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성과보고

경제성과 ECONOMIC PERFORMANCE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비전 카테고리 제품의 성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대성 평가
결과
  • 이커머스 시장 확대 15위
  • 제품 혁신 17위
  • 신성장 동력 확보 20위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
  • 내부:사원
    내부:사원
  • 외부:고객, 협력사회, 주주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기업의 성장을 위해 경제 성과 창출은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경영 환경은 어렵습니다.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정보화로 인한 급격한 유통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 한중일 시장 통합화 등 국경을 넘어선 경쟁이 치열합니다. 유한킴벌리는 밀려드는 저가형 제품과의 원가 경쟁, 지속적인 수출 감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미래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유한킴벌리는 변화가 빠를수록 소비자중심경영을 통해 기본을 충실히 하는 한편, 변화하는 유통채널에 신속하게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면서, 미래에 성장 가능한 비전 카테고리 제품을 선정해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진화가 빠른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조직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물류-판매 전 과정에서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과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숫자로 본 경제성과
재무 성과 (단위: 억원)
구분 2015 2016 2017
매출액(증감률) 15,191 ( 8.45%) 14,999 (-1.26%) 13,568 (-9.54%)
당기순이익(증감률) 1,407 (-2.30%) 1,791 (27.27%) 1,482 (-17.28%)
자산총계(증감률) 10,682 (1.92%) 10,577 (-0.98%) 10,434 (-1.35%)
수출액(매출액 대비) 2,950 (19.42%) 2,655 (17.70%) 1,869 (13.78%)
* 2017년도 수출 매출 감소 원인: 주요 품목에 대한 중국 현지 생산으로 인한 중국 기저귀 수출 매출 감소
분배된 경제적 가치 (단위: 억원)
분배 대상 분류 2015 2016 2017
협력회사 재화 및 서비스 구매비용 9,770 9,443 8,599
사원 급여 및 복리후생비 2,638 2,200 2,175
지역사회 정부 법인세 및 기타 제세공과금 635 760 696
지역사회/고객 사회공헌 비용 82 82 71
주주 배당금 1,350 1,450 1,400
기타 기타비용(임차료, 감가상각비 등) 728 791 623
사내 유보 57 341 82
총 수익(매출액+이자수입) 15,260 15,067 13,646
매출액 구성 (단위: 억원)
구분 2015 2016 2017
내수 80.6 82.3 86.2
수출 19.4 17.7 13.8
사업부 매출 비중 (단위: 억원)
구분 2015 2016 2017
아기기저귀 부문 38.0 36.7 30.7
물티슈, 타올, 성인 기저귀, 스킨케어 등 기타 17.6 17.7 18.7
미용지 및 화장지 부문 16.2 16.5 18.9
여성 생리대 부문 15.5 16.0 16.2
B2B 사업 부문 12.7 13.1 15.5
원가절감 실적 (단위: 억원)
구분 2015 2016 2017
제조 30,970 27,912 28,139
물류 2,944 1,394 1,398
구매 20,718 26,710 21,633
전체 54,632 56,016 51,170
신성장 동력의 확보_비전 카테고리 사업

미래성장을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유한킴벌리는 시장의 변화에 대비하고 신성장을 위한 비전 카테고리 제품을 선정하여 주요 미래 사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속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물티슈 안전 관련 이슈로 2017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은 전년 대비 -4.3%(아기물티슈 제외 13.4%) 성장했습니다. 안전기준을 더욱 강화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비전 카테고리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림 3-1] 2017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 성장률 (단위: %)
* 2017년 신규  - 코폼 물티슈 - 일반 물티슈 - 크리넥스 타올/ 코폼 물티슈 192.3%, 마스크 116.1%, 오버나이트 37.3%, 마이비데 26.6%, 탐폰 21.7%, 스타일 언더웨어 10.0%, 스카트타올 3.8%, 일반 물티슈 3.7, 홈&뷰티케어 0.8%, 크리넥스 타올 -1.1%, 스킨케어 -9.0%, 아기물티슈 -103.7%
