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경영

미래를 준비하는 유한킴벌리

혁신경영_디지털라이제이션 추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시대에 변화를 앞장서서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유한킴벌리는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해 과학기술의 발달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적극 받아들여 혁신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구체적 시스템 구축과 역량강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림 1-5] 유한킴벌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
YK Digital Excellence Vision 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955- 제조생산 : 영업 프로세스 구축(BPR) / 2000- 고객: 기업홈페이지/브랜드 사이트 운영 고객관리시스템(CRM), 제조생산: -물류 신기술(RFID) 도입, 크로스 도킹 시스템, 수출물류관리통합시스템 구축, -현장근무 모바일시스템(WMA) 구축, -지식경영시스템(KCAMP) 구축, 사원: - 전 사원 자원관리시스템(SAP) 도입,- 경비자동화 처리 프로세스 구축,-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 인사시스템(eHR) 구축 / 2013- 제조생산:- 물류자동화창고(ASRS) 사원:- 인권/성희롱 예방교육_온라인 교육 실시/ 2014- 고객:- 통합상담시스템, 제조생산:- 운송관리시스템(TMS) / 2015- 고객:- 맘큐(자사 쇼핑몰),- 브랜드사이트 통합, 통합고객관리 로그인,제조생산:- IBP(S&OP),사원:- 스마트 러닝 시스템 구축 / 2016- 고객:-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이커머스 분석시스템,제조생산- 선진수요예측시스템(APO), 전자구매시스템, 사원:- @my HR 홈페이지 개설 / 2017- 고객: 소셜 리스닝(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데이터 레이크(데이터 구축시스템), DMP, Smart Product, 제조생산:- MES/스마트매뉴팩처링, eWM(재고관리시스템)- DPSM, 사원:-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 스카이프 통화 서비스(본사)- 오피스 365 마이그레이션(서버 통합) / 데이터 분석  |  온라인 판매 사업 모델  |  사원 역량과 디지털 문화
YK Digital Excellence Vision 비즈니스 가치 향상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955- 제조생산 : 영업 프로세스 구축(BPR) / 2000- 고객: 기업홈페이지/브랜드 사이트 운영 고객관리시스템(CRM), 제조생산: -물류 신기술(RFID) 도입, 크로스 도킹 시스템, 수출물류관리통합시스템 구축, -현장근무 모바일시스템(WMA) 구축, -지식경영시스템(KCAMP) 구축, 사원: - 전 사원 자원관리시스템(SAP) 도입,- 경비자동화 처리 프로세스 구축,-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 인사시스템(eHR) 구축 / 2013- 제조생산:- 물류자동화창고(ASRS) 사원:- 인권/성희롱 예방교육_온라인 교육 실시/ 2014- 고객:- 통합상담시스템, 제조생산:- 운송관리시스템(TMS) / 2015- 고객:- 맘큐(자사 쇼핑몰),- 브랜드사이트 통합, 통합고객관리 로그인,제조생산:- IBP(S&OP),사원:- 스마트 러닝 시스템 구축 / 2016- 고객:-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이커머스 분석시스템,제조생산- 선진수요예측시스템(APO), 전자구매시스템, 사원:- @my HR 홈페이지 개설 / 2017- 고객: 소셜 리스닝(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데이터 레이크(데이터 구축시스템), DMP, Smart Product, 제조생산:- MES/스마트매뉴팩처링, eWM(재고관리시스템)- DPSM, 사원:-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 스카이프 통화 서비스(본사)- 오피스 365 마이그레이션(서버 통합) / 데이터 분석  |  온라인 판매 사업 모델  |  사원 역량과 디지털 문화

제품 기획 및 마케팅

유한킴벌리 디지털 통합 플랫폼 구축과 활용 디지털 플랫폼 구축 노력은 2014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기반 서버 시스템인 인프라와 비즈니스 시스템을 제공하는 소비자 판매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디지털 통합 플랫폼이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분석 통해 소비자와 시장을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반 확보 2017년 3~7월에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반 구축은 3가지 영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①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레이크 ② 데이터 분석을 보여주는 태블로 플랫폼 ③ 대시보드로 구성한 빅데이터 분석 포털이 구축된 것입니다. 실판매 데이터를 포함해서 분석을 더 깊이 있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품 생산

