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경영

이해관계자와의 소통_지속가능경영 중대 토픽

중대 토픽을 통한 소통

유한킴벌리 2018년 중대 Topic(이하 토픽) 1위는 제품안전, 신규 토픽 중 개인정보 보호가 상위에 올랐습니다. 평가 결과, 제품 안전, 고객건강과 안전 관리, 개인정보 보호 등이 중대 토픽 중 상위 순위로 도출되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주목할 점은 개인정보 보호, 고객소통 확대,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동반성장과 상생경영, 환경친화적 제품개발과 환경영향 최소화 등이 새로 부각되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중대성 평가를 위한 이해관계자 조사는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 조사에서 총 361개의 이슈를 수집했고, 2018년(2.2~2.10)에는 이 중 우선 순위 21개 보고 토픽을 선정했습니다. 본 내용은 제3자 검증과정에서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와 데이터 검증을 받았습니다.

[표 1-3]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
1. 관련이슈 수집:2018년 총 361개 이슈수집 → 2.중대 토픽 선별:보고 토픽 35개 중 21개 선정 → 3.중대성 평가:중대 토픽 중심 보고 결정 → 4.검증:제3자 검증 진행
1. 관련이슈 수집:2018년 총 361개 이슈수집 → 2.중대 토픽 선별:보고 토픽 35개 중 21개 선정 → 3.중대성 평가:중대 토픽 중심 보고 결정 → 4.검증:제3자 검증 진행
[표 1-4] 2018년 순위별 중대 토픽
순위 중대 토픽 외부 내부 평균 2017 순위
1 제품 안전 90.6 89.0 90.5 3
2 고객건강과 안전 관리 89.3 85.7 89.2 1
3 개인정보 보호 87.9 83.0 87.7 신규
4 안전한 근로 환경 86.2 84.5 86.1 4
5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85.6 82.8 85.5 신규
6 소비자 정보 제공 85.5 81.3 85.3 2
7 고객 소통 확대 83.8 81.9 83.7 신규
8 환경영향 최소화 83.8 80.3 83.6 신규
9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83.1 80.9 83.0 신규
10 윤리·준법경영 80.4 78.7 80.4 5
11 동반성장과 상생경영 79.3 76.4 79.1 신규
 