* 2017년 신규  - 코폼 물티슈 - 일반 물티슈 - 크리넥스 타올/ 코폼 물티슈 192.3%, 마스크 116.1%, 오버나이트 37.3%, 마이비데 26.6%, 탐폰 21.7%, 스타일 언더웨어 10.0%, 스카트타올 3.8%, 일반 물티슈 3.7, 홈&뷰티케어 0.8%, 크리넥스 타올 -1.1%, 스킨케어 -9.0%, 아기물티슈 -103.7%
[그림 3-2] 유한킴벌리의 온라인 매출 비중 (단위: %)
2014 온라인: 25.4%, 오프라인: 74.6% / 2017 온라인: 31.4%, 오프라인: 68.6%
2014 온라인: 25.4%, 오프라인: 74.6% / 2017 온라인: 31.4%, 오프라인: 68.6%

이커머스 시장으로의 변화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변화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2014~2017년) 온라인에서의 매출비중은 6%p 증가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관계관리(CRM)기반의 소비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5개 브랜드와 통합하여 온라인 자사몰(맘큐)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켰고, 온라인 비즈니스 그룹 등 유연한 조직 운영 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림 3-3] 2017년 주요 설비투자 현황 (단위: %)
설비 교환 및 업그레이드 60% / 수도권 물류 통합 5% / 스마트 오피스 구축 4% / 기타 31%
설비 교환 및 업그레이드 60% / 수도권 물류 통합 5% / 스마트 오피스 구축 4% / 기타 31%

시설 및 연구 개발비 투자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신제품 및 신기술 연구와 설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한킴벌리는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대비하여 2017년 연구개발비 약 110억원, 시장조사비 약 43억원을 투자(총 152억원)했습니다. 또한 매출액의 2.7%인 366억원을 시설투자에 활용했습니다. 주로 설비와 제품 업그레이드에 사용되었습니다. 2016년에 특허 88개에서 25개가 새로 추가되어 2017년에 특허 113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수출 및 해외 신시장 개척 유한킴벌리는 2017년에 총 29개국에 제품을 수출하였습니다. 수출용 신제품 개발 등의 확대 노력으로 수퍼 프리미엄 기저귀, 화이트 입는 오버나이트, 코텍스 산모용 팬츠 등을 홍콩, 대만, 이스라엘, 일본, 중국에 수출했습니다. 다만, 중국의 기저귀 수출 감소로 전체 수출 비중은 전년 대비 3.9%p 하락했습니다.

[표 3-1] 제품별 수출 국가 수(2017년 1월~12월)
제품 기저귀 팬츠 아기물티슈 디펜드 생리대 일반물티슈 가정용품 B2B 하이드로닛* 옥태드** 기타
수출 국가 수(개) 9 4 11 7 8 15 5 9 6 11 11
수출국
(29개국)
중국, 호주, 홍콩, 태국,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 싱가포르, 이스라엘, 몽골, 영국, 이탈리아, 필리핀, 브라질, 러시아, 우크라이나, 미국,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트남, 코스타리카, 사우디아라비아, 페루, 콜롬비아, 칠레,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에콰도르
*   하이드로닛(Hydroknit): 킴벌리 클라크의 특허 공법으로 강한 수압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부직포와 펄프를 결합시킨 원단을 말하며, 어떤 화학적 첨가제도 포함되지 않은 원단
** 옥태드(UCTAD): 공기로 원단을 건조시키는 공법을 적용한 김천공장의 티슈 설비(티슈에 수많은 공극을 발생시킴으로써 흡수력은 더 높고 도톰한 티슈원단 생산이 가능)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 제공

소수의 소비자를 포용하는 제품들 제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이윤보다 사회적 가치를 우선해서 소수의 소비자들을 포용하는 제품 개발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른둥이, 장애인, 시니어도 공평하게 시장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림 3-4]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들
디펜드 편안한 언더웨어-용도:액티브 시니어용품, 개선시기:2017년 5월,  개선 배경:유한킴벌리는 1993년 시니어용품 사업을 시작했고, 2012년부터 요실금 증세를 가진 시니어의 액티브한 생활을 돕기 위해 언더웨어인 ‘디펜드 스타일 팬티’ 출시했습니다. 이후 고령화에 따른 요양시설 증가에 따른 용품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요양시설용 제품으로 편안한 언더웨어를 출시하였습니다. 