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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Message유한킴벌리 창립 50주년“우리는 100년기업을 향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유한킴벌리는 2020년 3월 30일,창립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유한킴벌리는 경제, 사회, 환경측면에서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을 실천해왔으며, 사회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이 모든 결과는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의 지원과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제 100년 기업을 향해 새롭게 출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오늘이 있기까지 격려와 지원을 해주심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유한킴벌리는 한국사회의 저출생과 저성장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으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성장의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산업경계가 사라지고 전통적 기업과 경쟁사, 고객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으며, 보호무역 기조 강화, 급격한 유통환경 변화, 사회 규제 및 원재료값 상승 부담 등과 함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후 코로나19, COVID19로 표기)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위기에서 가치를 창출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아가는 유한킴벌리의 노력을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2020년 지속가능성보고서로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지속가능경영 전반 17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 선정 등 의미 있는 평가 지속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유한킴벌리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중 하나로 17년 연속 선정(4위) 되었고, 지난 해와 올해 초에 각각 주요 브랜드파워, 지속가능지수, 동반성장지수, 노사문화, 사회가치, 회계, 가족친화 등에서 모두 의미 있는 수상과 평가들을 받았습니다. 강점은 더 살려나가고, 부족한 점은 더 보완해서 더 좋은 기업이 되겠습니다.

경제적 가치 창출 Economic Value
2019년 성과와 2020년 과제 유한킴벌리는 시장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2019년 국내시장 전체로 2%의 매출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여성과 시니어사업, 가정사업, B2B사업 등 주요사업이 골고루 성장한 결과입니다. 특히 유아용품사업이 급격하게 감소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국의 저출산 영향으로 10%가량 유아인구가 감소하는 시장에서 그에 따른 비율만큼 역성장을 하지 않고, 감소 최소화를 위해서 선전하였습니다. 또한 미래를 위한 비전 카테고리 사업군을 핵심 관리해서 연 11.6%라는 큰 성장을 이루어서, 전체적으로 성장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 2019년 또다른 큰 성과는 미래를 위한 투자였습니다. 총 469억원의 미래투자가 진행되었습니다. 점보롤 티슈 가공기, 시니어기계, 씬테크 코어 설비, 화장지 기계 등의 신규투자가 미래를 위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한킴벌리는 경제적 성장을 위한 목표를 세워서, 가야할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첫째,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집중을 통해 국내 주요 사업의 시장 점유율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시장 점유율 개선을 통해 핵심사업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매년 혁신을 통해 2,000종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2019년 전체 매출의 14.2%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유아용품시장은 기존대비 1/3로 혁신적인 초박형 얇은 기저귀를 출시하여 성공을 이루어낼 계획입니다. 기저귀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이 감소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여성용품과 가정용품을 포함한 기존의 시장들을 성장시킨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미래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성장과 신규 시장 판매를 본격화하겠습니다.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는 비전 카테고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관련 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생산설비 등의 신규 투자를 확대하겠습니다. 온라인 판매시장의 확대로 유통의 국경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9년에 중국자유무역시장(Cross Border, 이하 크로스 보더)에 들어가기 시작했는데, 본격화가 과제입니다. 유아용품 제품의 입점을 시작으로 여성용품 등 적극적으로 제품군의 확대를 해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초격차품질 관리가 중요하며, 원가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으로 되어야겠습니다.

셋째,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과 신규투자 확보를 계속 해나가겠습니다. 유한킴벌리는 그동안 스마트매뉴팩처링 등 제조부문의 디지털화를 추진해왔으며, 이를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새로운 시장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플랫폼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제품과 추가적인 서비스 개념의 결합, 대량맞춤생산(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MassCustomization, Mass대량과 Customization고객화의 합성어) 등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가 가진 자체 플랫폼인 맘큐의 가치를 더 높여갈 것입니다.

