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 2018 지속가능성보고서

부록

이해관계자 참여와 경영반영

2018년 이해관계자조사 진행 및 지속적 관리 유한킴벌리는 2006년부터 지난 13년간 이해관계자조사 실시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의 우선순위 방향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2018년 조사결과 제품 안전, 고객건강과 안전이 중대 토픽으로 선정되어, 다시 한번 안전확보가 최우선 순위임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실천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표 4-4] 이해관계자조사 참여자 수 (단위: 명)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누적참여자 수
외부 248 182 321 7,833 5,549 859 2,052 4,802 2,412 4,463 4,173 4,645 8,302 45,841
내부 1,021 431 430 430 481 407 345 526 660 554 304 978 337 6,904
합계 1,269 613 751 8,263 6,030 1,266 2,397 5,328 3,072 5,017 4,477 5,623 8,639 52,745
[표 4-5]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 중대성 트렌드 분석(2012~2018년)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고객 2012년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환경친화적 제품개발 윤리·투명 경영 환경법규 준수
2013년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환경친화적 제품개발 환경법규 준수 생명 및 아동 존중문화
2014년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지속적인 개선 환경친화적 제품개발 환경법규 준수
2015년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환경법규 준수 지속적인 개선 사회책임 경영
2016년 고객·건강 안전 사회책임 활동 고객만족 환경경영 지속가능한 제품
2017년 고객 건강과 안전 품질경영과 제품안전 제품 및 서비스 정보 사업장 안전 제품 혁신
2018년 제품 안전 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 개인정보 보호 안전한 근로 환경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협력
회사
2012년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제품 연구 개발 혁신 신규제품 개발 협력회사 상생활동
2013년 고객만족 경영 제품안전성 제품 연구 개발 혁신 협력회사 상생활동 윤리·투명 경영
2014년 제품안전성 환경법규 준수 고객만족 경영 윤리·투명 경영 신제품 개발
2015년 신규제품 개발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제품 혁신 환경법규 준수
2016년 - - - - -
2017년 고객 건강과 안전 품질경영과 제품안전 사회책임 활동 미래 비즈니스 가치 창출 사업장 안전
2018년 소비자 정보 제공 고객 건강과 안전 관리 제품 안전 노사 협업 활성화 개인정보 보호
사원 2012년 경영진 리더십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제품 연구 개발혁신 신규제품 개발
2013년 경영진 리더십 신규사업 개척 신시장 개척 제품안전성 고객만족 경영
2014년 경영진 리더십 제품안전성 신시장 개척 신규제품 개발 제품 혁신
2015년 제품안전성 경영진 리더십 환경법규 준수 윤리·투명 경영 신시장 개척
2016년 윤리·투명경영 고객·건강 안전 고객만족 사업전략 일과 삶의 균형
2017년 제품 및 서비스 정보 고객 건강과 안전 사업장 안전 윤리·투명 경영 품질경영과 제품안전
2018년 제품 안전 고객 건강과 안전 안전한 근로 환경 개인정보 보호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지역
사회
2012년 윤리·투명 경영 고객만족 경영 제품안전성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환경법규 준수
2013년 제품안전성 경영진 리더십 고객만족 경영 윤리경영 투명경영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2014년 제품안전성 환경법규 준수 사회책임 활동 신뢰 구축 고객만족 경영
2015년 제품안전성 환경법규 준수 사회책임 활동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고객만족 경영
2016년 - - - - -
2017년 사업장 안전 사회책임 활동 고객 건강과 안전 품질경영과 제품안전 제품/서비스 정보 제공
2018년 고객 건강과 안전 제품안전성 안전한 근로 환경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개인정보 보호
[표 4-6] 세부적인 중대성 프로세스
1. 관련 이슈 수집 2. 중대 토픽 선별 3. 중대성 평가 4. 검증
1. 내외부 이슈 검토
전년도 이슈 검토, 지속가능경영 표준 및 평가(GRI 스탠다드, UNGC 원칙, ISO26000, DJSI), 정책 및 규제, 미디어 조사, 사내 KPI 조사
2. 이슈풀(Pool) 구성
3. 보고 토픽(Topic) 구성 이슈의 카테고리화
4. 중대 토픽 선별
리스크 발생 확률 및 리스크 발생 시 영향력의 심각도 기준
5. 중대 토픽 우선순위화
이해관계자 설문 8,639명 인터뷰
6. 보고 이슈 선정
이해관계자 의견과 전략적 중요도 고려해 이슈 우선순위화
7. 제3자 검증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에 제3자 검증, 중대 토픽 중심 보고 여부 검증
  • 2018년 총 361개 이슈 수집
  • 35개 보고 토픽 중 21개 선정
  • 중대 토픽 중심 보고 결정
  • 제3자 검증 진행