거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재활운동 시 움직임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네이처메이드 S단계- 용도:이른둥이 용품, 개선시기:2017년 7월, 개선 배경: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일정기간 치료를 받는 이른둥이들이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여려 부드러운 소재와 얇은 패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개발단계부터 집중치료실 간호사들(5개 대학병원, 17명)의 의견을 반영하여, 2017년 7월에 기존 제품을 세분화한 네이처메이드 S단계(S/XS)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2017년 8월부터 2.2kg 미만 신생아를 위한 무상 지원사업도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기사는 68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매직테이프 굿나이트 팬츠- 용도:장애인에게 필요한 용품, 개선시기:2017년 9월,  개선 배경:야뇨증 아동이 잠잘 때 사용하는 굿나이트 팬츠가 2009년 5월에 출시되었고, 2016년 11월에 소재를 매직테이프(일명 찍찍이 테이프)에서 팬티형으로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야뇨증 아동 외에 체격이 크지 않은 장애인들이 성인기저귀 대용으로 주간에 사용하기 때문에 입고 벋기 편리한 기존 매직테이프를 원복해달라는 고객소리를 접수하게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유한킴벌리는 비록 다수는 아니나 소비자 선택권과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매직테이프 제품으로 바꾸어 2017년 9월부터 재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디펜드 편안한 언더웨어-용도:액티브 시니어용품, 개선시기:2017년 5월,  개선 배경:유한킴벌리는 1993년 시니어용품 사업을 시작했고, 2012년부터 요실금 증세를 가진 시니어의 액티브한 생활을 돕기 위해 언더웨어인 ‘디펜드 스타일 팬티’ 출시했습니다. 이후 고령화에 따른 요양시설 증가에 따른 용품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요양시설용 제품으로 편안한 언더웨어를 출시하였습니다. 거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재활운동 시 움직임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네이처메이드 S단계- 용도:이른둥이 용품, 개선시기:2017년 7월, 개선 배경: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일정기간 치료를 받는 이른둥이들이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여려 부드러운 소재와 얇은 패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개발단계부터 집중치료실 간호사들(5개 대학병원, 17명)의 의견을 반영하여, 2017년 7월에 기존 제품을 세분화한 네이처메이드 S단계(S/XS)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2017년 8월부터 2.2kg 미만 신생아를 위한 무상 지원사업도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기사는 68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매직테이프 굿나이트 팬츠- 용도:장애인에게 필요한 용품, 개선시기:2017년 9월,  개선 배경:야뇨증 아동이 잠잘 때 사용하는 굿나이트 팬츠가 2009년 5월에 출시되었고, 2016년 11월에 소재를 매직테이프(일명 찍찍이 테이프)에서 팬티형으로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야뇨증 아동 외에 체격이 크지 않은 장애인들이 성인기저귀 대용으로 주간에 사용하기 때문에 입고 벋기 편리한 기존 매직테이프를 원복해달라는 고객소리를 접수하게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유한킴벌리는 비록 다수는 아니나 소비자 선택권과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매직테이프 제품으로 바꾸어 2017년 9월부터 재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돕는 제품 제공

미세먼지와 황사 막는 크리넥스 마스크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마스크 사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은 크리넥스 황사마스크(KF80)를 소비자들에게 제공 중입니다. 국내에서 생산하며, 4중 구조로 초정전 필터가 있어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참고로 케이에프(KF)는 코리아필터(Korea Filter)의 약자이며, KF에는 차단율을 표시하는 80, 94, 99등급이 있고, 이 중 80은 황사, 유해물질,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로 부터 80%이상 차단한다는 의미입니다. 유한킴벌리는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어린이들의 호흡기 건강을 지키고자 ‘찾아가는 어린이 동화 교실’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6월에 시민환경단체인 서울환경운동연합에 어린이와 학생들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 황사 마스크 1만 5천개를 기부하였습니다.

