관리시스템(SAP) 고객관리시스템(CRM)_영업
2007 경비자동화처리시스템 물류신기술(RFID)시범 운영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시스템
2009 지식경영시스템
(KCAMP)
크로스 도킹 시스템(Cross Docking System)_공장
수출물류관리 통합시스템(AEO)
현장근무 모바일 시스템(WMA 영업)
2010 전자결재시스템,
전자세금계산서
문자 상담
2011 인사시스템(eHR) 온라인플랫폼 우리나눔TV
2012 크로스 도킹 시스템(Cross Docking System)_덕평 고객 채팅 상담
2013 물류자동화창고(ASRS)
2014 운송관리시스템(TMS) 통합고객케어시스템(B2C)
2015 스마트러닝 시스템 자사 쇼핑몰 맘큐(momQ1.0)
브랜드 통합고객관리 로그인
모바일채팅상담 솔루션, 고객 이메일 상담,
우리나눔TV 모바일 웹서비스
소비자불만대쉬보드,‘우푸푸’ 페이스북 등
2016 @my HR 홈페이지 전자구매시스템 마케팅 플랫폼 맘큐(momQ2.0)
소셜분석 Social Analytics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이커머스 분석 시스템
통합고객케어시스템(B2B)
소비자불만 소셜리스닝 분석
2017 스카이프 통화 EMS(Energy
Metering System)
빅데이터 코어팀 구성
차별화된 디지털 플랫폼 맘큐(momQ3.0)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WM(Extended Warehouse Management)
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
임시품절 상품 재입고 알림톡서비스
프리미엄 회원 혜택 매월 1일 자동 지급
2018 정보보호관리체계
(ISMS)인증
MES_대전공장 구축 CRM 확장(유아동 전체 카테고리)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IoT_모닛(기저귀 부착 센서)
Salesforce Automation
회사 SNS 채널 +YK 스토리
청소녀교육블로그 '우월해'
온라인 강연 '육아포럼'
2019 MES _김천공장 개발 진행
(2020년 구축완료)
D2MP(Direct to Market Place)
비즈니스 모델
온라인 통합제품기부플랫폼

1-1. 고객_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혁신

유한킴벌리는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였는가? 유한킴벌리는 1990년대에 대형마트 중심의 채널 증대를 경험했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이커머스 채널 증대가 구체화되었고, 유한킴벌리 매출 중 최대 37%까지 비중이 늘기도 하였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1단계(2014~2016년)는 기저귀 중심으로 고성장하였던 시기입니다. 2단계(2017~2018년)는 저출생이 본격화되면서 기저귀 시장이 감소되자 이커머스 시장에 여성용품, 가정용품, 더블하트 등으로 카테고리 확장했던 시기입니다. 유한킴벌리는 2019년에 적극적으로 이커머스의 사업 모델(맘큐, D2MP)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이라이트_혁신경영_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진화를 참고하세요

[그림 2-4] 이커머스 시장 변화와 판매채널 비중
[표 2-1] 소비자 접점 증대 따른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중장기 계획
분류 현재(2018) 중장기 계획(2022)
비즈니스 모델 벤더중심 직거래 고도화
전략과 시장관리 간접적 전략수행 및 시장관리 직접적 전략수행 및 시장관리
영업활동 관리 위주, 채널 영업 병행 채널/고객 인사이트 중심, 채널 영업 중심
시스템 WMA, 택배사 WIMS, 박스단위 ERP 시스템 통합솔루션(OMS/PMS/WMS)
배송 프로세스 보관물류, 통과물류 이커머스 전용 물류, 소비자 직배송
데이터 분석 소비자 유통사 정보 획득/분석 제한 데이터 분석 고도화
[그림 2-5]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용어설명]
* WMA Wholesaler Management Adviso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기존에 추구해 온 변화보다 한층 높은 강도의 근본적인 변화와 변혁을 의미. 디지털적인 모든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전략
* 스마트 매뉴팩처링(Smart Manufacturing) 제조에서 제품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과정을 IT 기술로 통합,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및 제조 혁신을 말함.
* 이커머스(e-Commerce)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이용해 상품을 거래

1-2. 제조생산_스마트 제조혁신

[그림 2-6] 유한킴벌리 디지털 제조혁신 모델
[그림 2-7] 비전 모형

제조부문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유한킴벌리는 3개 제조공장을 가지고 있고, 디지털 기술 적용으로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유한킴벌리 스마트 제조혁신의 3대 가치는 연결, 지능화, 자동화입니다. 1단계로 대전공장에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시스템을 구축(2017년~2018년 7월)하여 스마트 제조혁신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이후 김천공장에서 2020년부터 사용할 수 있는 MES 시스템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새로운 시스템 구축으로 인공지능에 기반해서 제조부문의 자재, 공정, 품질, 제품의 이력 추적이 가능해져서 제품 개선과 소비자 불만에 신속하게 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원부자재 공급자와 납품 정보 공유시스템, 창고 재고 정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후 MES로 연결함으로써 자재공급-생산-물류의 정보를 통합해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조부문 디지털라이제이션의 주요 효과는 무엇이었는가?

