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코로나19_유한킴벌리 사회적 책임제품과 서비스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유한킴벌리는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재난에 직면했습니다. 2019년 12월에 처음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코로나19 또는 COVID 19로 명명)은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세계보건기구(WHO)가 2020년 3월 11일에 코로나19에 대해 전염병의 최고 경보 단계인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선포했는데, 전세계 확진자수가 12만명, 피해국가도 110개국을 넘어섰던 시점이었습니다. 한국은 그보다 앞서 2월 23일에 감염병 위기경보의 최고수준인 심각으로 상향조정했으며,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했으나 백신 개발이 안된 상태로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 재난 상황을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기업 리스크로 인식하고, 유한킴벌리가 사회에 속한 기업으로서 어떤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할 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관리해나가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코로나19로부터 방역을 위해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마스크 사용과 손씻기입니다. 감염자 비말(침방울)과 접촉을 통해 전파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한국에서의 방역은 이 점을 가장 중요한 실천 수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마스크를 포함한 일련의 관련 제품을 개발한 역사가 1993년부터 시작되어 고객건강과 안전관리를 해 필요한 제품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공적마스크를 포함해서 정부 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창립 50주년 기념행사 등을 하지 않고 대구 경북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마스크 100만개 등을 기부하고, 사원과 노조가 참여해 월정급여 1% 기부 등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 사회책임활동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단기간내 집중적으로 마스크 사용량이 증대되면서, 마스크 필터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자, 짧은 기간 동안 자체 기계와 기술로 식약처의 기준을 통과한 수준의 필터를 개발해서 조달역량을 갖추어서 사회적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위기대응에 함께 책임을 나누고 연대하고 있습니다.

[그림 3-1] 코로나19와 유한킴벌리 대응일지
[그림 3-2] 유한킴벌리 코로나19 대응 노력
유한킴벌리와 마스크 유한킴벌리는 2010년부터 호흡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마스크를 출시했습니다. 2014년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크리넥스 황사마스크(KF80) 허가를 받은 이래 2015년부터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바탕으로 마스크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왔습니다. 마스크 종류는 크게 일반용(브랜드 크리넥스), 산업용(브랜드 킴테크, 크린가드), 의료용(브랜드 유한킴벌리)으로 총 38종을 개발해서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기간 동안 차단율 등급(80,94,99. Korea Filter, KF)을 가진 마스크를 집중 판매했습니다.
[그림 3-3] 미세먼지 및 감염원 차단을 위한 국민건강 지키기 유한킴벌리 대응 노력
마스크 소비형태의 변화 한국의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전에는 마스크의 착용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았습니다. 감기 등으로 인해서 일부 착용을 하거나, 얼굴을 가리는 용도로 착용을 하였으며, 이후 황사 및 미세먼지 방어용으로 착용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이후 상황이 종료되어도 마스크 사용의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향후 소비형태가 변화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현재는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서 좀 더 가벼운 형태의 비말마스크의 선호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유한킴벌리도 비말마스크를 개발해 제공하고있습니다.
[표 3-1] 코로나19 전후로 본 마스크소비형태와 시장 변화
분류 코로나19 이전 코로나 상황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마스크 인식 변화
마스크 착용 필요성 낮음
미세먼지로 일부 착용 증가
코로나 감염예방 필수품으로 착용 중요도 증가.
사회적 시선,자신의 보호, 타인의 피해 감소 위한 착용 생활화

개인 위생 중요도 증가
코로나 이후에도 마스크 착용 의향 상승
한국의 마스크
일 평균생산량 변화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2019년 12월 300만개 2020년 1월 659만개/3월 1,173만개/5월 1,466만개
수급안정 위한 공적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 실시(3~5월)
마스크중복구매확인제도 실시
일 평균 공급능력 증대,
원가, R&D능력
수출 필요성 증대
원가 증대 예측
제조원가+임가공료 확보
유한킴벌리
대응 변화
황사대응 마스크 제공
미세먼지 차단 기능
비말차단 KF 공적마스크 제공
필터 개발
베이비와 어린이(4-10세)에 적합한 소형마스크 판매
※마스크 115만장 기부
향후 검토 필요
※마스크 사회책임 기부 지속
* 비말 차단용 마스크 KF-AD(Anti Droplet)는 액체 저항성을 갖고 있음을 의미하며, 물 100mL를 담은 뒤 마스크에 부어 30분간 물이 새지 않으면 KF-AD 인증을 받습니다.
Download
Downloa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