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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제17회 이해관계자위원회생활혁명을 꿈꾸다
제17회 이해관계자위원회(2020년 10월)

유한킴벌리 이해관계자위원회 10주년 발자취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이해관계자위원회’를 2010년부터 10년간 지속 개최해왔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이해관계자위원회를 통해 기업문화, 지속가능경영 비전, 성장과 혁신, 소비자 안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미래 방향성을 논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림 3-6] 이해관계자위원회 10년의 주요 의제

유한킴벌리는 지난 50년간 소비자의 위생과 건강에 기여하며 ‘더 나은 생활’을 가능케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그 50년간 한국사회는 변화ㆍ발전하였고, ‘편의’와 ‘위생’의 정의, 소비자의 기대 또한 변화한 것도 사실입니다. 2020년 이후로는 더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COVID-19 감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며 더 철저한 위생 개념이 요구되고, 소비자들이 건강과 직결되는 의식주 생활용품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종전 대비 급진적으로 삶의 양태가 변화하였습니다. 인구 감소, 환경 파괴, 공중 보건 실패 등 많은 과제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유한킴벌리도 집중하여 살펴보아야 할 도전과제입니다. 그래서 이번 이해관계자위원회는 50세를 맞은 유한킴벌리의 존재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관계자와 논의해보고, 향후 50년을 위한 사업을 재정의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논의에는 10명의 외부 오피니언 리더와 9명의 내부 이해관계자가 함께했습니다.

[표 3-5] 제17회 이해관계자위원회 내ㆍ외부 참여자 및 참여 방식
이해관계자가 답한 핵심 질문 4가지

내외부 이해관계자는 100년 기업을 향한 유한킴벌리의 전략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현재 유한킴벌리를 설명하는 가치를 규정하고 향후 강화가 필요한 가치를 제안했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생활혁신 기업으로서 해야 할 일과 앞으로 사회책임경영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해관계자에게 질문한 4가지 질문과 그 답변은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그림 3-7] 내ㆍ외부 이해관계자가 꼽은 유한킴벌리의 가치
이해관계자가 답한 핵심 질문 4가지

내외부 이해관계자는 100년 기업을 향한 유한킴벌리의 전략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현재 유한킴벌리를 설명하는 가치를 규정하고 향후 강화가 필요한 가치를 제안했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생활혁신 기업으로서 해야 할 일과 앞으로 사회책임경영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해관계자에게 질문한 4가지 질문과 그 답변은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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