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회성과At a glance_한눈에 보는 사회 성과
구분       단위 2017 2018 2019
사원 고용 전체 사원 수   1,671 1,577 1,566
고용형태 정규직(98.3%) 1,658 1,558 1,540
계약직(1.7%) 13 19 26
직종 생산직(48.7%) 811 799 762
사무직(51.3%) 860 778 804
성별 여성 298 283 289
남성 1,373 1,294 1,277
장애인 고용률   % 2.49 2.19 2.47
고용창출률   % -2.17 -5.63 -0.7
평균 근속 연수   19.7 20.2 20.6
월평균 근로시간   시간 163 157 162
결근일수   0 1 2
손실일수   0 334 732
신규 채용 및 퇴직 신규 채용 전체 채용자 수 16 34 53
신규 채용 여성 비율 % 68.8 79.4 66
신규 채용 남성 비율 % 31.2 20.6 34
퇴직률   % 1.68 7.29 0.83
이직률   % 1.38 7.29 0.83
교육 1인당 교육시간   시간 56.8 45.8 43.6
1인당 교육비   만원 31 39 42.6
여성인력 전체 사원 중 여성 비율   % 17.8 17.9 18.5
이사 대우 이상 비율   % 12.9 15.4 9.8
사무직 여성 비율   % 36.4 37.1 37.1
출산 및 육아 출산휴가 사용자   17 14 15
출산휴가 후 복직률   % 100 100 100
여성 육아휴직 사용자   18 21 23
여성 육아휴직 사용률   % 77 58 76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   3 2 1
육아휴직 후 복직률   % 100 86 100
육아휴직 복직 후 유지율   % 88 82 85
노조 노조가입자 수 853 821 798
노조가입률   % 99.5 100 99.8
작업장안전 산업재해 건수   0 1 2
산업재해율   % 0 0.06 0.06
협력회사 역량평가 시스템(사회책임 포함) 평균 점수     89.2 89.8 87.8
청렴의무 준수서약 기업 수     - 70 70
고객 상담 고객 만족도     86 88.7 88.2
지역사회 기부금     백만원 3,135 3,152 2,848
  • 사원
    • 노사관계
    • 안전 최우선 정책
    • 사원학습
    • 스마트워크
    더보기
    사원
    닫기
    노사관계_결사 및 단체 교섭권 보장, 2019년 노사문화 대상 수상 유한킴벌리의 노동조합 가입률은 2019년에 100%(821명)입니다. 결사 및 단체 교섭권 등 노동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노사가 함께 사업장별 노경공동목표추진팀을 구성해서 활동하며, 초격차품질캠페인 진행 등 협업과 상생문화를 구축해왔습니다. 2019년에 CEO와 함께 경영전략설명회, 노경협의회(총4회), 노경대토론회 등을 가졌습니다. 참고로, 유한킴벌리 노사는 2014년 신뢰와 투명성을 바탕으로 성장을 통한 성과공유제 등을 도입해서 실행 중입니다. 유한킴벌리는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으로 선정되어 2019년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사문화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노사문화대상은 노사관계부문의 최고 권위를 가진 상으로서, 최근 3년간(2017~2019년) 노사문화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중에 선정된 것입니다.
    안전 최우선 정책 실시 유한킴벌리는 안전을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습니다. 4개 사업장에 노사 공동 산업안전보건환경위원회를 분기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각 작업장의 안전보건 관련 사항을 논의하고 모니터링했으며, 산업안전보건법 등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2019년에 총 819건의 위험요소를 발굴해서 94%를 개선했습니다. 잠재위험요소를 발굴하기 위해 노사 합동으로 통합 주간 안전점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산업재해 건수는 2건(재해율 0.06%)입니다. 이외에도 유한킴벌리는 전 사원 정기 일반 건강검진 외에 유해물질 노출 위험이 있는 직군에 특수 건강검진을 제공합니다. 대전공장은 노사 합동 작업관련성질환 예방활동 노력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재인증(인증기간 2011.8.30~2020.8.29)을 받았습니다. 2019년 4월에는 법규준수와 안전관리수준 등에 대한 심사를 받아 관세청의 수출입안전관리우수공인업체(Authorized Economic Operator, AEO)의 재공인 및 재인증(인증기간 2018.12.31~2023.12.30)을 획득하였습니다.
    [표 4-4] 2019년 산업안전보건환경위원회 현황
    사업장분류 위원회 구성 생산사원/총 사원 주요 안건 및 개선사항 산재현황
    김천공장 회사 11명+노조 11명 272명/387명 건물 트러스(Truss) 노후로 이물질 낙하방지용 가천장 설치
    김천물류 사외안전진단(대한산업안전협회) 단기 항목 14개소 개선
    없음
    대전공장 회사 10명+노조 10명 270명/384명 안전화 모델 추가 / 노사 합동 안전캠페인 실시 / 보건경영 디지털라이제이션 없음
    충주공장 회사 7명+노조 7명 194명/246명 우수안전인 선정 / 손가락 골절 사고원인조사후 해당 항목 안전점검리스트
    업데이트 및 안전 교육 시행 / 고소작업시 관리감독자 배치 집중감독 / 협력업체 예방안전관리 실시
    1건
    물류센터 회사 3명+노조 3명 17명/22명(현장/총인원) 안전도우미, 안전관리항목 실천으로 위험성 제거 / 상하차 안전 작업 기준 설정 운영 2건
    [표 4-5] 노사합동 발굴 위험 현황과 개선 현황(2017~2019년)
    구분 2017 2018 2019
      발굴(건) 개선(건) 개선(%) 발굴(건) 개선(건) 개선(%) 발굴(건) 개선(건) 개선(%)
    충주공장 340 325 96 402 389 96 211 198 94
    김천공장 338 325 96 310 305 98 172 168 98
    대전공장 529 519 98 384 332 86 395 323 82
    물류센터 62 60 97 139 139 100 130 130 100
    합계 1,269 1,229 97 1,235 1,165 94 908 819 94
    사원의 학습 지원_디지털라이제이션 역량 강화 유한킴벌리는 전 사원의 자기개발과 평생학습을 지원하고자 학점이수제 시스템과 온라인 교육 체계(Welearning, 위러닝)를 갖추고 운영중입니다. 전사 차원의 유연조직(FET)을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과제를 산출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연간 20학점 이수를 권장하고 있으며, 2019년 사원 1인당 교육시간은 43.6 시간, 교육훈련비는 전년 대비 약 9% 증가한 42.6만원이었습니다.
    조직의 디지털 역량 강화 유한킴벌리는 스마트워크경영과 디지털 문화 구축을 위해 디지털라이제이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빅데이터전문가 심화과정 등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전 부문 사원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제조부문 직원들에는 제조 데이터, 디지털 플랫폼 활용 교육을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유한킴벌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총괄하는 디지털엑설런스본부(2016), 이커머스를 전담하는 마케팅데이터인텔리전스본부(2018), 스마트 제조혁신을 이끄는 스마트서플라이체인본부(2016)가 있습니다.

