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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과At a glance_한눈에 보는 경제 성과
재무 성과
분류 단위 2017 2018 2019
매출액(증감률) 억원(%) 13,568(-9.54) 13,272(-2.18) 13,332(0.5)
당기순이익(증감률) 억원(%) 1,482(-17.28) 1,102(-25.65) 1,371(24.45)
자산총계(증감률) 억원(%) 10,434(-1.35) 10,360(-0.71) 10,338(-0.22)
수출액(매출액 대비) 억원(%) 1,869(13.78) 1,397(10.52) 1,307(9.80)
내수와 수출 구성 비중
구분 단위 2017 2018 2019 전년 대비 증감률(%p)
내수 % 86.2 89.5 90.2 0.7
수출 % 13.8 10.5 9.8 -0.7
사업부 매출 비중
구분 단위 2017 2018 2019 전년 대비 증감률(%p)
아기기저귀 부문 % 30.7 23.4 21 -2.4
물티슈, 타올, 성인 기저귀, 스킨케어 등 기타 % 18.7 21.4 21.1 -0.3
미용지 및 화장지 부문 % 18.9 20.4 20.7 0.3
여성 생리대 부문 % 16.2 17.3 18.6 1.3
B2B사업 부문 % 15.5 17.4 18.6 1.2
* 기저귀 부문 매출 비중 감소 원인: 국내 출생률 저하에 따른 시장 감소
분배된 경제적 가치
분배대상 분류 단위 2017 2018 2019 전년 대비 증감률(%p)
주주 배당금 억원 1,400 1,180 1,580 33.9
사원 급여 및 복리후생비 억원 2,175 2,442 2,189 -10.4
협력회사 재화 및 서비스 구매비용 억원 8,599 8,478 8,545 0.8
지역사회 정부 법인세 및 기타 제세공과금 억원 696 542 684 26.2
  지역사회/고객 사회공헌비용 억원 71 60 58 -3.3
기타 기타비용(임차료, 감가상각비 등) 억원 623 746 630 -15.5
사내 유보 사내 유보액 억원 82 -78 -208 -166.7
총수익(매출액+이자수입 등) 억원 13,646 13,370 13,478 0.8
연구개발 활동 및 투자 실적
구분 단위 2017 2018 2019
R&D 인력 42 54 55
시설투자 억원 364.9 391 469.1
매출액 대비 시설 투자 비율 % 2.7 2.9 3.5
신제품 매출액 억원 3,358 2,365 1,891
매출액 중 신제품 기여 비중 % 24.7 17.8 14.2
B2B 매출성장 현황
구분 단위 2017 매출 2018 매출 2019 매출 연간 성장률(%)
B2B 매출 성장(내수) 십억원 141.4 157.4 168.2 6.8
ㄴ산업용품 십억원 107.3 116.5 122.3 4.9
ㄴ병원용품 십억원 34.1 40.9 45.9 12.3
시장변화를 이끄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그림 4-1] 유한킴벌리 4가지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그림 4-2] 신제품 출시 노력 (단위: 종)
(신규 자재코드 기준)
코어비즈니스의 지속성장_꾸준한 혁신과 변화 영향 유한킴벌리의 시장변화를 이끄는 노력은 제품혁신과 사업모델혁신에 있습니다. 2019년에 2,465종의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신제품은 전체 매출의 14.2%를 차지했습니다. 변화에 대응하고자 조직을 유연하게 운영해서 제품 출시 주기를 앞당기고, 소재, 기능, 디자인 등을 혁신하고 초격차 품질관리의 성과로 여성용품사업은 10%, B2B사업은 7%, 가정용품사업은 2%의 매출성장을 하였습니다. 유아용품사업은 씬테크 코어 기술 신제품 출시 등으로 저출생으로 인한 시장축소영향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시장 변화 1 _이커머스 시장 비중 확대 유한킴벌리는 이커머스 시장 비중이 확대되면서 드롭십(DropShip), D2MP(Direct to Market Place), D2C(Direct to Customer) 모델을 개발하며 이커머스* 채널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등 크로스 보더* 시장을 공략 중에 있습니다. 2019년 알리바바 티몰 글로벌(Tmall Global), 징동(京東)닷컴과 기저귀 제품 판매 협약을 맺었고 티몰글로벌, 타오바오(Taobao)에 좋은느낌을 입점하면서 제품군을 여성용품으로 확대했습니다. 2019년 유한킴벌리의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8%입니다. * 이커머스(e-Commerce):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이용해 상품을 거래
* 크로스 보더(Cross-Border): ‘국경을 넘는다’ 라는 뜻으로 기업이 온라인 사이트 혹은 채널을 이용, 외국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적으로 판매를 하는 것을 말함.