넷째,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23년만에 본사를 성공적으로 이전하고, 향후 미래로 나갈 터전을 재세팅 하겠습니다. 본사이전은 경제적 미래투자이기도 하지만, 미래를 향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포함한 새로운 문화,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유한킴벌리가 새로운 50년을 새로 이전한 본사에서 시작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2020년 본사 이전을 계기로 스마트워크를 확대하고 일하는 방식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호기심과 열정으로 빠르게 학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구성원, 유연하게 대응하고 도전을 즐기는 조직문화를 통해 고객과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 성과와 가치 창출 Social Value

2019년 성과와 2020년 과제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중심으로 사회적 성과와 가치를 관리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안전, 윤리와 준법, 인권경영과 소비자중심경영, 동반성장, 사회공헌 등 전 영역에서 기본을 충실히 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동반성장과 노사관계 등의 주요 영역에서 의미 있는 수상을 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미래디자인 페스타를 진행해서 사원들의 여러 제안을 수렴한 것도 의미가 있었습니다. 지역사회를 위해서는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을 수행해서 2019년 나무심기 및 숲 가꾸기 등을 지속하였으며(2019년 총면적1,880,000㎡, 누적 1984~2019년, 53,772,995그루), 도시숲운동의 일환으로 학교숲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신혼부부 나무심기(35년차)와 청소년 그린캠프(51기) 등 주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여성NGO 장학사업의 지원을 늘려 리더십 향상과 성평등 의식 제고에 노력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을 돕는 기부와 봉사 중심의 사회책임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해 특수한 상황입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의 목표는 우선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첫째, 안전과 건강확보를 위한 노력을 최우선으로 할 것입니다. 둘째,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준비했던 활동들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데 우선적으로 사용하겠습니다. 셋째, 주요 사회공헌활동들은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유한킴벌리는 사회이슈와 이해관계자의 니즈 변화에 따라 사회책임활동의 진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3월 30일, ‘유한킴벌리 사회공헌 2020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우리 사회 푸르게 푸르게’선언은 기업을 키워준 사회와 함께 건전 한 성장을 할 것임을 약속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겠습니다. 사회책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가겠습니다.

환경적 성과와 가치 창출 Environmental Value
2019년 성과와 2020년 과제
유한킴벌리는 원료조달부터 제조, 폐기까지 가치사슬 전반에서 온실가스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소비재 기업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2019년 기준 유한킴벌리는 사업장별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목표를 설정했고, 에너지 효율 최적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9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435 tCO₂e(직접 23,749 tCO₂e, 간접 178,688 tCO₂e)로 정부가 설정한 배출 허용량 목표를 약 1.0% 초과 달성했으며 2020년 4월에 제3자 검증결과서와 함께 배출량 명세서를 환경부에 제출하였습니다.

유한킴벌리는 환경보호를 위해 전 사업장에서 환경정책기본법, 대기환경보전법, 폐기물관리법, 환경오염물질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3개 제조 사업장 모두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유지중입니다. 제조생산 사업장의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생총량 및 원단위(제품 생산량 대비 폐기물 발생량) 목표를 설정하고 원부자재와 제품 폐기물 목표를 구분하여 일일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 운송 및 유통단계의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9년 수·배송을 위해 사용된 경유량은 3,501,605L이며,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년 대비 0.3% 감축한 9,345 tCO₂e입니다. 온실가스 감축기여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2019년 약 5억8천6백만 원의 물류비를 절감하였습니다.

