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

경제 성과

변화하는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앞서 가기 위해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부목표
8.2, 8.3, 8.5, 8.8
Management Approach 경영접근방식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인구변화는 유아 관련 시장의 축소로 이미 반영되었고, 전 산업계에 확장될 것입니다. 성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원료의 원가 비중이 큰 제조회사로서는 원부자재와 환율의 인상은 잠재된 위협 조건입니다. 소비행태의 변화를 반영한 이커머스 시장 채널의 성장, 한중일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의 통합 추세, 안전성 확보 등은 기업의 생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장이 변화할 때 위기의 가능성은 커집니다.

유한킴벌리의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유한킴벌리는 출생률이 40만 명대 이하로 내려오면서 유아용품 시장 축소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기저귀 시장의 가열은 수출 감소와 가동률 저하로 반영되었습니다. 그러나 유한킴벌리는 기존 사업의 시장 점유율을 관리하면서, 비전 카테고리 제품군과 사업 제품 혁신 등을 가지고 새로운 성장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특히 변화하는 유통채널에 신속하게 적응해서 이커머스 중심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전 부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 혁신과 투자, 중국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통해 지속 성장의 기반을 적극적으로 다지고 있습니다.

성과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2018년 성과와 목표 2019년 목표
목표 성과 평가
전년 대비 주요 카테고리 성장률 증대 유아아동용품 ▼ 1. 전년 대비 주요 카테고리 성장률 증대
2. 크로스 보더 성공
3.신성장 제품 성장 가속화, 신규 카테고리 제품 개발
4. 고정자산의 성공적 스타트업
여성용품, 가정용품, 산업용품▲
헬스&뷰티케어, 아기물티슈, 스킨케어, 스카트타올, 디펜드 스타일팬티, 크리넥스 마이비데, 탐폰, 입는오버나이트, 맑은 물티슈, 라네이처, 굿나이츠 등 비전 카테고리 성장(26.3%) ▲
이커머스 시장 경쟁적 우위/역량 확보 맘큐 회원수 확대 65만명(전년 대비 48% 성장)
전 부문 디지털 역량 강화 - 시장분석 데이터 통합플랫폼 심화과정 운영
안전성 우려물질 확대 정책 지속 안전성 우려물질 72종 관리
평가: 초과   충족   노력필요

경제 성과

At a glance_한눈에 보는 경제 성과
재무 성과
분류 단위 2016 2017 2018
매출액(증감률) 억원(%) 14,999(-1.26) 13,568(-9.54) 13,272(-2.18)
당기순이익(증감률) 억원(%) 1,791(27.27) 1,482(-17.28) 1,102(-25.65)
자산총계(증감률) 억원(%) 10,577(-0.98) 10,434(-1.35) 10,360(-0.71)
수출액(매출액 대비) 억원(%) 2,655(17.70) 1,869(13.78) 1,397(10.52)
내수와 수출 구성 비중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내수 % 82.3 86.2 89.5
수출 % 17.7 13.8 10.5
사업부 매출 비중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아기기저귀 부문 % 36.7 30.7 23.4
물티슈, 타올, 성인 기저귀, 스킨케어 등 기타 % 17.7 18.7 21.4
미용지 및 화장지 부문 % 16.5 18.9 20.4
여성 생리대 부문 % 16.0 16.2 17.3
B2B 사업 부문 % 13.1 15.5 17.4
분배된 경제적 가치
분배대상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주주 배당금 억원 1,450 1,400 1,180
사원 급여 및 복리후생비 억원 2,200 2,175 2,442
협력회사 재화 및 서비스 구매비용 억원 9,443 8,599 8,478
정부 법인세 및 기타 제세공과금 억원 760 696 542
지역사회/고객 사회공헌비용 억원 82 71 60
기타 기타비용(임차료, 감가상각비 등) 억원 791 623 746
사내 유보 사내 유보액 억원 341 82 -78
총수익(매출액+이자수입 등) 억원 15,067 13,646 13,370
연구개발 활동 및 투자 실적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R&D 인력 39 42 54
시설투자 억원 319.9 364.9 391.0
매출액 대비 시설 투자 비율 % 2.1 2.7 2.9
신제품 매출액 억원 2,423 3,358 2,365
매출액 중 신제품 기여 비중 % 16.2 24.7 17.8
B2B 매출성장 현황
구분 2017 2018
매출(십억원) 매출(십억원) 연간 성장률(%)
B2B 매출 성장 141.4 157.4 11.3
ᄂ산업용품 107.3 116.5 8.6
ᄂ병원용품 34.1 40.9 19.8