2018년 지속가능성보고서 독자의견 반영 유한킴벌리는 2017년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한 뒤 독자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SNS 채널을 활용한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2016년 총 346명 대비 2017년 2,759명(2017.3.8~2018.3.12)으로 참여자수가 늘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컨텐츠는 지속가능경영 하이라이트였으며,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을 이해하고자 보고서를 찾는 분이 가장 많았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보고서 형식으로 모바일과 PDF 보고서가 선정되었습니다.
2017년 처음 시도한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통하여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그 결과, 해외 방문자 등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위하여 조기 발간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4-1] 2017년 보고서 독자의견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를 찾는 이유 (단위: 명)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의 이해:1,057명, 참고자료 활용:904명, 투자정보:354명, 기타:211명, 연구 및 교육용:183명, SNS:50명
보고서를 찾는 이유 (단위: 명)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의 이해:1,057명, 참고자료 활용:904명, 투자정보:354명, 기타:211명, 연구 및 교육용:183명, SNS:50명
인기 컨텐츠 (단위: 명) - 지속가능경영 하이라이트:1,767명, 지속가능경영 전반:1,477명, 성과 보고:1,363명, CEO 메시지:498명, 다운로드:354명, 기타:59명
인기 컨텐츠 (단위: 명) - 지속가능경영 하이라이트:1,767명, 지속가능경영 전반:1,477명, 성과 보고:1,363명, CEO 메시지:498명, 다운로드:354명, 기타:59명
보고서 형식 선호도 (단위: 명) - 모바일: 976명, PDF: 759명, 웹사이트: 555명, 전부: 291명, 책: 178명
보고서 형식 선호도 (단위: 명) - 모바일: 976명, PDF: 759명, 웹사이트: 555명, 전부: 291명, 책: 178명
보고서 전반 평가 (단위: 점)
구분 2016 2017
문장 표현 명확성 70.2 68.8
중요이슈 적절성 71.8 71.4
이해하기 쉬운 도표 68.3 71.7
정보의 신뢰성 72.0 72.5
웹 보고서 만족도(신규) 71.5
2017년 보고서에 대한 주요 주관식 의견 (단위: 명) - 정보(자세한 정보를 다뤄주세요.):455명, 이해도(보고서 이해하기 쉽게 해주세요.):385명, 디자인(가독성 높은 디자인 및 도표를 만들어주세요.):231명, 모바일(모바일 접근성으로 편해졌습니다.):165명, 홍보/발간 주기:35명
2017년 보고서에 대한 주요 주관식 의견 (단위: 명) - 정보(자세한 정보를 다뤄주세요.):455명, 이해도(보고서 이해하기 쉽게 해주세요.):385명, 디자인(가독성 높은 디자인 및 도표를 만들어주세요.):231명, 모바일(모바일 접근성으로 편해졌습니다.):165명, 홍보/발간 주기:35명
2018년 보고서 반영 결과
  • 올해 지속가능성보고서는 여성 특집호로 구성되었습니다.
  • 투명한 보고를 위하여 부정과 긍정이슈를 모두 다루었습니다.
  • 주요 성과지표를 알아보기 쉽게 하이라이트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 웹보고서를 통하여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조기발간을 계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