    여성리더십 역량 강화_다양성 증진 및 기업여성 역량강화 위한 조직 진단 실시 유한킴벌리는 회사내 여성리더십 성장을 위해 2019년 사단법인 미래포럼, 연구진과 함께 기업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공개세미나를 통해 사회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기업내 여성리더십을 증진하는데 기여했습니다. 2020년 1월 기업여성 리더 양성을 위하여 킴벌리클라크 아시아퍼시픽지역 내 ‘쉬캔 컨넥트(SHECAN CONNECT)’ 조직을 런칭하여, 고위리더십 경력개발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유한킴벌리는 2011년에 다양성과 포용 최고책임자를 임명했고, 여성위원회를 발족했으며, 2014년에는 여성들의 자발적 여성네트워크조직(Korea Women's Interactive Network, K-WIN)을 발족해 활동 중입니다. 2019년 말 기준 유한킴벌리의 여성 사원비율은 18.5%, 여성 임원(이사 이상)의 비율은 9.8%입니다.

    [그림 4-6] 리더십 연구모형

    인권교육 실시_온라인 교육이수율 100%완수 유한킴벌리는 인권 존중 문화의 내재화를 위해 사원들에게 인권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온라인으로 진행된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등 법정교육 이수율은 100%입니다(휴직자 제외). 이 외에도 2019년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됨에 따라 직장내 괴롭힘 관련 규정을 강화하였으며, 괴롭힘의 정의와 사례를 사원들과 공유하여 상호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실천을 독려하였습니다. 2019년 7월에는 근로기준법에 신설된 직장내 괴롭힘 금지 관련 조항을 취업규칙에 반영하였습니다.

    시간자원의 유연화_사전예고된 재충전 날 연 18일로 확대 정착 유한킴벌리는 1990년대부터 시차출퇴근제, 현장출퇴근제, 4조교대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해서 정착시켰던 대표 기업입니다. 2018년에는 주40시간 시행에 따라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도입했습니다. 선택근무제(업무특성에 따라 1개월 단위로 총 근로시간내 1일 최소 3시간 이상 근무 전제로 유연운영), 간주근무제(영업 외근직과 출장사원의 근무상황을 고려해서, 주5일 근무를 전제로 출퇴근 시간과 무관하게 1일 8시간/주40시간 근무로 간주), 자율근무제(워크리더 이상 주5일 근무를 전제로 1일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휴가사용문화의 정착을 위해서 본사사원을 대상으로 연 18일을 전년도에 “재충전의 날” 사전 연간 계획을 고지하고, 최고경영자부터 전사원이 동시에 휴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본사 사무관리직 기준 시차 출퇴근제 사용 비율은 50%, 전사원 평균 휴가사용일은 13일입니다.
    [표 4-6] 유한킴벌리가 새로 도입한 휴가제 및 유연근무제 형태 (2013~2020년)
    분류   도입연도 대상자와 주요 시행 내용
    휴가제 재충전휴가 확대 2020년 본사 사원 대상, 연 18일로 확대. 전년도에 사전 연간계획 고지, 동시 재충전휴가 시행
    2018-2019년 본사 사원 대상, 연 15일로 확대. 전년도에 사전 연간계획 고지, 동시 재충전휴가 시행
    재충전휴가 도입 2016-2017년 본사 사원 대상, 연 10일로 확대. 전년도에 시행 예고, 동시 재충전휴가 시행
    학습휴가 도입 2013년 유한킴벌리인상 최고 수상자 대상 8주 휴가, 포상금 1천만원, 2등 수상자 4주 휴가 부여
    유연근무제 재택근무제 2020년 코로나19대응을 위한 본사 전사원 대상 재택근무 실시(전일~주3일 출근 변동 운영중)
    선택근무제 2018년 12월 업무 특성에 따라 적용, 1개월 단위 총 근로시간 내 1일 최소 3시간 이상 근무 전제
    간주근무제 영업외근직, 출장사원 주 5일 근무를 전제로 출퇴근 시간 무관하게 1일 8시간/주 40시간
    자율근무제 워크리더 이상 주 5일근무 전제로 1일 근무시간 자율적 관리
    공간의 유연화_본사이전 통해 다양성 존중, 자율성과 효율성 증진 스마트오피스 구축 2020년 4월에 이전한 본사의 스마트오피스는 사원들의 공간 니즈 데이터를 근거로 ‘협업, 효율적공간, 소음차단, 공기질 개선과 그린오피스, 업무효율을 올리는 기술’ 이라는 5개 영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특히 협업과 효율적 공간을 위해 세대, 업무 스타일, 취향, 다양성을 반영한 6가지 타입의 좌석과 회의실 등을 구축하고 변동좌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오피스의 녹지비율 2.53%로서, 그린오피스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인적자원의 유연화_유연협업팀 운영 유한킴벌리는 유연성과 협업, 소통, 창의성을 중심으로 유연한 조직 문화와 시스템을 바탕으로 주어진 자원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3년 워크그룹을 도입한 이후 유연화 개념을 확장하여 2019년 유연협업팀(ACT, Agile & Collaborative Team) 제도를 신설했습니다.
    [표 4-7] 시간·공간·자원의 유연화로 본 변화
    분류 스마트워크 1.0
    (1990~2009년)
    스마트워크 2.0
    (2010~2019년)
    스마트워크 3.0
    (2020~2030년)
    시간의 유연화 1990 근속휴가제
    1993 4조근무제 도입(생산직)
    1994 시차출퇴근제(관리직)
    1996 현장출퇴근제(영업직)
    1997 4조2교대 도입(생산직)
    2011년 탄력적 점심시간제
    2011년 사무실 소등제 첫 실시(본사)
    2012년 재택근무제(육아기 자녀돌봄 대상)
    2012년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
    2013년 학습 휴가제(유한킴벌리인상 수상자 대상, 최대 8주에서 4주까지)
    2016년 재충전휴가제(연 10일)가족돌봄휴직
    2018년 선택/간주/자율근무제도 도입, 재충전휴가제 확대 시행(연 15일), 정시퇴근캠페인 강화 및 야근현황 조사, 회의문화 개선 캠페인
    2019년 재충전휴가제 확대(연 18일),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 확대,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근속휴가제 개선(분할 사용), 가족돌봄휴가 신설
    2020년 코로나19 대응 재택근무 실시, 재충전휴가제 (연 18일) 운영
    공간의 유연화 1997년 본사 이전 (서울 대치동)
    2007년 사무환경 리모델링 (본사, 영업소 포함), 모성보호공간 설치
    2011년 본사와 죽전이노베이션센터 스마트오피스 첫 구축, 죽전과 군포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2014년 스마트워크센터_대전과 부산 구축
    2014년 김천공장 관리동과 본사 스마트오피스 업그레이드
    2015년 스마트워크센터_본사 창의공간 구축
    2016년 대전공장 스마트오피스 구축
    2016년 스마트워크센터_대구, 광주 구축 총 9개소 구축 완료
    2017년 김천공장 스마트오피스 구축
    2018년 본사 스마트오피스 조사
    2019년 스마트워크센터_대구 이전 통한 업그레이드
    2019년 본사이전 위한 프로젝트 진행
    2020년 본사이전(서울 잠실) 통한 스마트오피스 업그레이드
    인적
    자원의 유연화
    1990년대 평생학습
    2000년대 혁신경영
    2010년 사내공모/직무순환제도 도입
    2011년 수평적 호칭제도“님”도입
    2011년 학습조직/부문FET(Functional Excellence Team)
    2013년 협업조직체계(워크그룹)도입, 열린임원회의 실시
    2014년 프로젝트워크그룹 운영
    2016년 대팀제 시범 실시
    2016년 애자일(Agility)* 개념 도입
    2018년 이커머스 사업그룹(가상조직) 운영, 환경경영추진본부 버추얼팀 운영
    2019년 유연협업팀(Agile & Collaborative Team, ACT) 5개 신설
    2020년 애자일 조직 운영 (ACT 6개_B2B 추가)
    년도별 가족친화제도 진화내용은 2019년 보고서 42쪽을 참고하세요.
    보다 자세한 스마트워크경영 내용은 2019년 보고서 29쪽을 참고하세요. * 애자일(Agile)조직 : 부서간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맞게 소규모 팀을 구성해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문화
    사원의 건강한 삶을 추구, 사원 전문가 심리상담프로그램(EAP) 지속적 운영 2019년 심리상담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원은 131명이었습니다. 2002년에 프로그램이 신설되었으며, 2005년 가족심리상담으로 확대되어 운영중입니다. 사원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기 위하여, 2020년 4월에는 사원 스트레스에 대한 조직진단을 진행하였고, 정확한 직무스트레스 원인을 분석하여 조직문화개선방향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 협력회사
    • 동반성장 노력과 성과
    더보기
    협력회사
    닫기
    [그림 4-7] 신규 계약협력회사 수
    협력회사 수와 형태, 지역분포와 지역구매액 2019년 유한킴벌리의 공급망 내 협력회사는 총 1,085사(국내기업수 89.3% 차지, 국내기업의 거래금액은 74.3%)이며, 2019년 신규 계약을 맺은 협력회사는 132개사입니다. 대부분 원재료와 완제품 공급, 유통대리점과 직거래, 광고대행, IT, 금융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협력회사 중에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위치한 국내기업수는 86.9%이며, 전체 구매액의 50.5%를 차지합니다. 주요 협력회사가 위치해 있는 한국의 구매액은 전체 거래액의 80.8%로 가장 높습니다.
    [그림 4-8] 유한킴벌리 협력회사 지역 분포
    국가명(협력회사수)          
    1. 한국(969) 6. 미국(24) 11. 중국(21) 16. 일본(7) 21. 이탈리아(5) 26. 호주(4)
    2. 홍콩(7) 7. 태국(3) 12. 말레이시아(7) 17. 영국(3) 22. 싱가포르(5) 27. 뉴질랜드(1)
    3. 캐나다(1) 8. 핀란드(2) 13. 독일(4) 18. 오스트리아(1) 23. 칠레(1) 28. 스웨덴(2)
    4. 페루(1) 9. 아일랜드(2) 14. 스위스(1) 19. 카이만제도(1) 24. 스리랑카(1)  
    5. 콜롬비아(1) 10. 체코(1) 15. 네덜란드(1) 20. 루마니아(1) 25. 대만(7)  
    돋보기 |동반성장지수 4년 연속 최우수 획득
    유한킴벌리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OEM/임가공 등 파트너사의 역량 진단평가를 통하여 함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준수를 이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4개부문 72개 세부 점검 항목중 사회적 책임경영 비중이 44%로 가장 높으며 평가 점수 또한 90점대로 가장 높습니다. 지속적으로 전략제조 등 구체화된 전략을 제시하고 함께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지속가능경영 관련 지원 유한킴벌리는 전담 조직인 상생경영본부를 통해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매년 실시하는 협력회사 역량평가에는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총 70개 사를 평가했고, 평균점수는 87.8점을 기록했습니다. 안타깝게도 2019년 11월에 충주공장에서 제품 출고 물류 협력사원이 안전사고를 입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공급망 내 사고 발생에 대해 무겁게 생각하고 사고의 직·간접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표준운영절차 업데이트 및 안전 점검 체크리스트 업데이트, 안전상황 모니터링 위한 장비 설치 등 개선 조치를 취했습니다.