[그림 4-2] 신제품 출시 노력 (단위: 종)
(신규 자재코드 기준)

시장 변화 2_D2MP 플랫폼 런칭 및 확산 2019년 신규 개발한 모델(D2MP)은 본사직영의 공장 직배송 전자상거래 모델로 외부 이커머스 쇼핑몰에 유한킴벌리 직영 스토어를 오픈하는 모델입니다. 제품 등록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받아볼 때까지 각 단계를 디지털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오배송 등 인적 착오를 줄이고 효율적 운영이 가능합니다. 2020년 3월까지 마켓 플레이스 2곳(G마켓, 11번가)과 IT 플랫폼(네이버, 카카오) D2MP 플랫폼을 런칭했으며 6월 중 옥션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2020년 4월 자사몰인 맘큐와 주문, 배송, 정산 시스템을 통합하였습니다.

[그림 4-3] 맘큐 매출 성장률(전년대비)시장변화 3_D2C 소비자 참여 플랫폼 맘큐의 성장 D2C 채널인 맘큐는 유아동 제품 직영 쇼핑몰에서 시작해서 가정용품, 여성용품 판매까지 확대해 공식 직영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또한 브랜드 정보 제공,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합하고 다양한 이벤트 등 특화 서비스로 고객참여도를 높여 브랜드 체험 전 과정에서 소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참여플랫폼으로 혁신하면서 2019년 회원수 85만 명 규모,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 49%로 성장했습니다.

[그림 4-3] 맘큐 매출 성장률(전년대비)

시장변화 4_맘큐 서비스 향상을 위한 AI 도입 유한킴벌리의 맘큐가 디지털 플랫폼으로 자리잡기까지 큐레이션 커머스 방식의 도입(2017년)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큐레이션 커머스는 소비자의 구매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맞춤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2019년 고객의 숨겨진 니즈까지 파악할 수 있는 AI 솔루션(salesforce)를 도입했습니다. 맘큐 고객의 인구학적 정보, 쇼핑 행동, 구매 히스토리 등을 분석해 고객별 맞춤 제품을 설계해 추천하고 있습니다.