순위 중대 토픽 외부 내부 평균 2017 순위
12 기후변화 대응 79.3 75.5 79.1 12
13 노사 협업 활성화 78.8 77.6 78.8 11
14 인재개발과 육성 78.6 77.2 78.6 8
15 이커머스 시장 확대 78.4 79.4 78.4 10
16 임직원 일과 삶의 균형 78.3 77.0 78.3 13
17 제품 혁신 78.2 78.9 78.2 6
18 여성역량 증진 및
다양성 강화
78.2 75.8 78.2 신규
19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78.0 76.6 78.0 7
20 신성장동력 확보 75.1 78.1 75.2 9
21 스마트매뉴팩처링과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 활용
73.2 72.4 73.1 14, 15
[그림 1-4] 그래프로 본 순위별 중대 이슈
1.제품안전, 2.고객건강과 안전관리, 3.개인정보 보호, 4.안전한 근로 환경, 5.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6.소비자 정보 제공, 7.고객 소통 확대, 8.환경영향 최소화, 9.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10.윤리·준법경영
1.제품안전, 2.고객건강과 안전관리, 3.개인정보 보호, 4.안전한 근로 환경, 5.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6.소비자 정보 제공, 7.고객 소통 확대, 8.환경영향 최소화, 9.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10.윤리·준법경영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소통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 소통과 참여활동으로 그룹별 니즈를 파악하고, 적극 대응함으로써 건강한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표 1-5] 이해관계자 소통 채널
고객-소통채널:•웹사이트•대학생기자단•통합고객지원센터•고객불만개선 TFT•신제품만족도 조사•소비자 조사•소비자 교육•단체 공장견학•불만고객 공장견학•이해관계자 조사, 관심이슈(중대 토픽 1~5위):•제품 안전•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개인정보 보호•안전한 근로 환경•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유한킴벌리 대응: •생리대 전성분 웹사이트에 공개(2016년~)•통합고객만족도 86점•개인정보보안 인증 획득(2018년 2월)•이해관계자 조사 (8,639명 참여)/협력회사-소통채널:•공정거래 동반성장 협약•동반성장 대표자 설명회•동반성장 웹사이트•상생아카데미 •상생협력정보공유시스템•공급업체 포털•협력회사 제보 및 제안•협력회사 CCM 멘토링•뉴스레터•이해관계자 조사, 관심이슈(중대 토픽 1~5위):•소비자 정보 제공•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제품 안전•노사 협업 활성화•개인정보 보호, 유한킴벌리대응: •협력회사 평가시스템(61개사)•개인정보 보호 협력회사 점검(14개사)/
								사원-소통채널:•인트라넷•열린임원회의•경영현황설명회•제안제도, 신문고•노사협의회·간담회·노경워크샵•산업안전보건환경위원회•YK스토리•K-WIN•사회책임위원회•환경실무자 회의•이해관계자 조사,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 •제품 안전•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안전한 근로환경•개인정보 보호•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유한킴벌리 대응:•제품 안전 조직 강화•전문인력 채용•사업장 무재해•개인정보 보호 교육 100% 이수•공감소통협의회(2017년 4월)•노경대토론회(2018년 1월)•환경친화적 제품 출시(생리대-라네이처)/지역사회-소통채널:•지속가능성보고서•사회공헌 활동•언론•이해관계자위원회•기업이미지 조사•정부정책 참여•우푸푸 SNS 소통•위생용품사업자정례협의체•이해관계자 조사,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 •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 •제품 안전•안전한 근로 환경•환경친화적 제품 개발•개인정보 보호, 유한킴벌리 대응:•지역사회 발전 기여•지역구매(30.4%)•성실납세•사회적 책임 준수•사회공헌 활동: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여성 임파워먼트, 사원자원봉사•기부(여성인권, 불우이웃 등)•위생과 건강 기여: 소비자 교육 338,622명,우생중 블로그 운영/주주-소통채널:•주주총회•이사회•영업보고서•타운홀미팅,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자본 투자•안정적 지배구조•경제성과, 유한킴벌리 대응:•주주총회 1회•이사회 4회•안건 17건•참석률 100%
고객-소통채널:•웹사이트•대학생기자단•통합고객지원센터•고객불만개선 TFT•신제품만족도 조사•소비자 조사•소비자 교육•단체 공장견학•불만고객 공장견학•이해관계자 조사, 관심이슈(중대 토픽 1~5위):•제품 안전•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개인정보 보호•안전한 근로 환경•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유한킴벌리 대응: •생리대 전성분 웹사이트에 공개(2016년~)•통합고객만족도 86점•개인정보보안 인증 획득(2018년 2월)•이해관계자 조사 (8,639명 참여)/협력회사-소통채널:•공정거래 동반성장 협약•동반성장 대표자 설명회•동반성장 웹사이트•상생아카데미 •상생협력정보공유시스템•공급업체 포털•협력회사 제보 및 제안•협력회사 CCM 멘토링•뉴스레터•이해관계자 조사, 관심이슈(중대 토픽 1~5위):•소비자 정보 제공•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제품 안전•노사 협업 활성화•개인정보 보호, 유한킴벌리대응: •협력회사 평가시스템(61개사)•개인정보 보호 협력회사 점검(14개사)/
								사원-소통채널:•인트라넷•열린임원회의•경영현황설명회•제안제도, 신문고•노사협의회·간담회·노경워크샵•산업안전보건환경위원회•YK스토리•K-WIN•사회책임위원회•환경실무자 회의•이해관계자 조사,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 •제품 안전•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안전한 근로환경•개인정보 보호•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유한킴벌리 대응:•제품 안전 조직 강화•전문인력 채용•사업장 무재해•개인정보 보호 교육 100% 이수•공감소통협의회(2017년 4월)•노경대토론회(2018년 1월)•환경친화적 제품 출시(생리대-라네이처)/지역사회-소통채널:•지속가능성보고서•사회공헌 활동•언론•이해관계자위원회•기업이미지 조사•정부정책 참여•우푸푸 SNS 소통•위생용품사업자정례협의체•이해관계자 조사,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 •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 •제품 안전•안전한 근로 환경•환경친화적 제품 개발•개인정보 보호, 유한킴벌리 대응:•지역사회 발전 기여•지역구매(30.4%)•성실납세•사회적 책임 준수•사회공헌 활동: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여성 임파워먼트, 사원자원봉사•기부(여성인권, 불우이웃 등)•위생과 건강 기여: 소비자 교육 338,622명,우생중 블로그 운영/주주-소통채널:•주주총회•이사회•영업보고서•타운홀미팅, 관심 이슈(중대 토픽 1~5위):•자본 투자•안정적 지배구조•경제성과, 유한킴벌리 대응:•주주총회 1회•이사회 4회•안건 17건•참석률 100%
2017-2018년 돋보기
2018년 제품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유한킴벌리 노력
중대 토픽 1위 제품 안전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
배경 제품 안전이 2018년 중대 토픽 1위, 이해관계자(사원, 고객)가 선정한 우선순위로 선정되는 등 관심이 높습니다.
회사 노력 회사는 제품 안전을 위해 안전기준 및 품질관리 조직 강화, 올바른 제품 정보 제공, 생리대 전성분 자발적 공개 등 지속적으로 제품 안전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대 토픽-신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
배경 2011년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이래, 최근(2017년 10월) 개정이 되었으며, 지속적으로 해킹 및 개인정보 침해사고가 발생됨에 따라 개인정보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이 중요시 해야 할 이슈가 되었습니다.
회사 노력 유한킴벌리는 2018년 2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ITA) 심사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의 최종 심의를 거쳐 정보보호관리체계(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ISMS)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고객에게 안전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보안체계 확립과 전사에 걸친 체계적인 정보보호관리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사원 대상 보안 교육을 실시했고, 분기별 사이버크린위크(Cyber Clean Week)를 지정해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취급 외부업체 14개사의 보안 점검을 실시했고, 2018년 1월에 법적사항에 맞게 보완하여 통합브랜드사이트 메인 화면에 게시하였습니다. (http://www.ykbrand.co.kr/Terms/TermsPop?type=yk8)