    협력회사와의 파트너 간담회 개최 유한킴벌리는 협력회사와 소통 자리를 통해 상생 협력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합니다. 2019년 4월 22일에는 우수협력회사 11개사와 초청간담회를 열어서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소개했고, 8월 27일에는 대전공장에서 40여개사를 대상으로 전략제조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동반성장 노력과 성과 유한킴벌리는 2019년에 협력회사 70개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 금융, 기술 및 품질개선, 매출 및 경쟁력 강화, 교육훈련 등 다각도에서 지원해왔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협력회사에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협력회사전용 온라인 채용관 운영, 채용 및 활용 실적이 우수한 협력회사에 종합평가 가점 부여 등의 지원책을 통해 51명의 청년 채용 실적을 맺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5년부터 4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기업으로 선정 되었습니다.(동반성장위원회 주관, 2019년 결과는 2020년 9월 발표 예정)

    [표 4-8] 유한킴벌리 2019년 동반성장 성과
    주요 프로그램 2019년 성과
    협력회사 금융 지원 상생협력펀드 170억원(IBK기업은행과 협약 운용)
    기술, 품질 개선 지원 기술지원 37건, 기술 보호 6건
    비협약사의
    대금지급조건 개선
    대금지급 모니터링 시스템인 나이스윙크(WinC)를 통해 비협약사의 협력회사에 대한 대금지급 조건(현금결제율, 지급 기간 등)을 개선 노력
    1) 현금 지급 모니터링 적용 비협약 1차 협력회사 8개 사
    2) 현금모니터링시스템 통한 현금 지급 실적 3,977,960,296원
    3) 대금지급 기일 평균 30.3일
    매출 및 경쟁력 향상 지원 해외 제품 전시회 참가 지원(1개 사, 해외 시장 개척 기여), 협력회사 수출 지원(2개 사, 8.5억원 매출 증가 기여)
    지속적인 동반성장 활동에 대해서는 2019년 보고서 45쪽을 보세요.
    돋보기 |2019년 협력업체 사회적 컴플라이언스 평가 실시(Social Compliance Audit, CSC) 의미와 가치
    유한킴벌리는 고객맞춤형 제품의 대량생산 기회를 찾기 위해 2019년에 제조부문내 전략제조워크그룹을 신설하였고, 2020년 6월부터는 상생경영본부로 이관하여 협력회사의 상생역량강화를 위해 노력중입니다. 2019년 4월에 협력회사 10개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컴플라이언스 평가를 했고, 효과적인 자산관리, 공정 안정성과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지원 등으로 함께 성장하도록 기존 상생경영본부와 긴밀하게 협업해왔었습니다. 평가 항목은 사회적 책임 항목중 8개 분야입니다.
    지역사회 파트너 현황: 주요 학회 및 협회: 47개처 / 주요 협력 단체 32개처 / 제조사업장의 주제별 협력
  • 고객
    • 제품 안전관리, 고객 안전과 건강
    • 개인정보보호
    더보기