[표 4-1] 주요 신제품들(2019~2020년 3월)
카테고리   제품명 내용
유아/아동용품 기저귀&팬츠 쿠팡전용 네이처메이드 밤부 기저귀 & 팬츠 천연대나무 유래 성분 함유 / 더 넓어진 안쪽커버
네이처메이드 오가닉 100% 오가닉코튼 커버 / 10% 유럽산 안심 흡수 소재
매직 컴포트 & 매직 팬티 컴포트, 뉴 매직컴포트 씬테크 코어 적용으로 두께와 되묻어남 50%개선 / 네이처메이드 썸머 밴드형 기저귀-바이오매스 소재 온실가스 저감에 영향
육아 더블하트 머그컵> 마그마그 빨대컵(3색) 폴리페닐설폰(PPSU) 소재의 대용량 빨대컵
여성용품 생리대 화이트 에코프레시 울트라 슬림, 화이트 시크릿홀 울트라슬림 흡수층 3개를 하나로 결합한 싱글코어™ 적용으로 산뜻한 착용감 / 국제특허출원: PCT/US2018/028352
라네이처 시그니처 ECO CERT 인증 / 100% 유기농 순면커버 및 북유럽 천연흡수소재 / 생분해 방수층
화이트 에코프레시 데오울트라슬림 OK Biobased 유럽 에코인증 2 Star 획득 / 피부에 닿는 면 천연유래 커버 적용 / 천연유래 구연산 99% 소취
좋은느낌 IOO (아이오오) 국내 생리대 최초 GOTS 인증* 획득 제품 / 커버부터 흡수체까지 유기농 순면 100% / 퇴비화가 가능한 생분해성 방수층 / 무타르, 무합성착 향료, 무염소 가스 표백, 무농약, 무화학비료 / 종이카톤 방식으로 포장재 재사용 * GOTS 인증: 유기농 면 차지 함량 70% 이상 제품에 부여. 엄격한 유기농 국제인증
팬티라이너 팬티라이너_라네이처 시그니처 라이너롱 ECOCERT 인증 / 100% 유기농 순면커버, 100% 북유럽 천연흡수소재 흡수층 2배 / 생분해 방수층
탐폰 탐폰_좋은느낌 유기농 순면 흡수체 탐폰 분야 최초 OK Biobased 유럽 ECO 인증 획득 / USDA Biobased인증 / 100% 유기농 순면흡수체
입는 오버나이트 좋은느낌 입는오버나이트 국내유일 NO SAP / 국내제조 / 와이드 힙커버와 프리미엄 소재로 속옷같은 착용감
시니어용품 팬츠 맘스 안심팬티 산모전용팬티 / 부드러운 순면감촉 커버 / 편안한 착용감
가정용품 화장지 크리넥스 데코 & 소프트 국내 최초 입체칼라디자인 / 천연펄프 소재
미용지 크리넥스 코편한 티슈 줄작두콩추출물 함유 / 보습로션 함유
청소용품 스카트 청소용품 2009년 주방용품사업에서 2020년 청소용품 시장 진출
마스크 마스크 메이브리즈 황사마스크 초정전 필터 / 3중 구조 시스템 / 안쪽 밀착가드로 호흡 누설 최소화
물티슈 아기물티슈 릴리유_퓨어골드, 퓨어그린, 퓨어핑크 천연유래 함유 원단 / 정제수를 제외한 단 세가지 전성분만 사용
스킨케어 그린핑거 선_야외놀이 선로션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아이를 위한 선크림
B2B 타올 크리넥스® 에어셀 점보롤 프리미엄 억태드(UCTAD) 공법 적용
원단내 공극을 극대화, 흡수력과 흡수속도가 탁월
마스크 크린가드® 밀착 방진 마스크 한국인의 얼굴 사이즈 반영한 컵형 마스크 설계 / 몸체와 독립적인 머리끈 부착 / 3단 후크 끈 조절 / 접어서 보관
비전카테고리의 집중과 성장

[그림 4-4] 2019년 주요 신규투자 현황 (단위: 백만원)미래성장을 위한 신규투자 가속화 유한킴벌리는 미래 성장을 견인할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2019년 약 469억원(매출액 대비 3.5%)을 시설에 투자했습니다. 2018년 보다 약 1.2배 확대 투자를 통해 시니어팬츠, 점보롤 화장지, 기저귀 신기술 설비등을 신설하거나 증설하였습니다. 투자의 결과로 2019년 20건의 특허 및 상표를 등록(국내 8건, 국외 12건)하여 미래 경쟁력을 다졌습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및 성장_성장률 11.6% 유한킴벌리는 시장 규모 성장세, 점유율, 수요 잠재력을 기준으로 매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을 선정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9년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경쟁력을 고려하여 비전 카테고리에 핸드워시를 추가하였습니다. 2019년 비전 카테고리 매출 성과 달성률은 91.6%, 성장률은 11.6%를 기록했습니다.

