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활용 현황과 독자의견 모니터링

유한킴벌리가 2018년 지속가능성보고서 통해 만난 이해관계자 수  27,095

국가별 방문자 수는 국내보다 해외의 이해관계자 방문자 수가 62.5%로 높았습니다. 웹보고서의 경우, 모바일 접근율이 12.8%이어서 향후 고객채널의 변화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지속가능성보고서는 회사경영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매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8년 보고서 SNS채널을 통한 독자의견 조사에는 4,952명이 참여했습니다. 전년 대비 79.5% 증가할 만큼 참여율이 높았습니다. (2017년 2,759명 참여)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인기있는 컨텐츠 1위는 ‘지속가능경영 하이라이트’였으며,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이해하고,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보고서 채널은 모바일, PDF 보고서이며, 웹보고 형식의 선호가 높았습니다.

[그림 4-2] 2018년 보고서 독자의견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전반평가
항목 2016 2017 2018
보고서 만족도 - 71.5 73.7
정보의 신뢰성 72.0 72.5 73.6
글자 크기 적절성 - 67.1 72.9
이해하기 쉬운 도표 68.3 71.7 72.4
웹보고서 만족도 - 71.5 72.0
중요이슈 적절성 71.8 71.4 71.3
표현 명확성 70.2 68.8 70.2
2018년 고객접근과 2019년 독자의견 반영내용

2018년 보고서에 대한 주요 주관식 의견(명)
정보 1,356 | 모바일 589 | 디자인 318 | 발간주기 81 | 기타 90

2019년 보고서 반영결과

  • 정보 제공을 위해 중대성 트렌드 10년치 시계열을 제시했습니다.
  • 웹보고서 만족도를 높이고자 온라인상의 나만의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 차별화된 디자인을 시도했습니다. (핵심요소 마크 도입)
  • 투명한 보고를 위해 부정이슈도 함께 다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