  • 원부자재 원가 절감 효과
    웨이스트(폐기물) 수준 확인과
    자재 낭비 개선 활동으로 연간
    5억원의 웨이스트 절감 효과 가능
  • 제품 추적성 확보 통한 소비자
    불만/품질/공정 이슈 대응력 향상
    자재 바코드 스캐닝. 품질 불량
    원인 분석과 개선 조치 가능
  • 품질/공정 연계 데이터 베이스 개선
    축적된 공정 정보와 품질 자료는
    생산성 향상, 공정 최적화,
    품질 개선 등 연결
  • 최적의 생산조건 도출 공정
    데이터, 기저귀 제품 무게 등
    빅데이터 이용. 무게 편차를
    7% 이상 감소시킨 사례 가능

2019년 주요 계획은 무엇인가?
리얼타임 피드백 시스템 구축 제조현장에서 실시간 발생하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데이터 베이스에 전송하며, 머신러닝 플랫폼으로 분석한 결과를 알려주어 최적의 공정 상태로 생산성 향상, 웨이스트 감소, 품질 불량 사전 예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딥러닝 이미지 분석 기술 적용 대전공장에서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대상도 분석하는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노즐에 누적된 이물질, 포장실링 불량 등을 인공지능으로 인식하고, 불량을 선별하는 스마트 비전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김천공장 MES 시스템 도입 김천공장은 대형 설비가 많은 공장, 장치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조 데이터 수집 저장하는 시스템(MES)과 함께 품질 검사와 지수관리(PASS) 시스템 연결 시스템에서 생산과 품질 정보를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분석, 선행적 품질 관리, 공정의 최적화하는 혁신적인 품질-생산 운영 모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1-3. 사원과 문화_디지털 역량의 강화

유한킴벌리는 어떻게 디지털 역량과 문화를 구축하고 있는가? 유한킴벌리는 사원 역량과 디지털 문화 구축을 위해 2011년 일하는 환경의 변화로 스마트오피스를 구현하고, 스마트워크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또한 전 사원의 디지털라이제이션 교육을 강화했으며,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제반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변화시켜 왔습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온라인 사업을 전담할 조직을 구성하고, 새롭게 부서명을 명명했습니다. 2016년 3월에 ITS본부는 디지털엑설런스본부로 변경했고, 이커머스마케팅워크그룹을 신설했습니다. 2017년 1월에 스마트매뉴팩처링본부를 스마트서플라이체인본부로 개편했고, 2018년 협업강화 조직인 이커머스사업그룹을 신설하여 판매채널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표 2-2] 2018년 유한킴벌리 사원 디지털 역량 강화 활동
분류 교육명 대상 규모 주요내용
제조 부문 MES 운영 교육 대전 운전자 102~154명 직무교육 활용 총 4회 실시
데이터베이스 기능/빅데이터 분석 제조부문 엔지니어 약 60명 데이터 베이스 시각화, 분석 이론과 사례 등
빅데이터 분석용 프로그램 김천 엔지니어 15명 빅데이터 분석용 프로그램 활용 스킬
전 부문 공통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활용 각 10명씩/3회 30명 중급(8시간), 초급(8시간), 중고급(32시간)
디지털라이제이션 특강 본사/임원특강 660명 특강 11회(회당 약 60명)
정보화교육-인력개발 전 부문 필수 직무교육, 이러닝 시스템 활용 온라인 교육
[그림 2-8] 디지털라이제이션 조직 변화
[표 2-3] 유한킴벌리 분야별 디지털라이제이션 적용사례 및 효과
분류 기획 및 마케팅 제품생산 판매 및 유통 물류
디지털 라이제이션 노력들 2014년 디지털 통합 플랫폼 구축 시작, 데이터 분석 기반 확보 2017년 데이터인프라 강화, 2018년 빅데이터 품질편차 개선 연구 설비에 센서부착, 에너지 사용현황 분석 시스템 구축 2018년 제조혁신/스마트 매뉴팩처링 기반 시스템(MES) 구축 옴니구매채널 방식 변화, 온디맨드(On Demand)방식의 서비스 이용 대응 크로스 도킹 시스템 / 이커머스 사업 모델 강화를 통한 배송거리 단축
효과 실시간 데이터 기반 분석 통해 소비자와 시장 이해 및 빠른 의사결정 가능 빅데이터 분석 기반과 역량 확보 화장지 생산공장 에너지 낭비요소 제거 및 최적화로 원가 절감(2017년 1억1천만원) 의사결정의 정확도가 높아져 웨이스트와 소비자 불만 감소, 공정 최적화, 설비 신뢰도 향상 등이 가능 새로운 판매 채널에 맞게 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토탈 서플라이체인 서비스 제공 기반 구축 고객결품율 감소, 창고 공간활용과 재고 건전성 고양, 고객 직접배송 모델 구축을 통한 운송거리 단축과 배송시간 절감으로 탄소배출량 감소, 고객 서비스 확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