[표 1-1] 2019년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목표

평가 : 초과 충족 노력 필요

분류 2019년 목표 2019년 성과 평가 2020년 목표
경제 1. 전년 대비 주요 카테고리 성장률 증대 전년 대비 주요 카테고리 국내 1.4% 성장
여성용품, 가정용품, 산업용품▲
• 주요사업 전년대비 시장점유율 개선
• 신규사업 매출 성장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창립 50주년 본사 이전
유아아동용품 ▼
2. 크로스 보더 성공 크로스 보더 진출. 기저귀, 생리대 판매 시작
3. 신성장 제품 성장 가속화, 신규카테고리 제품개발 신규사업 비전 카테고리 전년대비 11.6% 성장
이커머스시장 경쟁 역량 확보-맘큐 회원수 확대 85만명
(전년대비 31%성장, 전년대비 회원수 20만명 증가)
4. 고정자산의 성공적 스타트업 제품혁신 약 469억원 시설투자
매출액 대비 3.5% 해당
사회 5. 지속적 사회책임 및 지속가능경영 이해관계자 참여와 공감 강화
지속가능성보고서 통한 이해관계자 참여(36,299명)
기부플랫폼 통한 이해관계자 기부 참여(521,212명)
유엔 글로벌 콤팩트 이행 CoP 제출(9월)
• 조직문화 혁신
• 제품안전 및 소비자중심경영 강화
• 사회책임활동 지속
윤리경영 CEO 서약 참여(4월)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 지속(564,630 그루)
여성NGO리더십 육성기금 강화
생리대기부(108만 패드, 4,925명)
동반성장 4년 연속 최우수 기업 선정
고객소통 경쟁력 강화(재구매의향률 85.4점)
고객지원센터 감정노동자 상담중단권 부여, 실천(40건)
6. 제품안전과 소비자 신뢰 공고화 안전성 우려물질 확대 정책 지속
-안전성 우려물질 74종 관리
7. 노경협업 정착 노사문화대상 수상(12월)
환경 8. 환경경영 3.0 추진 환경경영 3.0 선언, 2030년까지 목표 수립 • 기후변화 대응_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저감 목표 달성
• 환경제품 출시 강화
9. 기후변화대응_온실가스 배출 허용량 저감 목표 달성 2019년 저감 목표 달성(저감 1,999tCO₂e)
2019년 배출허용량 204,434tCO₂e → 실제 배출량 202,435tCO₂e
10. 전년대비 환경마크 인증 제품 확대 환경표지 인증 제품(환경마크) 19종
내수용 기저귀 및 팬츠 전 제품 FSC 인증
비전 카테고리: 미래 성장을 위한 관리제품군으로 매해 성장 전략에 따라 선정합니다(2018년 12종, 2019년 9종_ 마이비데, 스카트 타올, 맑은 물티슈, 라네이처, 입는오버나이트, 디펜드 스타일팬티, 아기물티슈, 스킨케어, 핸드워시)
[표 1-2] 2019년 신규사업 비전 카테고리 제품과 성장률
마이비데 스카트 타올 코폼 물티슈 라네이처 오버나이트 시니어  언더웨어 아기 물티슈 스킨케어 핸드워시
10.7% -5.4% -3.2% 30.1% 20.8% 18.6% 9.2% 7.0% 25.0%

첫째, 지속가능한 소재비중을 높이겠습니다. 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적인 원료와 재활용 소재 비율을 높이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유아 및 여성제품군의 지속가능한 소재사용 매출비중을 95%까지 증대시키고 가정제품군과 B2B군의 제품을 100% 친환경 소재로 개발하겠습니다. 2020년에 지속가능한 소재 확대 적용, 자원사용 감소, 자원순환성 증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목표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겠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매년 에너지 목표를 설정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배출권거래제 제 3차 계획기간 할당을 포함한 기후변화 대응을 목적으로 태양광 설비 도입 및 설치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축 잠재량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및 원단위 감소와 2030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공급망의 저탄소화를 실현하겠습니다. 2019년 친환경 물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했습니다. 2020년에는 거점 간 역적송률 2.9% 이하, 공장직송률 68% 이상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마치며_새로운 50년을 위해 안전 최우선 가치(Safety First)와 함께 혁신 가속
유한킴벌리가 100년을 향해 가는 첫 걸음은 무엇일까요. 첫째, 유한킴벌리는 바로 높은 수준의 안전, 윤리준법경영, 사회공헌의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안전과 사원과 협력회사, 가족들의 안전에 기여하는 것이 첫번째 미션이자 가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 다른 50년의 출발점에서 안전 확보를 위해 기업의 책임을 다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것입니다. 둘째, 유한킴벌리는 그동안 잘해왔던 주요 사업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미래를 미리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채널과 시장,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집중하며, 제품만이 아니라 서비스까지 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 회사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초격차 품질혁신을 지속하면서 오픈이노베이션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유한킴벌리는 코로나19를 전후해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맞게 개인과 조직 역량을 강화해나가고, 시스템화할 것입니다. 또한 조직의 강점인 수평적인 문화를 강화하면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위해 일사불란한 실행력을 갖추어 나갈 것입니다.

이해관계자 여러분, 유한킴벌리가 더 나은 생활을 위해 앞으로 더 큰 희망, 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2020년 큰 변화의 전환점입니다. 변화를 통해 성장하며, 사회의 어려움을 풀어가며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것이 유한킴벌리의 문화입니다. 사회를 위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유한킴벌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파이팅!

2020년 7월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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