[표 3-2] 유한킴벌리 마스크 종류
출시 시기 출시 제품 종류수
2015년 1월 크리넥스 황사마스크(대형/소형) 7종
크리넥스 건강마스크(성인/여성/어린이)
크리넥스 입체마스크(성인/어린이)
2016년 1월 크리넥스 KF94 방역용마스크(대형) 3종
크리넥스 가습촉촉마스크(성인)
크리넥스 베이비마스크
크리넥스 스타일 마스크(성인)
2017년 1월 크리넥스 입체마스크 카카오(성인/어린이) 2종
2017년 4월 크리넥스 스타일블랙마스크(성인대형/중형/어린이) 3종
2018년 1월 크리넥스 건강마스크 카카오(성인대형/중형/어린이) 3종
2018년 2월 해피홈/크리넥스 황사마스크 대형/중형/소형 3종
2018년 3월 메이브리즈 황사마스크 대형/중형/소형 3종
일반용 마스크(크리넥스(2018년 3월)) 총 15종
Protection-KF94,KF80/ Refreshing-스타일 블랙,가습촉촉/ Comfortable-입체마스크, 건강 마스크
Protection-KF94,KF80/ Refreshing-스타일 블랙,가습촉촉/ Comfortable-입체마스크, 건강 마스크
[표 3-3] 유한킴벌리 마스크 종류
용도 브랜드 종류수 기능상/종류상 분류
일반용 마스크 크리넥스 15종 황사, 건강, 스타일, 입체, 어린이, 베이비, 카카오, 블랙 등
산업용 마스크 킴테크, 크린가드 15종 방진, 사이언티픽 제품 등
의료용 마스크 유한킴벌리 8종 덴탈, 수술용 등
소계 38종
[그림 3-5]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마스크 기부와 협찬 (단위: 개)
2015년:57,000개 / 2016년:13,300개 / 2017년:41,075개
2015년:57,000개 / 2016년:13,300개 / 2017년:41,075개
연도 형태 지원 대상 지원 수량(개)
2015 기부 평택보건소, 대한적십자사 57,000
2016 기부 이화의료원 9,000
교육 어린이 마스크사용 교육(찾아가는 동화교실) 외 3,300
협찬 KBS1 라디오-미세먼지 캠페인 제품협찬 1,000
2017 기부 이화의료원, 서울환경운동연합 외 19,000
교육 어린이 마스크사용 교육(찾아가는 동화교실) 외 3,375
협찬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미세먼지 박람회 등 18,700
크리넥스 마스크 전체 기부 수량 111,375
제품혁신 통한 경쟁력 강화
[그림 3-6] 제품혁신 고객조사 (단위: 천명)
2015년:373천명/ 2016년:530천명/ 2017년:560천명
2015년:373천명/ 2016년:530천명/ 2017년:560천명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기능 강화 제품혁신을 위해 고객조사를 강화해서 전년 대비 참여자 수가 7%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기저귀를 만들기 위해 통기성과 흡수성, 소재의 부드러움, 사이즈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95종 출시 유한킴벌리는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매년 제품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총 95종의 제품을 출시하거나 리뉴얼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허벅지가 통통한 아이를 위한 하기스 매직플러스, 최대 12시간 흡수력을 지닌 보송보송 드라이팬티, 생리대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중저가 생리대 화이트 클린, 한 장씩 뽑아쓰는 점보롤 화장지 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표 3-4] 2017년 주요 신제품들
카테고리 제품명 내용
유아/아동용품 기저귀_네이처메이드 이른둥이 이른둥이 체형에 맞는 사이즈와 연약한 피부에 맞는 소프트 커버
기저귀_매직 슬림&소프트 착용감과 흡수력 강화, 부드러움과 슬림함 추가
기저귀_매직플러스 허벅지가 통통한 아이의 착용감을 높여준 제품
기저귀_네이처메이드 썸머 슈퍼 프리미엄급 여름 전용 제품
육아용품 아기물티슈_닥터마밍 피부연구와 체계적 검증 과정 거친 아기 피부과학 전문 물티슈
아기물티슈_릴리유 편안함(Relief)과 당신(You)을 결합한 편안함을 강조하는 브랜드
스킨케어_그린핑거 베이비세라마이드 고보습 얼굴전용 로션, 피부 진정효과가 있는 수딩젤로션
스킨케어_그린핑거 썬팩트, 리필 기존 팩트타입의 자외선 차단제 리뉴얼(2016년), 리필형 추가
스킨케어_그린핑거 마이키즈 후레쉬 야외활동 많은 어린이 피부 위한 키즈 전용 스킨케어