    2020
    이해관계자조사를 통한
    장수기업 되기 최우선순위

    고객 -
    제품안전 관리, 고객안전과 건강KEY TOPIC 1, 2
    닫기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 SDGs 연계
    내부사원 외부고객, 지역사회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제품 안전과 고객안전과 건강 확보는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는 한편, 규제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대표적 제품중 의약외품(식품의약품안전처, 제품 판매 전에 미리 허가를 받도록 특정항목을 규제함. 안전수준과 기능성이 입증되어야함)으로는 황사마스크, 생리대 등이 있으며, 위생용품(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복지부 나누어 관리)으로는 화장지, 타월 등이 있습니다. 정부기준에 적합할 뿐아니라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곧 기업의 의무이자, 책임이며,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유한킴벌리는 소비자에게 제품 및 원료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2016년이래 제품 안전 정책생리대 전성분을 상시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의약외품의 전 성분 표기 의무화에 따라 여성용품, 마스크, 손소독제 등에 적용했으며, 2020년 4월 위생용품관리법 시행 제품(기저귀, 화장지, 키친타올 등)에도 적용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위생용품 사업자 정례협의체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2019년 생리대 VOCs 저감, 물티슈 안전 강화 실천 등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제품 사용과 보관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미세먼지, 바이러스, 케모포비아 등의 국민 건강 관련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필요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2년 황사 발생 이후에 2003년에 황사용 마스크를 출시했고, 특정 증상이나 특정 계절에 사용하는 마스크가 생활용품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미세먼지 차단기능을 가진 ‘크린가드 황사용 마스크’입니다. 유한킴벌리는 신종인플루엔자, 중동호흡기증후군 등 몇 차례 바이러스 유행 이후 KF80, KF94마스크를 출시하여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었고, 2017년 제품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친자연 생리대와 안전성 기준이 강화된 물티슈를 출시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앞으로도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제품 다변화 제품 기부
    • 사회적 리스크에 대응할 새로운 제품을 개발 • 시민단체와 협업하여 취약계층 건강권 확보를 위한 기부 진행
    • 제품의 기능 향상 및 디자인 다양화
    • 유통채널 변경
    2019~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
    제품 안전 관리 시스템 유한킴벌리는 소비자의 안전과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제품 안전 관리 시스템으로 원료부터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관련 국내법, 사전안전성 검토, 킴벌리클라크의 사전안전성 평가(Global Product Safety 전문가 검증) 등 자체 제품 안전 정책을 기준으로 신제품의 안전성과 법규적합성, 사회 잠재 이슈까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품질안전법규본부(Product Safety& Regulatory Affairs, 이하 PSRA)를 전담부서로 R&E, 품질, 안전, 제조, 고객만족 관련 부서들이 협업하고 있습니다.
    [그림 4-9] 사전원료 검증 강화 프로세스

    올바른 고객안전 정보 제공_ 성분 공개 등 선제적 실천 유한킴벌리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존중하여 2016년부터 웹사이트에서 생리대 전 성분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품 안전 정책과 안전성 우려물질 관리 등 생리대 휘발성 화합물 (VOCs) 이슈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 해소를 위해 올바른 화학물질 정보 제공에 앞장섰습니다.

    안전한 원료 사용과 신제품 사전 검증 유한킴벌리는 자발적으로 안전성 우려 물질을 지정해 자체 원료 사용 가이드라인(74종)을 도입하고 제품원료 정보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법정 기준보다 엄격한 자체 원료 안전 규격(17종)을 마련해 원료의 안전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시 정규 생산까지 사전 통합 점검 프로세스를 두었으며, 2019년 총 919건(인허가 등록 336건, 제품과 원료의 안전성 검토 등 72건, 패키지 검토 511건)에 대한 사전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표 4-9] 제품 안전성과 사전 법규
    구분 단위 2015 2016 2017 2018 2019
    안전성과 법규 검토건수 175 234 216 623 919
    안전성 우려물질 관리 59 74 74 74 74
    [표 4-10] 제품종류별 적용 법령 - 유한킴벌리 제품 사례
    소비자 전담부서 운영 및 소통 채널 유한킴벌리는 소비자경영 전담조직으로 고객만족본부를 두고 있으며, 소통채널이 고객지원센터(콜센터)를 운영중입니다. 6개 상담부문(고객지원, 맘큐, 시니어 인포머셜, 베이비 페어, D2MP 이커머스(2019 신설))및 공식 홈페이지, 통합브랜드 사이트, 자사몰 맘큐에서 소비자 정보 제공 채널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CEO와 제조, 품질, 사업 등 전부문의 관계자가 참여한 소비자중심경영위원회를 연2회 개최했습니다.
    [그림 4-10] 소비자중심경영위원회 조직운영
    소비자 올바른 정보제공 및 불만 감소 노력 2019년 고객상담건수는 약 20만건이었으며, 서비스에 대한 문의가 96%, 고객불만 4%의 비중이었습니다. 2003년 96%에 달하던 고객불만을 감소하고자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VOC) 시스템을 통하여 실시간 분석을 제공하고, 소비자불만감소협의체를 통해 품질과 서비스의 관리수준을 높이고, 제품사업부문, 품질만족본부, 제조현장이 협업하여 품질개선, 제품 개발, 마케팅, 서비스 개선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림 4-11] 소비자상담 연도 별 추이 (단위 :%)
    [표 4-11] 통합 고객지원센터 고객 소통 현황
    구분   단위 2017 2018 2019
    고객 상담 현황 서비스상담 135,315 154,778 181,530
    제품상담 96,465 14,535 12,252
    소계 231,780 169,313 193,782
    고객 만족도 활동 불만 고객 만족도 향상 활동* 3,138 4,612 3,179
    고객만족도 86 88.7 88.2
    * 1년 이내 제품 불만 고객 중 선발
    물티슈 사용자 편의성 제고 물티슈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불만의 주요 유형은 보푸라기, 냄새, 파우치백에서 티슈 뽑힐 때 생기는 팝업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최적화된 펄프 함량에 따른 원단 조성비를 변경하고, 보푸라기 품질 수준을 엄격하게 관리했습니다. 65%이상 펄프를 함유해 수분함량이 일반물티슈의 30%이상 높은 자체개발 원단인 코폼(coform) 물티슈의 도톰한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보푸라기는 감소시켜 소비자 불만이 73.5%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냄새 개선을 위해 원료 함량을 조정하고 첫번째 티슈를 접어주도록 팝업공정을 개선해 티슈의 첫번째 시트가 찢어지는 불만을 개선했습니다.
    [그림 4-12] 제품군 별 전년대비 불만 증감률(2017~2019년)
    소비자 교육 제공 유한킴벌리는 온라인 플랫폼 및 SNS 채널을 활용해 여성 청소년 월경교육, 미세먼지 대응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인 맘큐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육아포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유튜브(실시간TV&채널 운영), 카카오(카카오TV&플친) 등 SNS 채널별 소통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미세먼지 걱정아웃교실' 교육영상 제작(2020년)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돋보기 |감정노동자 보호법 시행에 따른 유한킴벌리 상담사 인권보호 현황

    유한킴벌리는 2018년 10월 16일 감정노동자보호법 시행 이후 상담사들에게 상담 중 전화를 먼저 끊을 수 있는 상담 중단권(Ending policy)을 부여하였고, 1차 경고 49건, 2차 경고 20건, 상담 중단 건은 40건 발생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의 인권보호 정책 이후 상담사들의 ‘감정노동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권 보호에 따른 만족도도 2019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6점 향상되었습니다.