신성장 동력_비전 카테고리 제품 성장과 크로스 보더 시장 진출

미래 성장 위한 비전 카테고리 12개 제품, 전년 대비 26.3% 성장 유한킴벌리는 비전 카테고리 제품을 선정해서 미래 성장을 견인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8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은 총 12개(생리대 라네이처 추가)이며, 전년 대비 26.3%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성장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신성장사업본부를 설치하였고, 빅데이터 관리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표 3-1] 2018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과 성장률
아기 물티슈 오버 나이트 시니어 언더웨어 마이비데 굿나이트 탐폰 크리넥스 타올 홈&뷰티 케어 스킨케어 스카트 타올 코폼 물티슈 라 네이처
1,171.4% 45.4% 29.8% 21.3% 19.6% 14.9% 13.8% 9.9% 7.2% -1.5% -3.6% 신규
* 참고 종이 타올: 크리넥스 타올, 빨아쓰는 타올: 스카트 타올

전체 매출 중 이커머스 시장 비중 1/4, 자사몰 강화 정책 시행 유한킴벌리의 매출 중에서 2018년 온라인 시장 비중은 1/4에 이릅니다. 유한킴벌리는 이커머스의 성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기존 온라인 유아용 자사몰(맘큐, 회원수: 2017년 44만명→2018년 65만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의 2019년 매출 목표는 314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라는 적극적인 목표로 세웠습니다. 자사몰의 고객 증가를 대비해 고객 상담영역에서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고객경험 관리로 전환해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8년 설비투자 391억원, 2019년 449억원, 계속 투자 증가 추세 유한킴벌리는 2018년에 미래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설비투자에 총 391억원을 투자했습니다(매출액 대비 설비투자 비율 2.9%). 주요 설비투자는 화장지와 시니어팬츠 기계의 신설이며, 기계 에너지 절감과 생산성 개선을 위해서도 투자되었습니다. 2019년은 총 447억원이 계획되어 있어 미래를 위한 설비 투자가 활발한 해입니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가져다줄 자산인 국내외 특허 및 상표 등록의 건은 2018년 160건(국내 138건, 국외 22건)이었습니다.

20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진출 본격화 유한킴벌리는 2018년 준비기간을 거쳐, 2019년 기저귀를 가지고 중국 무역시장인 크로스 보더(Cross-Border)*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참고로, 중국 자유무역시장의 이커머스 유아용품 시장은 국내 시장보다 1.5배 이상의 규모로서 큰 기회의 장입니다. 2018년 유아스킨케어 브랜드 ‘그린핑거’가 중국 내 양대 전자상거래 사업자 중 하나인 ‘징동(京東)닷컴’이 운영하는 해외직구몰 ‘징동월드와이드’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8년에 총 28개국에 174종의 제품을 수출하였습니다.

* 크로스보더(Cross-Border) : ‘국경을 넘는다’ 라는 뜻으로 기업이 온라인 사이트 혹은 채널을 이용해서 외국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적으로 판매를 하는 것을 말함.

[표 3-2] 제품별 수출 국가 수(2018년 1~12월)
제품 기저귀 팬츠 아기물티슈 디펜드 생리대 일반물티슈 가정용품 B2B 하이드로닛1) 억태드2) 기타
수출 국가수(개) 9 3 7 8 7 16 6 9 6 13 9
수출국 (28개국) 중국, 호주, 홍콩, 태국, 일본,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폴, 몽골리아, 필리핀, 영국, 프랑스, 브라질, 러시아, 인도네시아, 칠레, 페루,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베트남, 이스라엘, 뉴질랜드, 코스타리카, 남아프리카공화국, 볼리비아, 콜롬비아
1) 하이드로닛(Hydroknit) : 킴벌리 클라크사 특허 공법. 강한 수압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부직포와 펄프를 결합 시킨 원단
2) 억태드(UCTAD) : 공기로 원단을 건조시키는 공법. 김천공장의 티슈설비. 억태드 공법으로 흡수력은 더 높고 도톰한 티슈 원단 생산이 가능