[그림 4-4] 2019년 주요 신규투자 현황 (단위: 백만원)
[표 4-2] 2019년 비전 카테고리 제품과 성장률
마이비데 스카트 타올 코폼 물티슈 라 네이처 오버나이트 시니어 언더웨어 아기 물티슈 스킨케어 핸드워시
10.7% -5.4% -3.2% 30.1% 20.8% 18.6% 9.2% 7.0% 25.0%
* 비전카테고리(Vision Category)는 2020년부터는 액트(ACTs, Agile & Collaborative Teams) 카테고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총 28개국 수출 유한킴벌리는 2019년 총 28개국에 제품을 수출했습니다. 수출용 신제품으로 유기농 생리대와 기저귀(La Vie(Organic Feminine Pads), 네이처메이드 기저귀, 팬츠), 프리미엄 기저귀와 팬츠를 개발해 미국, 일본,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표 4-3] 제품별 수출 국가 수(2019년)
제품 기저귀 팬츠 아기 물티슈 디펜드 생리대 일반 물티슈 가정 용품 B2B 하이드로닛* 억태드** 기타 원재료
수출 국가 수(개) 9 5 7 8 7 16 7 10 6 14 11
수출국(28개국) 중국, 호주, 홍콩, 태국, 일본,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폴, 몽골리아, 필리핀, 영국, 프랑스, 브라질, 러시아, 인도네시아, 칠레, 페루,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베트남, 이스라엘, 뉴질랜드, 코스타리카, 남아프리카공화국, 볼리비아, 콜롬비아
*   하이드로닛(Hydroknit): 킴벌리 클라크사 특허 공법. 강한 수압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부직포와 펄프를 결합시킨 원단
** 억태드(UCTAD): 공기로 원단을 건조시키는 공법. 김천공장의 티슈설비. 억태드 공법으로 흡수력은 더 높고 도톰한 티슈 원단 생산이 가능
선도적 혁신(End to End) 통한 가치 창출
스마트 공급관리(Smart SCM)_부곡 복합물류단지내 이풀필먼트센터 오픈 유한킴벌리는 2020년 1월 이커머스 시장 확대를 대비한 자동화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부곡 복합물류단지에 이풀필먼트센터를 오픈하였습니다. 이풀필먼트 센터(e-Fulfillment Center)는 기존 방식의 재고를 쌓아 보관하던 창고 형태에서 이커머스 상품의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고-포장-검수-출하-배송-반품까지 물류프로세스를 자동화한 물류센터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비용분석 및 재고관리를 통하여 자원 사용의 최소화, 에너지 절감, 폐기물 재사용, 대기오염 감소 등에 기여하게 됩니다. 2030년까지 물류 전과정에 디지털 중심의 E2E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물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현하여 친환경 e-물류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그림 4-5] 2030 Smart SCM 전략
  • 제조생산 변화_스마트 생산체계 구축 유한킴벌리는 제조 부문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빅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선제적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제품 추적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근간으로 중장기에는 소비자 제품 사용 피드백부터 공정 관리 정보, 제품 및 원부자재 품질 정보까지 연결한 품질보증체계를 목표합니다.
  • 리얼타임 피드백 시스템 구축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시각화(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ES)해서 운전자나 엔지니어가 공정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웨이스트 발생, 품질 불량, 자재 낭비(2019년 대전공장 6억원)를 사전에 예방하고 공정 상태를 최적화합니다.
  • 딥러닝 이미지 분석 기술 적용 모니터링 시스템에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대상에 딥러닝(Deep learning) 이미지 분석 기술을 적용 중입니다. 생산 공정 중 노즐에 누적된 이물질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대전공장에 구축했고 김천공장에서는 포장 공정의 불량을 선별할 분석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김천공장 RFID 기술 적용 MES 시스템 도입 킴벌리 클라크의 스마트 매뉴팩쳐링 모델로 선정된 김천공장은 대형 설비가 많은 공장, 장치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제조현장 최초로 RFID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작업자의 편의성, 정보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에너지, 다운타임, 웨이스트 심층분석과 레시피 관리기능에 적용됩니다.

    *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시스템

  • 제조 데이터 수집 저장하는 시스템 연결(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ES)과 함께 품질 검사와 지수관리 시스템(Product Acceptance Software System, PASS) 생산과 품질정보를 통합한 품질-생산 운영의 시스템 모델로 유기적으로 분석, 품질 관리, 공정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전공장에서는 완제품과 자재의 고유 아이디(ID)를 조회하여 제품 생산에 사용된 자재, 공정 정보, 품질 검사 결과를 양방향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리포트를 운영해 제품의 추적성을 강화했습니다.
  • 전사 업무 효율화 위해 단순 업무 자동화하는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 유한킴벌리는 전사 업무 효율화를 위해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단순 업무를 자동 수행하는 기술 (Robotics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을 도입했습니다. 빠르고 정밀한 수행으로 업무 시간과 비용 단축 효과가 있습니다. 2019년 제조/물류/영업 부문에 RPA를 도입해 연간 3,352시간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불만 현황 자료추출, MES시스템 성과지표 취합 등 기존 품질 엔지니어 업무중 단순반복작업에도 적용하여 연간 839시간을 절감하기도 하였습니다. 재무회계, HR, 공급망 관리 등 더 많은 분야로 확대해서 부가가치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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