제조 경쟁력 혁신 위해 2018년부터 공장 신규 디지털라이제이션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시작 유한킴벌리는 제조혁신과 스마트매뉴팩처링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ES)을 2018년 3분기 대전공장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약 26억원 투자를 받았고, 완성되면 실시간 자재, 생산, 품질 정보 수집과 생산현장의 유기적인 계획-통제-실행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의 정확성이 높아져서 웨이스트와 소비자 불만 감소, 공정 최적화, 설비 신뢰도 향상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코어팀 구성 통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과 역량 확보 실시간 제품 무게 측정 센서를 시범 운영하면서(2017년 11월~2018년 3월) 데이터 인프라를 강화하였고, 10월부터 12월까지 산학협업 과제로서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빅데이터를 실제 품질편차 개선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습니다. 스마트서플라이체인 본부 내에 학습조직인 빅데이터 코어팀을 구성하여 분석 툴을 학습하고 활용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화장지 제조생산 공장에 실시간 에너지 사용현황 분석 시스템 구축 화장지 제품을 생산하는 김천공장은 에너지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최적화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설비에 센서를 부착해서 실시간 에너지 사용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시스템(Energy Metering System, EMS)을 7월에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과 트리즈 기법(이론)을 활용하여 제지 생산 설비의 후드 에너지 절감을 구상하고, 천연가스 및 전기 사용량의 감소 효과로 2017년 1억 1천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여 원가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판매 및 유통

이커머스를 통한 새로운 채널 확장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특히 유아용품의 소비자 구매 패턴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고, 온라인 매출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신속성을 요구하는 새로운 판매 채널에 맞게 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토탈 서플라이체인 서비스 제공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이커머스(e-Commerce):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이용해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협업조직으로 이커머스 조직 역량 강화 유한킴벌리는 2018년 1월에 협업강화 조직인 이커머스사업그룹을 신설해서 판매채널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협업조직은 이커머스 마케팅과 분석, 신규 비즈니스 개발 3개의 프로젝트 그룹으로 구성되며, 본래 소속은 유지하되 이커머스 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는 새로운 형태입니다.

유아아동용품 부문(BCC)의 다양한 사용자(User) 접점을 맘큐로 통합 운영, 맘큐 - 트래픽/비용 효율화 및 플랫폼의 Value를 강화, 마케팅:샘플링,캠페인,체험단/ 광고:BCC 부문 통합 ‘유저 모수’ 운영, 하기스 유투브→광고 시청자 캠페인 방문자→모수 통합 수집/분석→타겟팅 광고→구글 그린핑거/ 채널: 하기스 선물대잔치, 하기스 굿나잇 브랜드사이트, 육아포럼
유아아동용품 부문(BCC)의 다양한 사용자(User) 접점을 맘큐로 통합 운영, 맘큐 - 트래픽/비용 효율화 및 플랫폼의 Value를 강화, 마케팅:샘플링,캠페인,체험단/ 광고:BCC 부문 통합 ‘유저 모수’ 운영, 하기스 유투브→광고 시청자 캠페인 방문자→모수 통합 수집/분석→타겟팅 광고→구글 그린핑거/ 채널: 하기스 선물대잔치, 하기스 굿나잇 브랜드사이트, 육아포럼

전문 쇼핑몰 하기스 맘큐 44만명 규모,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 유한킴벌리는 유아동 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하기스 맘큐(momQ)를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회원수 44만명(전년 대비 64% 증가)이며, 판매전용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서 브랜드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유아동 5개 브랜드의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마일리지 프로그램인 하기스 선물대잔치와 전문가 육아정보 솔루션인 육아포럼을 통합함으로써 회원들에게 차별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림 1-6] 맘큐_디지털 소비자 경험 플랫폼
2015 momQ 1.0 쇼핑몰: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월령 별 맞춤 상품/맞춤 정보/ 2016 momQ 2.0 마케팅 플랫폼: •신제품 마케팅•디지털 캠페인/이커머스 기획전 홍보•유아동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데이터 인사이트/ 2017~ momQ 3.0 차별화된 디지털 플랫폼: •POME(Point of market entry) 마케팅 •브랜드 캠페인의 플랫폼•신제품 테스트•소비자 조사•고객 관계 관리(CRM) 기반 오퍼링 최적화•맘큐 전용제품 출시
2015 momQ 1.0 쇼핑몰: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월령 별 맞춤 상품/맞춤 정보/ 2016 momQ 2.0 마케팅 플랫폼: •신제품 마케팅•디지털 캠페인/이커머스 기획전 홍보•유아동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데이터 인사이트/ 2017~ momQ 3.0 차별화된 디지털 플랫폼: •POME(Point of market entry) 마케팅 •브랜드 캠페인의 플랫폼•신제품 테스트•소비자 조사•고객 관계 관리(CRM) 기반 오퍼링 최적화•맘큐 전용제품 출시