    소수소비자의 제품 선택권을 존중하는 제품 정책 유한킴벌리는 제품으로 사회 책임을 실천합니다. 생활용품을 만드는 기업으로서 소수 소비자의 니즈도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해왔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제품 포용성 확대 노력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권을 넓히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표 4-12]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들
      시니어 액티브 시니어용 디펜드 (2012~) 이른둥이 네이처메이드 S단계 (2014~) 장애인 매직테이프 굿나잇 팬츠(2017~) 산모 산후조리 맘스안심 패드/팬티(2018~) 초경대상자 스스로 생리팬티 출시(2020~)
    소비자
    요구사항
    5080 여성 4명중 1명이 겪는 요실금을 겪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부담을 느끼는 시니어를 위한 제품이 필요합니다. 출생 시 몸무게가 2.5kg 이하이거나 임신기간 37주 미만에 태어나서 세상에서 빠른 출발을 하는 아기(이른둥이)가 사용할 기저귀가 필요합니다. 체격이 작은 장애인들은 성인용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 야뇨증 아동용 굿나이트 팬츠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2016년 매직테이프형이 아닌 팬티형으로 개선되자, 다시 매직테이프형을 만들어주기를 요청했습니다. 출산 후 산모의 몸이 회복되면서 약 3주~5주간 ‘오로’를 분비합니다. 오로는 일반적인 월경보다 분비물의 양이 많아 흡수력이 뛰어난 제품이 필요합니다. 또한, 약해진 피부와 상처 부위 세균감염 방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초경 당사자의 경우, 생리대 사용법이 아직 익숙하지 않아 적응기간 필요하고,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생리대 사용법 및 교체 방법에 대한 반복교육이 필요해 학교현장에서는 실습 도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유한킴벌리 대응 활동성과 편안함을 고려한 디펜드 제품을 출시하고, 인식개선캠페인을 통하여 시니어의 삶을 응원합니다. 유한킴벌리는 기저귀 네이처메이드 S단계(S/XS)를 출시하였습니다. 2017년 8월부터 2.2kg 미만 신생아에게 무상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소비자의 선택권과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매직테이프를 원복해 2017년부터 재생산하고 있습니다. 산모 전용 패드 ‘맘스 안심패드/팬티’를 출시했습니다. 산모들의 든든한 산후조리 파트너로 건강한 회복에 기여합니다.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초경대상자를 위하여 스스로 생리대 교체가 가능하도록 교육자료와 생리팬티를 제작하였습니다.

    소비자 불만 감소를 위한 제품 품질 개선 유한킴벌리는 초격차품질관리를 위해 온·오프라인 소비자 채널을 통해 접수한 제품불만을 바탕으로 중점 개선 목표를 세우고, 문제 해결시까지 집중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기저귀·팬츠 제품 ‘소변샘’ 문제 개선 기저귀·팬츠의 소변샘 방지 개선활동을 2019년 4월부터 실행했습니다. 플랩(flap, 샘 방지용 날개) 고무줄 강도 조정 등 디자인을 수정하고, 흡수체 원부자재를 변경했습니다. 생산 과정에 제품 편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을 줄이고 실제 사용 환경을 재현한 소변샘 시험방법을 개발했습니다.

    티슈 제품 감촉 개선 티슈 제품은 ‘원단 질저하’ 불만 감소를 초격차 품질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티슈의 부드러운 감촉을 위해 원단 직조 방식 개선, 소프트너를 사용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가공에서는 로션 개선 및 드롭(drop)률 분석을 통해 평량 및 강도의 제품 편차 감소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생리대, 시니어 제품 이물질 검출 강화 생산공장사원들이 함께 캠페인(My Machine Housekeeping)을 진행했으며, 주요 핵심공정에서 눈으로 보는 관리 포인트를 선정했습니다. 접착제(adhesive) 도포 방식과 공정을 개선하고 이물질을 검출하는 비전 카메라를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특히 컬러 스캔 방식의 비전 카메라를 시범 적용하였고, 2020년 다른 생산 라인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2019년 공정 이물질은 전년 대비 12%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그림4 -14]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단위: 건)
    제품개발 및 혁신에 소비자 의견 청취, 신제품 출시에 반영 유한킴벌리는 소비자 중심의 제품 혁신을 위해 고객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있습니다. 2019년 유한킴벌리가 소셜 리스닝 시스템을 통해 얻은 소비자 빅데이터는 4,761,034건이었습니다. 또한 유한킴벌리는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소비 트렌드와 관심, 편의성 관련 의견을 확인하고, 제품혁신에 활용하였습니다. 고객이 직접·간접적으로 참여한 제품개발과 혁신이 유한킴벌리의 경쟁력입니다.
    [표 4-13] 소비자 의견 반영 신제품 출시 사례(2015~2020년)
    주제 이해관계자 의견 제품 및 서비스 설명 출시일
    안전과 품질 생리대 유해성(VOCs)이 걱정됩니다. 생리대 전성분 공개 제품안전정책, 전성분 공개(홈페이지)천연소재 선호 2016년
    라네이처 브랜드 출시 소비자 위한 친자연주의 브랜드 출시 2018년
    얇고 부드럽고 흡수가 잘되는 기저귀를 원해요 하기스 맥스 드라이 맘큐와 빅데이터 연구 통해 강력한 흡수력과 씬테크 코어 적용한 얇고 유연한 기저귀 출시 2019년
    첨단기술 우리 아기 기저귀 어떤 사이즈가 맞을지 미리 알고 살 수 없을까요? 매직피팅룸 한국 아기 체험맞춤 큐레이션 서비스 2020년 예정
    디자인 마스크도 패셔너블하게 쓰고 싶어요. 크리넥스 KF80 황사마스크 블랙 유행 트렌드를 반영한 블랙마스크 2019년
    제품 다양화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면 막혀요. 물에 녹는 마이비데 키즈 물에 녹아 편리하게 걱정 없이 사용 2014년
    세안하기 쉬운 선크림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린핑거 워셔블 선크림 유아용 워셔블선크림 2017년
    이른둥이만을 위한 작은 사이즈의 기저귀가 필요해요. 하기스 네이처메이드 이른둥이 기저귀 XS, S 사이즈로 세분화 2017년
    필수 기능에 충실한 중저가 생리대 필요해요. 좋은느낌 순수, 화이트 클린, 좋은느낌 솜솜 기본적 품질과 안전성을 갖춘 중저가 생리대중저가 생리대 2016년
    2018년
    마스크처럼 오염원을 예방하는 화장품이 필요해요. 레드투래드 미세먼지 흡착량 감소, 안티폴루션 성인용화장품 최초출시 2020년
    돋보기 |소비자 제품 이슈와 대응
    주요이슈 그린핑거 선클렌징 티슈 리콜 PFR95 수술용 마스크 식양처 민원
    시기 2019년 8월 2019년 1월
    유한킴벌리 대응 품질 이슈 (냄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있어,
    신속한 리콜보고 및 정해진 기한 내에 판매제품에 대한 리콜 완료하였습니다.
    제품소개자료내 근거가 미약한 기능에 대한 광고에 대한 과학적인 소명자료를 식양처에 제출하여 행정처분 등을 받지 않았으며, 즉각적인 제품소개자료 수정을 통해 소비자의 올바른 사용을 안내하였습니다.
    소통 채널과 건수 통합고객지원센터, 105건 통합고객지원센터, 0건