혁신경영_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진화

[그림 3-2] 유한킴벌리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4가지  

신규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D2MP의 최초 시장 도입 유한킴벌리는 국내의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과 달라지는 소비자 니즈 및 요구를 반영해 2018년 9월부터 7개월간 밸류체인 혁신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이커머스 통합 주문처리 시스템/공장별 직배송 운영 프로세스" 등 관련 시스템 및 연동 프로세스들을 개발, 정립해서 이커머스 시장 진입 및 핵심 경쟁력을 구축했습니다.
이후 2019년 4월에 이커머스 사업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D2MP(*Direct To Market Place: 본사직영+공장 직배송 전자상거래 모델)를 구상한 이래, 고객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전략본부는 네이버 쇼핑 플랫폼상에 직접 운영하는 직영 스토어(*본사직영+공장 직배송)를 오픈하여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새로운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도입으로 기존 공식 대리점에 본사직영 스토어까지 더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구매 선택권과 빨라진 배송 서비스(*택배와 전략적 제휴)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3-3] 배송관점에서 본 드롭십 모델 프로세스

혁신경영_자사 마케팅 플랫폼 성공을 통한 미래 채널 확보 D2C

전문 쇼핑몰 하기스 맘큐 2018년 회원수 65만 명 규모, 전년 대비 47% 증가 유한킴벌리의 대표적인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맘큐(momQ, 2015년 시작)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맘큐는 유아동 제품 전용 온라인 자사 판매 쇼핑몰에서 시작해서 2018년에 5개 유아동 브랜드를 통합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이러한 진화는 2017년부터 맘큐의 구매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큐레이션 커머스 방식이 정착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맘큐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가 가능한 ‘유한킴벌리 자체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구현했습니다. 브랜드 통합 정보 제공 외에도 마일리지 프로그램인 하기스 선물대잔치, 전문가 육아정보 솔루션인 육아포럼을 통합해서 회원들에게 차별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경제 성과에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표 3-3] 맘큐_디지털 소비자 경험 플랫폼 성과와 계획
구분 연도 형태 브랜드 회원수 주요 내용
맘큐1.0 2015년 쇼핑몰 유아동 하기스 - 모바일 퍼스트, 월령별 맞춤 상품과 맞춤 정보
맘큐2.0 2016년 마케팅 플랫폼 유아동 하기스 27만 명 신제품 마케팅, 이커머스 기획전 홍보, 유아동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인사이트
맘큐3.0 2017년 차별화된 디지털 플랫폼 유아동 하기스 44만 명 브랜드캠페인 플랫폼, 신제품 테스트, 소비자조사, 고객관리 기반 오퍼링 최적화, 맘큐 전용제품 출시
2018년 직영쇼핑몰 & 브랜드 마케팅 플랫폼 유아동 5개 브랜드통합 확장 65만 명 [성과1] 분산된 마케팅 플랫폼 통합 : 육아포럼, 브랜드 사이트(하기스, 그린핑거 등), 하기스 선물대잔치
[성과2] 축적 데이터 기반 활용 : 고객관계관리(CRM), 타겟팅 광고기반 구축
[성과3] '프레쉬(Fresh) 갓생산 기저귀’ 서비스 도입으로 차별화(1~2단계 기저귀)
[성과4] 자사제품 외에 레고, 거버이유식 등 타사 유아 브랜드와 제휴. 맘큐에서 샘플 신청 서비스 구현
2019년 계획 여성/가정/시니어 제품 까지 확장 - [계획1] 플랫폼 확대
[계획2] AI 기반의 개인화된 제품 추천 기능 도입
[계획3] 서비스 향상 위한 맘큐 플랫폼 리뉴얼 프로젝트 진행(2020년 초 오픈 예정)
[그림 3-4] 분산된 소비자 접점 채널과 컨텐츠의 통합
돋보기 ㅣ 맘큐의 주요 평가
• 맘큐 ‘2018 국가서비스 대상-유아동쇼핑몰 부문 대상’ 수상(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연구원)
• 맘큐 이노베이션 베스트 사례(Best Practice)로 선정(킴벌리클라크 이사회(Board of Directors) 미팅 및 CEO 포럼)