여성용품 팬티라이너_좋은느낌 순수 2016년 생리대 출시 후 2017년 3월에 새로 나온 중저가 라이너
생리대_화이트 클린 좋은느낌 순수’와 함께 흡수력, 샘 방지기능이 있는 중저가 생리대
생리대_화이트 가든 프레시 99% 소취기능 최대화
생리대_좋은느낌 라네이처 100% 스칸디나비아 천연 흡수 소재, 친자연 생리대
시니어용품 언더웨어_디펜드 안심플러스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폭을 넓히고, 통기성 소재 활용
언더웨어_디펜드 편안한 언더웨어 신축성 좋은 라이크라 소재 언더웨어. 재활 운동 시 편안한 제품
가정용품 화장지_크리넥스 울트라클린 시원한 아쿠아샤워향 함유된 천연펄프, 무형광, 3겹 화장지
화장지_크리넥스 숲속의 피톤치드 피톤치드 성분 함유된 순수 천연펄프, 3겹 에어엠보싱 화장지
화장지_크리넥스 클린케어 100% 순수 천연펄프, 무색무향 원단, 도톰한 3겹 최고급 화장지
산업용품 (B2B) 마스크_페이스쉴드(Face Shield Mask) 액체방어력을 증대시키는 필름층 추가, 4중 구조인 수술용 마스크
점보롤티슈_크리넥스 에어셀 우수한 흡수력(에어셀 공범)과 물 풀림성을 실현한 공중 화장지
점보롤티슈_크리넥스 센터풀 한 장씩 뽑아 써서 낭비요소 막아주는 공중 화장지
SPECIAL PAGE
소비자 정보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의 차이  국제 사회의 기준은 먼지 입자크기 지름이 2.5㎛ 보다 작으면 ‘미세먼지(PM2.5)’, 1㎛(마이크로 미터·1㎛는 100만분의 1m)보다 작으면 ‘초미세먼지’(PM1.0)로 분류됩니다.※ ㎛(마이크로미터): 1/102 ㎛/ [그림 3-7] 미세먼지 기준 - 머리카락50~70㎛, 미세먼지(PM2.5)2.5㎛, 초미세먼지(PM1.0)1.0㎛ / 마스크 1.기능성 코 지지대-흘러내리지 않고 안경 김 서림 방지 2.4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한 층 강화된 4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로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 보호, 3.4단 접이식 디자인-크리넥스 황사마스크만의 4단 접이식 설계로 착용 후 입술에 닿지 않는 편안한 밀착감 4.컴팩트 사이즈-컴팩트한 포장 디자인으로 휴대가 간편함, 5.의약외품 품목 허가 제품-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차단 효과를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안심 착용 가능, 6.식약처 인증 KF80 황사마스크-황사, 유해물질, 미세먼지 80% 이상 차단
소비자 정보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의 차이  국제 사회의 기준은 먼지 입자크기 지름이 2.5㎛ 보다 작으면 ‘미세먼지(PM2.5)’, 1㎛(마이크로 미터·1㎛는 100만분의 1m)보다 작으면 ‘초미세먼지’(PM1.0)로 분류됩니다.※ ㎛(마이크로미터): 1/102 ㎛/ [그림 3-7] 미세먼지 기준 - 머리카락50~70㎛, 미세먼지(PM2.5)2.5㎛, 초미세먼지(PM1.0)1.0㎛ / 마스크 1.기능성 코 지지대-흘러내리지 않고 안경 김 서림 방지 2.4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한 층 강화된 4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로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 보호, 3.4단 접이식 디자인-크리넥스 황사마스크만의 4단 접이식 설계로 착용 후 입술에 닿지 않는 편안한 밀착감 4.컴팩트 사이즈-컴팩트한 포장 디자인으로 휴대가 간편함, 5.의약외품 품목 허가 제품-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차단 효과를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안심 착용 가능, 6.식약처 인증 KF80 황사마스크-황사, 유해물질, 미세먼지 80% 이상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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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2B시장의 사회적 변화와 대응   |
우리 사회 위생과 감염예방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입니다.