    2020
    이해관계자조사를 통한
    장수기업 되기 최우선순위

    “개인정보 보호, 어떻게 하고 있나?”KEY TOPIC 4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
    내부 외부
    사원 고객
    이 토픽은 왜 중요한가?
    랜섬웨어, 악성코드 등의 사이버 공격이 커지고, 개인정보 안전성 정책과 규제도 강화되면서 기업의 제도적·기술적 관리와 조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안은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직결되므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개인정보보호를 적극적으로 해나가야 합니다.

    유한킴벌리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유한킴벌리는 디지털라이제이션의 고도화에 기반해 시장을 확장하고, 업무의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에 비해 온라인 몰 등 사이버 공간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늘어나고 있으며, 처리해야할 개인정보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정보보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차원에서 개인정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조치 기술적 조치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 법률 준수여부 평가
    • 정기적 직원 교육, 주기적 보안점검
    • 외주업체 보안관리 및 점검 실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 통제 시스템 운영
    • 민감정보의 암호화
    • PC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 외부 해킹 침입 탐지, 차단 시스템 운영
    • 서버실, 자료보관실 등의 제한구역 출입 통제 및 CCTV 운영
    [표 4-14] 유한킴벌리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도
    증적관리 대책이행 자산관리 위험평가 대책수립
    • ISMS 운영체계 관리절차 준수여부
    • 모니터링 및 증적 관리
    • 내/외부 보안교육 및 점검 수행
    • 수립된 보호대책과 이행계획을 기반으로 이행작업 진행 - 취약점 보완, 관리절차 보완, 시스템 수정 개발 등
    • 인증범위 내 시스템 자산 목록화
    • 시스템 별 중요도 산정
    • 시스템 별 책임자 확인 및 할당
    • 웹/모바일 모의 해킹 등 취약점 진단
    • 서버/네트워크 등 인프라 취약점 진단
    • 시스템 별 위험평가 실시
    • 위험평가에 따른 보호대책 수립 및 이행
    • 계획 수립
    2019~2020년 상반기 주요성과
    돋보기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_ 유한킴벌리 온라인 유아동 전자상거래 서비스 운영(맘큐) 인증 획득

    유한킴벌리는 한국통신기술의 심사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심의를 거쳐 정보관리체계 인증서를 획득하였습니다. 정보보호관리체계는 기업이 각종 위협으로부터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종합적인 보안체계인증입니다. 인증 획득에 따라 유한킴벌리의 맘큐서비스는 보안성, 안정성, 체계적인 통합관리 및 신뢰도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인증기간: 2018년 2월 23일 - 2021년 2월 22일)* 정보보호 관리 체계 인증(ISMS): 기업의 정보자산 보호 위한 활동을 관리하는 종합적인 보안체계 인증. 한국통신기술이 심사하고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심의.

    정보보호 관리체계 운영 및 재해발생 대응훈련 실시 유한킴벌리 온라인 직영몰인 맘큐가 2018년 정보보호관리 체계인증(ISMS)을 받았으며, 재심사로 인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에는 개인정보와 업무 네트워크 간 자료 전송을 통제하는 망연계 솔루션을 도입하였습니다. 연 1회 정보보호 위험평가, 내부감사를 실시하며, 보안사고, 재해발생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연 1회 침해사고 대응, 재해복구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원격근무자 개인정보 관리 유한킴벌리는 원격근무를 위해 사내 시스템 접근시 보안 위협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접속 수단과 인증 수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Zscaler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2-Factor 인증*기반의 OKTA 솔루션을 이용한 인증수단을 제공하여, 회사와 사원들의 정보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전면 시행되자 6대 실천사항을 공지했습니다. * 2-Factor 인증: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 인증과 더불어 일회성 비밀번호와 같은 추가적인 인증을 더하는 기술