혁신경영_제품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가치 창출

2018년 제품혁신 고객조사 참여 4,013,854건 소비자 중심의 제품 혁신을 위해 매년 고객조사를 실시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가 사내 소셜 리스닝 시스템을 통해 얻은 소비자 빅데이터는 4,013,854건이었습니다. 이를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 편의성, 맞춤형 디자인, 모바일 기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품혁신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018년 신제품 2,596종 출시와 리뉴얼(신규 자재코드 기준) 유한킴벌리의 신제품은 혁신의 결과입니다. 2018년 신제품의 판매비중은 매출의 17.8%로서 새로운 매출의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수세미 교체 주기를 반영한 ‘스카트 하루 한 장 수세미’, 패션과 기능을 함께 고려한 ‘데일리 입체형 황사마스크 블랙’, 기저귀에 실시간 센서를 부착한 ‘하기스 IoT 서비스’, 용량으로 제품 표시를 해서 편의성을 높인 ‘디펜드 스타일 패드’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표 3-4] 주요 신제품들(2018.1~2019.3)
카테고리 제품명 내용 시기
유아/ 아동용품 기저귀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기존 대비 통기성 150~200% 향상. 독일 피부과학연구소 ‘엑설런트’ 등급 2018년 4월
하기스 매직핏 아기 특성에 따라 기능과 디자인이 다른 맞춤형 기저귀 1호
맥스드라이 최대 흡수과학으로 최대 12시간까지 보송함을 지속 시켜주는 기저귀 2018년 6월
육아용품 기저귀부착 하기스 스마트 베이비 모닛 대소변 구분하는 알람, 적합한 온/습도체크 등의 실시간 정보 제공 2018년 4월
여성용품 생리대 에코프레쉬 국내 생리대 최초 OK Biobased ECO 인증 획득, 재생 가능 원료 사용 2018년 9월
가든프레쉬 99% 소취 기능. 향 없이 냄새를 없애줌 2018년 1월
암웨이 후아 유기농 순면커버 2018년 3월
좋은느낌 솜솜 웨이브 다중 샘방지 채널, 도톰한 흡수패드, 중저가 제품 2018년 4월
생리대팬티형 좋은느낌 입는 오버나이트 유기농 순면커버 유기농 순면커버
탐폰 좋은느낌 유기농 탐폰 유기농 순면 흡수체와 3중 구조 흡수시스템, 탐폰분야 최초 유럽 에코인증 획득 2019년 1월
여성청결제 여성 청결제_라네이처 페미닌 친환경 여성청결제, 미국 환경단체(EWG*) All Green 등급 원료 적용 2019년 3월
시니어용품 요실금패드 맘스 안심패드 파워 흡수층, 부드러운 감촉의 산모 전용패드 2018년 5월
요실금기저귀 디펜드 스타일 패드 소비자를 위해 사이즈 대신 요실금 용량으로 표기한 제품 2018년 11월
디펜드 골든프렌즈 어르신과 간병인을 동시에 고려해 겉과 속 기저귀를 이원화한 제품 2018년 12월
가정용품 물티슈 크리넥스 바디 물티슈 땀이나 냄새 닦아낼 수 있는 간편 바디 물티슈 2018년 8월
마스크 티엔 AC 극세사 시트 마스크 초밀착 극세사 소재, 피지컨트롤 및 조절 성분 함유 2018년 10월
울티슈 크리넥스 콧물전용 물티슈 식물유래 글리세린, 판테놀 성분 함유된 물티슈
수세미 스카트 원데이 수세미 한 장으로 하루 종일 사용하도록 고안한 수세미
스킨케어 티엔 BT21 글로벌 밀레니얼 인기 캐릭터 BT21와 콜라보 2019년 1월
티슈 코편한 티슈 시어버터와 알로에베라가 함유된 부드러운 티슈
보습로션 함유된 부드러운 티슈
2019년 3월
마스크 크리넥스 황사 마스크 블랙 블랙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패션과 기능을 고려한 입체형 마스크
B2B용품 마스크 어린이마스크(병원용)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 하는 면역력 약한 감기, 천식 환자용 2018년 1월
글로브 윈터글러브헤비G50 겨울용 산업현장 작업용 기모처리 다목적 장갑
핸드타올 크리넥스 드라이셀 스탠다드 억태드(UCTAD)공법을 통한 흡수력과 부드러운 촉감 2018년 2월
보호복 킴테크 A5 멸균 클린룸 및 제약회사 실험실에서 착용하는 멸균 보호복 2018년 5월
화장지 크리넥스 에어셀 40m 물풀림성이 뛰어난 B2B 시장 전용 두루마리 화장지 2018년 7월
마스크 크린가드 황사마스크 대규모 입찰 및 관공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황사마스크 2018년 11월
와이퍼 와이프올 에어포켓 순간 흡수력, 닦임성이 대폭 개선된 물/기름 흡수용 와이퍼 2019년 3월
* EWG 미국환경단체 (Environmental Working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