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중대성평가의 주요 시사점은 무엇인가? 2020년 중대성 평가에서 상위로 도출된 5개 중대토픽은 제품안전, 고객건강과 안전관리,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개인정보 보호, 환경영향 최소화 순입니다. 특히 이번에 주목할 점은 2019년과 달리 2020년에는 개인정보 보호와 함께 “안전과 환경 이슈”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전년도에 9위였던 고객건강과 안전 관리가 2위로 대폭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고객의 건강과 안전관리가 이해관계자의 주요관심으로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2] 2020년 순위별 중대 토픽
2020년 순위 | 2019년 순위 | 2020년 중대 토픽 |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외부) | 전략적 중요도(내부) | 평균 |
---|---|---|---|---|---|
1 | 1 | 제품안전 | 90.2 | 86.8 | 90.0 |
2 | 9 | 고객건강과 안전 관리 | 89.9 | 85.1 | 89.7 |
3 | 3 |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 88.2 | 84.5 | 88.1 |
4 | 2 | 개인정보 보호 | 88.1 | 82.2 | 87.8 |
5 | 6 | 환경영향 최소화 | 87.4 | 83.7 | 87.3 |
6 | 7 | 자원 활용 및 재활용 | 87.0 | 82.9 | 86.8 |
7 | 5 | 윤리·준법경영 | 86.8 | 85.1 | 86.7 |
8 | 8 | 안전한 근로 환경 | 86.1 | 85.3 | 86.1 |
9 | 10 | 기후변화 대응 | 85.3 | 81.4 | 85.1 |
10(신규) | - | 위기관리 | 84.5 | 84.2 | 84.4 |
11 | 13 | 인권 및 다양성 존중 | 84.4 | 82.4 | 84.3 |
12 | 12 | 소비자 정보 제공 | 83.4 | 77.9 | 83.1 |
13 | 4 |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강화 | 83.0 | 78.7 | 82.8 |
14 | 16 | 동반성장과 상생경영 | 82.9 | 80.3 | 82.7 |
15 | 21,22,23 |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변화 | 82.1 | 84.7 | 82.3 |
16 | 14 | 제품 혁신 | 82.1 | 82.6 | 82.1 |
17 | 15 | 인재개발과 육성 | 82.0 | 83.0 | 82.1 |
18 | 17 | 임직원 일과 삶의 균형 | 80.9 | 83.2 | 81.0 |
19 | 18 |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 80.8 | 78.0 | 80.6 |
20(신규) | - | 일자리 창출 (시니어) | 80.4 | 78.6 | 80.3 |
21 | 19 | 여성역량 증진 | 80.1 | 77.1 | 80.0 |
22 | 11 | 소비자 참여 확대 | 80.0 | 76.8 | 79.8 |
23 | 20 | 노사협업 활성화 | 79.4 | 78.6 | 7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