2017년 연간 56만건의 고객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 의견을 청취하고, 경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관련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객 상담 시 접수된 제품 의견, 소셜리스닝 시스템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 시장조사 등 다양한 소비자 의견 수렴채널을 통하여 제품 개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 제 14회 이해관계자위원회(7월 개최) 통해 “소비자를 위해 제품안전성 확보 어떻게 할 것인가” 의견 수렴 참석자는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좌장)을 비롯한 소비자단체, NGO, 학계 전문가 6명이었으며, 본사 5층 그린웨이라운지에서 대표이사 사장 및 주요 사업부문 경영진과 리더들 50여 명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소비자의 기대와 선제적 안전 리스크 관리, 소비자 중심의 정보 제공 및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과제들이 논의되었습니다. 참고로,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위원회를 201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위원 중 30% 이상 여성 참여 원칙을 준수해서 의견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표 1-6] 2017년 이해관계자위원회 의견을 반영한 사례들
주제 이해관계자위원회 의견 요약 경영 반영 사례
안전 프로세스
점검 및 구축
소비자 기대 파악 및 목표 수립 제품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반영-제품 성분 자체 점검 강화
전담 부서 보강 품질보증본부, 제품안전보증실 조직개편
전 과정 안전 프로세스구축 제품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선제적인 안전 리스크 관리 품질선행지수 관리를 통한 선제적 리스크 예방
다자간 협의체 구성 품질안전자문단 구성 및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 체결
소비자와의
소통 전략
소비자 소통 전략 수립 소월마영-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소비자 중심의 정보 제공 소비자 알권리 강화-생리대 전성분 홈페이지 공개, 블로그 개설
소비자 참여 통로 마련 소셜 리스닝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현
사회적 책임 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준 정립 안전성 우려물질 관리 강화
지속가능성 목표 및 전략 점검 Kimberly-Clark 2022 지속가능경영 목표연계 및 SDGs이행 CEO 선언
다양한 소비자 니즈 충족 방안 마련 고객관계관리 큐레이션 도입
제품 안전에 대한 사회적 니즈 반영 피부과 전문의 등 전문 인력 채용
제품 혁신에 대한 신규 방향성 수립 환경영향 최소화 및 고객맞춤형 소비 트렌드 반영한 신제품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