    개인정보 처리이력 월 1 회 점검, 보존기간 2년으로 늘려 추적성 확보 유한킴벌리는 2019년부터 개인정보 처리이력 분기별 1회에서 매월 1회점검으로 증가시켰고, 처리이력 보관기간은 6개월에서 2년으로 늘려 감사 추적성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취급자의 접속일시, 처리내역 검토, 불필요하거나 비정상적 이상행위 점검 모니터링을 강화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배상책임보험 가입 사이버 공격의 대상과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개인정보의 유출로 인한 고객 피해 사례가 발생과 그 손해배상책임 보장에 대비해 2019년 12월 5억원 규모의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였습니다. 고객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객 피해 보상에도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표 4-15] 손해배상책임 이행을 위한 최저가입금액(최소적립금액) 기준
    적용대상 사업자의 가입금액 산정요소 최저가입금액
    (최소적립금액)
    이용자수 매출액
    10만명 이상 100만명 미만 800억원 초과 5억원
    외부업체 보안점검 실시, 사원 정보보호 인식 환기 2019년중 2개월간(6~7월) 총 30개의 외부업체 보안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체크리스트 기반의 인적보안, PC보안, 접근통제 관리, 물리적 보안, 문서보안, 매체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보안을 중점 점검하였고, 발견 이슈의 보안책을 강구, 조치했습니다. 10월에는 업체 이행 점검을 추가로 실시해 취약사항 재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주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사원들의 정보보호 책임의식을 고취해 보안 위협 대응방안 체득, 예방 및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인당 정보보호 필수교육 이수 시간은 1.5시간(이수율 100%)입니다.
    [표 4-16] 2019년 사원 정보보호인식 환기를 위한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시행 횟수 및 기간
    사이버 크린 주간CYBER CLEAN WEEK 사원의 개인별 자발적 참여를 통한 문서 및 PC 보안 자가점검 실시 4회, 총 4주
    (개인)정보보호교육 사원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이용한 동영상 및 체험 학습 실시 1회, 총 2개월
    사고사례 전파 및 정보보호 안내 사내 이메일을 통한 정보보호 관련 사고사례 전파 및 경각심 고취 총 13회
    정보보호 안정성 확보 조치방안 교육 IT 직무자 대상의 심화 학습 1회
    정보보호 담당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지정 유한킴벌리는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9년 6월 정보통신망법 개정에 따라 정보보호 업무 총괄 및 정보처리 법규 준수, 내부 지침 강화 및 준수 책임자(정보보호 최고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정보통신망법 제45조의3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신고하였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Chief Privacy Officer)와 개인정보보호담당자를 임명하여 웹사이트에 게시하고, 개인정보처리업무를 총괄하고 피해규제, 개인정보 유출 및 오남용 방지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감독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최고책임자 김혜숙 : 지속가능경영부문/부문장(전무)
      080-022-7007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김진희 : 고객만족본부/본부장(수석부장)
      080-022-7007
    •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김근호 : Digital Excellence(차장)
      02-6411-0498
  • 지역사회
    • 1. 숲·환경보호_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
    • 2. 여성과 소비자_리더십 향상 및 여성 인권 증진
    • 3. 시니어_인식개선 및 일자리 확대
    • 4. 불우 이웃돕기_기부와 자원봉사 문화화
    더보기
    지역사회
    닫기
    유한킴벌리는 기업시민으로서 사회문제의 공동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숲·환경보호사업, 둘째, 일하는 방식과 삶의 방식을 바꿔 새로운 사회변화 모델 개발 셋째, 취약계층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부와 봉사입니다.
    [그림 4-15] 주요 사회 이슈별 유한킴벌리 사회책임 대응
    [표 4-17] 숫자로 보는 유한킴벌리 사회책임 활동 주요 성과
    구분   단위 2015 2016 2017 2018 2019 누적 기여
    숲환경 숲·환경보호 캠페인(디지털 소통) 10,185 13,165 28,947 71,471 164,139 291,046 (2015~)
    숲 가꾸기 관리면적 ha 109 224 213 256 188 17,924 (1984~)
    나무심기수(초목, 교목 포함) 그루 326,880 671,757 640,300 769,361 564,630 53,772,995 (1984~)
    자원봉사 참여 - 2,509 2,183 4,361 2,459 11,880 (2015~)
    신혼부부 나무심기 600 600 650 650 639 22.083 (1985~)
    청소년 숲·환경 교육(그린 캠프) 120 110 98 98 176 4,661 (1988~)
    시니어 시니어_산촌학교 - 79 78 80 40 295 (2016~)
    시니어_일자리 창출 54 127 147 168 68 746 (2002~)
    여성 NGO여성_리더십 교육 72 70 36 70 72 809 (2007~)
    신혼부부_생명사랑학교 166 180 288 304 544 2,508 (2009~)
    저소득층 여성_생리대 기부 - 699,786 13,888 10,393 4,925 728,993 (2016~)
    기부와 자원봉사 불우시니어 돕기_1%월 급여 기부 1,277 877 1,042 1,040 1,019 5,255 (2015~)
    성평등 사회 조성_사원 기부 릴레이 793 861 1,253 1,211 1,138 7,592 (2005~)
    불우아동 돕기_희망뱅크 기저귀 기부 Bag 7,831 8,075 5,679 5,289 15,324 55,207 (2012~)
    소비자 소비자 교육_육아포럼 11,952 14,738 13,234 23,091 53,170 151,409 (2011~)
    소비자 교육_청소년 월경 교육 323,917 299,681 354,360 367,540 867,924 16,425,527 (1972~)
    돋보기 |
    우리 몽골 푸르게 푸르게 상표 등록 유한킴벌리는 2003년 몽골 토진나르스에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고, 2018년에 '유한킴벌리숲'으로 명명했습니다. 2019년에는 한국에서처럼 지역을 넘어 숲환경이 확장되도록 '우리 몽골 푸르게 푸르게 상표를 등록하고, 건강한 숲 모델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숲 20주년 맞이해 숲속학교 비전 제시 유한킴벌리는 1999년에 시작했던 학교숲운동 20주년을 맞이하여, 2019년 10월에 기념 세미나를 열고 사단법인 생명의 숲과 함께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내용은 미래세대의 건강하고 창의적인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학교숲조성기금으로, 학교 옥외공간 및 실내숲 모델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제1호 숲속 학교로는 화랑초등학교가 선정되었습니다.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
    [그림 4-16]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나무심기 (단위: 그루)
    유한킴벌리는 숲·환경 보호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나무를 심고 가꾸어 왔으며, 30주년 후인 2014년부터는 숲과 사람의 공존을 위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숲환경보호에 기여해왔습니다. 참고로, 2019년까지 심은 나무는 누적 53,772,995그루이며, 나무심기와 숲가꾸기 등의 면적은 17,924 ha입니다. 2019년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활동으로 이산화탄소 193,583톤의 흡수 효과가 있었습니다.
    신혼부부나무심기 1985년 제1회 영상보기
    [표 4-18] 도시숲·미래숲·공존숲 통한 사회가치 창출
    분류   주요 개요 2019 성과 누적 성과
    3대
    프로젝트
    미래숲
    1999~
    2019년
    국경을 넘은 협력 모델숲 제시
    북한숲 1단계(1999~2008년) 1999년 북한지역에 묘목, 비료 등 지원, 금강산 양묘장 건설, 2001년 평양 묘목장 건설, 2005~2008년 금강산 등에서 신혼부부 나무심기(총 4회) 2단계(2009~2019년) 미래 북측 황폐지 복구 위해 2017년 화천에 양묘센터 모델 시범운영
    양묘센터 신규 파종
    120,000본,
    양묘장 모듈화 운영 메뉴얼 제작
    금강산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13,009,150그루,
    양묘장 프로그램
    참여자 수 931명
    몽골숲 1단계(2000 ~2014년) 러시아 국경지대인 토진나르스자연보호지역 3,250ha에 약 1천만 그루 나무심기, 2단계(2015~2019년) 숲 가꾸기 500ha 실시, 전망대 설치 및 탐방교육장 조성 숲 가꾸기
    산림면적 100 ha,
    지역 장학금 전달 2명,
    전망대 설치 및 탐방로 정비
    몽골숲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11,631,600그루(2000~2019),
    지역사회 장학생
    10명(2015~2019)
    도시숲
    1998~
    2019년
    자연친화적 사회 대안 제시 수도권 등 인구밀도 높고 도시화로 환경문제 심한 도시에 작은숲 확장을 주도하는 숲운동, 1998년 학교숲 조성,
    2003년 서울숲 조성 시작, 남산, 한강숲에 이어 2019년 서울숲 내 설렘정원 조성 및 학교숲 3.0_숲속 학교 비전 발표 및 모델학교 2곳 조성
    인덱스 가든 4차_설렘정원 완성 (2016~2019),
    숲 가꾸기 조림 면적 0.5 ha
    1,773그루 시민참여 61명
    학교숲 737개교 조성
    학생 1인당 6㎡의 숲을
    조성하는 숲속
    학교 사업 시작
    공존숲
    2015~
    2019년
    지역사회 모델숲 제시 국·공유지에 지역 산림서비스 모델숲(탄소상쇄 효과, 사회적 일자리, 그린짐 등) 등을 포함한 대안 숲모델 개발 위해 시작 숲 가꾸기 산림 면적 42 ha
    나무심기 면적 1 ha
    묘목 3,000그루
    시민참여 171명
    공존숲 숲 가꾸기
    산림 면적 252 ha,
    공존숲 자원봉사 참여자 수 4,531명,
    공존숲 조림 그루 수
    32,100그루
    김천숲 공동산림사업협약(2015-2025년)
    대전숲 공동산림사업협약(2015-2025년)
    참여
    프로그램
    신혼부부
    나무심기
    1985~
    2019년
    나무심기 체험 제공 매년 봄, 신혼부부들에게 국유림에 나무 심는 기회 통해 환경보호 의식 확산
    3년차 신혼부부숲(경기도 화성시 국유지, 9만㎡) 조성
    신혼부부(504명) 포함
    사회리더, 및 관계자 등 639명 참여
    전나무, 산사나무 등 식수 8,000그루
    신혼부부 참여자 수
    22,083명(1985~2019년)
    청소년
    그린캠프
    1988~
    2019년
    청소년 숲체험 교육 여고생 대상 숲체험 캠프 1988년부터 매년 개최
    [주요평가] 숲길 걷기를 통해 산림복구를 위한 묘목 기증, 숲을 주제로 한 팀프로젝트 참여 등 3박 4일간 다양한 자기주도형 숲체험 프로그램 진행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업무협약
    국립횡성숲체원에서
    51기 그린캠프 진행 여고생 176명,
    대학생 자원봉사자 10명
    31년 동안 총
    51회 개최,
    캠프 여고생 참여자 수
    4,661명(1988~2019년)
    아름다운숲
    발굴 및 보전
    2000~
    2019년
    보전해야 할 한국의 숲 발굴 2000년부터 매년 전국의 숲을 심사해 선정. 총 18회의 전국대회 개최 후 아름다운숲 가치확산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배포 2019년 십리대숲,
    평창국민의숲, 원대리
    자작나무숲 등 전국 대표적인
    아름다운숲 7곳을 선정, 영상제작
    전국 아름다운 국내숲 발굴
    252곳
    시니어
    산촌학교
    2015~2019년
    고령시대 시니어 숲 교육 기회 제공 귀산촌 교육을 통해
    숲에서 시니어들의 새로운 삶의 대안을 모색
    토크콘서트를 통해 인생이모작 준비 필요성, 산촌학교 입문과정 홍보
    토크콘서트 1회, 7기 교육
    진행_총 40명 교육
    귀산촌 교육 시니어
    수료자 수268명
    토크콘서트 4회
    리더십 향상 및 여성 인권 증진