2017년 B2B 사업, 전년 대비 두 자리수 성장 기록 유한킴벌리는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 이하 B2B)를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합니다. 우리사회가 위생과 감염예방, 안전성 확보 노력이 강화되고 있어서 유한킴벌리의 B2B 주요제품들(점보롤 티슈와 핸드타올, 손소독제, 의료용품, 산업용품 등)은 이에 기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객, 채널, 제품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2017년 B2B사업은 저성장 속에서도 11%의 내수 성장을 했습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15% 성장목표를 가지고 뛰고 있습니다.

[그림 3-8] 기능화된 산업용품 제품
킴테크 퓨어 크린룸용 마스크(국산),킴테크 퓨어 A5 멸균 보호복, 킴테크 퓨어 Low Lint 와이퍼,킴테크 퓨어 G3 NxT 글러브 / Professional - Health & Wellness, Industrial / Category - Health & Wellness : Tissue-화장지,미용티슈,냅킨 Towel-롤, 폴디스 Skin Care-물비누, 손소독제, 구강청결제  Air Care-방향제, 세정제 / Industrial : wipers-Tissue, Nonwoven, HK Apparels-분진방어용, 케미컬, 액세서리 Respirators : 평판형, 여과식, 직결실 PEE : 글러브, 시력보호구, 청력보호구
킴테크 퓨어 크린룸용 마스크(국산),킴테크 퓨어 A5 멸균 보호복, 킴테크 퓨어 Low Lint 와이퍼,킴테크 퓨어 G3 NxT 글러브 / Professional - Health & Wellness, Industrial / Category - Health & Wellness : Tissue-화장지,미용티슈,냅킨 Towel-롤, 폴디스 Skin Care-물비누, 손소독제, 구강청결제  Air Care-방향제, 세정제 / Industrial : wipers-Tissue, Nonwoven, HK Apparels-분진방어용, 케미컬, 액세서리 Respirators : 평판형, 여과식, 직결실 PEE : 글러브, 시력보호구, 청력보호구
B2B 시장의 환경 변화 유한킴벌리의 전략방향
온라인 시장과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B2B 사업자몰이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머징 채널 집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화 이커머스를 통한 성장 기회 확보를 위해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채널 변화에 맞춰 상품 데모 동영상과 디지털 브로셔 제작, 디지털기기에서 볼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 니즈에 맞춰 이커머스 판매용(ePack 라인-점보롤 핸드타올, 와이퍼 글러브 등)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e팩을 더 보강해서 크리넥스 에어셀 140m와 크린가드 글로브G45, G50의 e팩 등 전용 제품 출시를 늘리고 있습니다.
손씻기 캠페인 확산 등 위생문화 향상 전염성 질병 예방을 위한 위생적인 손 씻기 문화가 확산되면서 핸드타올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옥태드(UCTAD) 가동률 제고 및 이익 개선 유한킴벌리 타올 원단 기계(Uncrepped Through Air Dryer, UCTAD) 설비로 만든 화장지와 핸드타올 등은 흡수력과 흡수 속도가 뛰어나며 잘 찢어지지 않는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 점보롤 티슈 컨버팅과 같은 B2B 전용 설비 승인이 완료되어 위생문화 확산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2018년 쓰레기통 없는 공중화장실법 시행과 물 풀림성 좋은 화장지 수요 증가 2018년부터 공중화장실에 쓰레기통을 없애는 공중화장실법이 시행됩니다. 차별화된 제품을 통한 성장 기회 확보 유한킴벌리는 물 풀림성에 강점을 가진 화장지로 프리미엄 에어셀 점보롤, 센터풀 점보롤 등을 가지고 있어 사업적 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것입니다.
2018년 수술팩 급여화에 따른 시장 성장 예상, 사이언티픽 사업의 성장 2018년 2월 1일부터 수술팩의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속한 대처와 제품개발 기존에 수술팩은 수술비용에 포함되어있어 병원부담이었지만, 새로운 법의 적용으로 수술팩 시장이 활성화 되고, 감염예방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한킴벌리도 수술팩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등 과학 관련 사업이 성장하면서 마스크, 멸균 보호복, 와이퍼, 글러브 등 기능화된 산업용품의 품질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