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지배구조

지배구조-합작회사 유한킴벌리는 ㈜유한양행(40%)과 킴벌리클라크사(60%)의 합작으로 197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발행 주식 총 수는 4천만주이며, 납입 자본금은 2천억원입니다. 유한킴벌리는 전문경영인체제로 이사회에서 권한을 위임받은 대표이사 사장이 경영을 총괄합니다. * 사진은 왼쪽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님, 중앙은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이정희님, 오른쪽은 킴벌리클라크 마이크 슈(Mike Hsu)님입니다.

이사회 구성 이사회는 경영과 회계 분야 전문성을 갖춘 총 8인(이사 7인, 감사 1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 주주총회에서는 총 8인의 이사 및 감사를 선발했으며, 2020년 3월에 이사회 의장으로 킴벌리클라크 아시아퍼시픽 사장님 아론 파웰(Aaron Powell)님이 선임되었습니다. 이사회는 대한민국 상법 규정을 따르며, 의장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사회가 정한 대행 순서에 따라 의장직을 수행합니다. 유한킴벌리내에는 이해관계자위원회, 사회책임위원회 등의 소위원회들이 있어 기업의 건전성과 지속성 확보를 지원합니다.

[표 1-3] 유한킴벌리 이사회(2020년 3월 기준)
직책 형태 성명 성별 비고 임기
이사/이사회 의장 비상근 아론 파웰 (Aaron Powell) 남성 킴벌리클라크 아시아퍼시픽 사장 2020년 3월 ~2023년 3월
이사/대표이사 및 사장 상근 최규복 남성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2019년 3월 ~2022년 3월
이사/대표이사 상근 제프 도허티(Jeff Doherty) 남성 유한킴벌리 재무부문 부사장(CFO)
이사 비상근 이정희 남성 (주)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
이사 비상근 데보라 본(Deborah Vaughn) 여성 킴벌리클라크 아시아퍼시픽 법무담당 부사장
이사 상근 진재승 남성 유한킴벌리 유아/아동용품 사업부문장, 부사장
이사 상근 김성훈 남성 유한킴벌리 가정용품 사업부문장, 부사장
감사   이종호 남성 공인회계사

이사회 평가와 보상 이사 및 감사의 보수는 2019년 3월 주주총회에서 승인한 연간보수한도액(이사 40억원, 감사 5억원) 내에서 기본 연봉과 성과급을 종합해 지급됩니다. 성과급은 조직의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따라 결정되며,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성과는 구성원별 목표에 따라 상위 결정자에 의해 평가됩니다. 구성원별 연봉은 평가 결과에 따르며, 외부 컨설팅 기관으로부터 내부 인상률과 시장평균 임금을 적용해 확정됩니다.

이사회 활동과 지속가능경영 의제 논의 2019년 주주총회는 1회, 이사회는 3회 개최했습니다. 총 의결 건수는 18건이었으며, 주주 및 이사회 평균 참석률은 100%입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영업보고서 및 재무제표 승인, 신임 이사 및 감사 선임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사회는 주주총회 안건 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이사와 감사 보수 검토 및 결정, 미래 지속성장 전략 논의 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2019년과 2020년 각각 이사회를 마친 후, 사원과의 간담회, 타운홀 미팅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에 관련 의제와 방향성을 공감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지속가능 위한 설비투자 지속 양주주사는 유한킴벌리의 성장과 기업역량 강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설비투자를 진행해서 2019년에는 482억원의 설비투자를 하였습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상호 전략을 공유하고, 우수 성과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에는 킴벌리클라크가 주관한 2020 크리스탈 트리 어워드(Crystal Tree Award) 에너지 혁신(Energy Innovation)부문에서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의 억태드(UCTAD)기계의 에너지 프로젝트(연간 16.2억원 절감 성과)가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상을 받았습니다.

Download
Downloa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