소비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와 다양한 혜택 제공 추진 유한킴벌리는 2017년부터 맘큐의 구매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필요한 고객에게 제품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큐레이션 커머스 방식의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는 2018년에 유아동 제품 전체 카테고리로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커머스 물류 혁신-크로스 도킹 시스템(Cross Docking System) 통해 고객 결품률 감소 유한킴벌리는 2012년부터 전국에 크로스 도킹 포인트를 만들어 공장 생산제품을 각 물류거점에 재고로 보관하지 않고 크로스 도킹 포인트에서 바로 분류, 재포장하여 고객에게 직접 납품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결품률을 감소시키는 한편, 창고 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재고의 건전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2017년에 전체 수송 물동량의 42%가 크로스 도킹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덕평물류센터에 원스텝 창고 재고관리 시스템(Extended Warehouse Management, eWM) 첫 도입 2017년 3월부터 덕평물류센터에서 물류업무를 시작하면서 시스템 혁신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수작업 의존도가 높았던 재고관리 업무에 디지털화된 개인휴대단말기(PD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고 및 회계처리를 원스텝으로 진행할 수 있어 불필요한 문서작업을 줄이고, 입고에서 출고까지 전 구간 생산일자 파악이 가능해져 재고관리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그림 1-7] 유한킴벌리 원스텝 창고 재고관리 시스템
eWM은 물류 정보를 디지털로 관리하여 입고부터 출고, 재고관리 등을 한 눈에!!, 셀 고유번호 분류 색상 지정/바코드 관리 시스템, 물류창고 셀 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바코드를 붙여 관리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수량을 확인하는 기존 방식보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입니다.
eWM은 물류 정보를 디지털로 관리하여 입고부터 출고, 재고관리 등을 한 눈에!!, 셀 고유번호 분류 색상 지정/바코드 관리 시스템, 물류창고 셀 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바코드를 붙여 관리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수량을 확인하는 기존 방식보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입니다.
eWM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문서 작업을 줄이고 효율적인 창고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입고→제품입하→입고 접수,이동 지시, 출하 지시→상차완료→제품출고, 바코드 작업으로 제품 수량부터 입출고 상황, 적재 위치 등을 쉽게 체크할 수 있고 물류현장부터 품질, 마케팅 등 각 분야에 담당자가 한 번에 재고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WM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문서 작업을 줄이고 효율적인 창고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입고→제품입하→입고 접수,이동 지시, 출하 지시→상차완료→제품출고, 바코드 작업으로 제품 수량부터 입출고 상황, 적재 위치 등을 쉽게 체크할 수 있고 물류현장부터 품질, 마케팅 등 각 분야에 담당자가 한 번에 재고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청춘과 교감할 또 다른 디지털 소통_숲픈날 앱 프로젝트 청춘과 숲, 음악으로 가까워질 수 있게 위치기반 지오펜스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을 2017년 6~9월 운영하였습니다. ‘숲픈날’ 앱은 숲에 가고 싶은 날을 줄인 말로 세 곡의 음악을 만들어 다운을 받아 들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숲을 찾을 수 있고, 전국 405개의 숲, 도시 공원, 캠퍼스 숲 등에서 푸시 메시지를 통해 음원 다운로드가 연결되는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그 결과, 20대의 캠페인 인지도(77.9%(1.5%+))와 숲 친밀도(44.1%(7.0%+))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앞으로도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시대와 세대의 변화에 맞춘 새로운 공익캠페인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며, 숲의 소중한 가치를 환기시켜줄 수 있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습니다.

[그림 1-8] 음악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다양한 접점에서 20대와 만났습니다
청춘과 숲 음악으로 가까워지다[숲픈날] 캠페인/ 숲/공원 등(405개)/ TVCF:극장광고/ 숲픈날Song(숲픈날M/V): ♪ 옥상달빛 ‘어른이 될 시간’ ♪ 팔로알토 ‘Escape’  ♪ 신현희와 김루트 ‘같이 같이’/ 숲픈날APP(온라인 모바일): 앱 다운로드 33만건,앱 실행수 88만회, 숲찾기 검색 약 8만회
청춘과 숲 음악으로 가까워지다[숲픈날] 캠페인/ 숲/공원 등(405개)/ TVCF:극장광고/ 숲픈날Song(숲픈날M/V): ♪ 옥상달빛 ‘어른이 될 시간’ ♪ 팔로알토 ‘Escape’  ♪ 신현희와 김루트 ‘같이 같이’/ 숲픈날APP(온라인 모바일): 앱 다운로드 33만건,앱 실행수 88만회, 숲찾기 검색 약 8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