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위기관리

선제적 위기예방 전담조직 유한킴벌리는 제품과 관련한 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기예방협의회(Crisis Prevention Committe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의회는 고객불만, 제품안전과 법규, 제품품질, 법률, 언론과 공중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내부 전문가들이 참여합니다. 2019년에 해당연도 10월부터 본격 시행하는 생리대 사용기한 의무표기(3년)와 관련하여, 법 개정 취지와 구입시 고려사항 등의 정보를 자사 여성용품 브랜드 사이트와 언론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9월 유아사업부문을 대상으로 위기관리 트레이닝을 1회 실시하였습니다.

리스크 관리 위해 2020 잠재위험요인 진단 및 관리항목 도출 유한킴벌리는 매년 잠재위험요인을 진단하는데, 2019년에는 12월에 총 57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잠재위험요인을 진단했습니다. 1위는 제품 안전(원료)이었으며, 제품환경성, 불매운동, 제품리콜 등의 항목이 상승폭이 컸습니다.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 프로세스, 사람, 기업 등 4개 영역 25개 위기 유형별로 14개의 중점 관리 항목을 도출해서 위기관리 매뉴얼에 반영했습니다.

[그림 1-6] 위기예방 협의회
[그림 1-7] 2020 유한킴벌리 리스크 맵
[그림 1-8] 위기 대응 절차
위기관리 매뉴얼 유한킴벌리는 경영 위기 사항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위기관리 매뉴얼을 갖추고 실행 중입니다. 위기관리 책임자 범위, 위기관리팀 구성, 역할과 책임, 잠재위험 평가, 위기관리 예방활동 우선순위, 대응절차, 커뮤니케이션 정책, 위기관리팀 연락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매뉴얼은 위기관리 최고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매년 개정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언론 정책 및 외부문의, 요청응대 지침에서 일부 가이드를 신설하였습니다.
돋보기 |위기관리팀 운영
유한킴벌리는 위기관리 매뉴얼에 근거해서 2019년에 개인정보유출건으로 위기관리팀(관련부서 리더)을 운영했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사위기관리팀(CEO 참여)을 운영 중입니다. * 유한킴벌리의 위기 정의 : 위기는 회사 경영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사안이나 사건 등을 말합니다. (출처-위기관리팀 매뉴얼)
  • 유한킴벌리 및 투자사와 관련된 소비자, 직원, 고객, 또는 기타 주요 관련자들의 잠재적 혹은 실질적인 인명 손실 및 심각한 상해를 초래할 수 있는 사건
  • 유한킴벌리 및 투자사의 자산에 심각한 손해를 미치거나 일시적인 것이라고 하더라도 시설이나 영업활동의 정상적인 운영 중단을 야기할 수 있는 사건
  • 유한킴벌리 및 투자사의 명성이나 무형적 가치에 심각한 훼손을 초래할 수 있는 사건
Download
Downloa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