    유한킴벌리는 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세계경제포럼이 2019년 발표한 ‘성별다양성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의 성평등 지수는 153개국 중 108위로 낮고, 개선이 필요합니다. 유한킴벌리는 창립 이래 여성들의 인권과 더 나은 삶을 위해 인식 변화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기부,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책임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NGO여성활동가의 리더십 증진을 위해 학교와 시민단체가 함께 지원했던 장학금의 지원 기간을 2학기에서 4학기로 늘리는 등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NGO 여성활동가들에게 젠더 관점과 리더십 역량 증진(2007~2019년) 유한킴벌리의 성평등사회 강화 및 여성리더십 증진을 위한 대표적인 사회책임활동은 시민단체의 여성활동가 장학사업입니다. 여성재단-여성단체-대학교-기업이 참여하는 상생협업모델로서 지난 13년간 지속되어 왔습니다. 2019년에는 장기과정 10명(성공회대학교), 단기 62명(이화여자대학교)의 여성리더들을 지원했습니다. 2007년부터 총 누적 장학생은 809명입니다.

    [그림 4-17] NGO 리더십 지원 현황 (딘위 : 명)

    1) 유한킴벌리, 한국여성재단, 한국여성단체연합, 성공회대학교
    2) 유한킴벌리, 한국여성재단, 학교(2008~2009 이화여대, 2010~2011 계명대, 2012 상지대, 2013~2015 이화여대, 2016 전북대, 2017 전남대)

    [그림 4-18] 생명사랑 신혼부부학교 참여 현황 (딘위 : 명)신혼부부 소통학교 통해 성평등 의식 제고(2009~2019년) 유한킴벌리는 건강한 가족과 가족내 성평등 증진을 위해 11년째 ‘생명사랑 신혼부부 소통학교’를 서울YWCA와 공동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실내에서 진행되었으나, 2019년에 처음으로 총 3회(6/22, 6/29, 9/21)에 걸쳐 도시숲공원인 서울숲(서울 성동구 소재)에서 숲·환경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진행했습니다. 참석한 신혼부부들은 연예인(개그맨 김재우님)과 부부갈등을 해결하고 행복한 부부가 되는 법을 배우며 숲속 토크쇼, 숲속 음악회, 가훈 만들기 등을 하였습니다. 2019년 참여자는 544명이었습니다. (총 누적 참여 2,508명, 총 28회 개최)

    청소년 월경 교육과 인식 개선(1972~2019년) 유한킴벌리는 2019년에 새로 다문화 가정, 장애 청소녀로 교육대상을 확대해서 초중고 학생 867,924명(누적 16,523,766명)이 초경 이해와 생리대 사용법, 남성과 여성의 신체 이해 등 소비자 교육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초경 리플렛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총 5개국어(본인용/멘토용_한국어,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필리핀어) 로 발간하였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18년부터 ‘생리’라는 표현 대신 ‘월경’이라고 용어를 변경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정보 및 교육 플랫폼 ‘‘우리월경해!’(2018년 개설), ‘블로그’ 우리는, 생리하는 중입니다’(2017년 개설)를 운영 중입니다. 또한 기존 월경 교육 영상은 비장애 청소녀들을 대상이었습니다. 유한킴벌리와 보건교사회가 협약을 맺고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청소녀들이 초경교육을 받고, 스스로 생리대 교체가 가능하도록 교육자료와 생리팬티를 제작하였습니다. (2020년 7월 교육영상 배포예정)

    [그림 4-18] 생명사랑 신혼부부학교 참여 현황 (딘위 : 명)
    인식개선 및 일자리 확대
    유한킴벌리는 시니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2019년말 한국 사회는 65세 이상 인구 비율 14.3%의 고령 사회입니다. 전체의 14.3%에 달하는 시니어들을 부양과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사회·경제적 활동의 주체로 보는 인식 변화와 함께 시니어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사회책임활동의 모델로 2012년부터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을 시작했으며, 특히 시니어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림 4-19] 시니어산업 생태계육성 CSV(공유가치창출) 모델
    [그림 4-20] 유한킴벌리 시니어산업 CSV 로드맵

    1단계 유한킴벌리는 공유가치 창출을 위해 2012년부터 재단법인 함께 일하는 재단과 시니어 대상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50인 이하의 소기업들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면서 일자리를 확장하여 왔습니다. 이후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조 기반 확보를 지원해 2019년까지 38개의 시니어비즈니스 소기업을 키웠습니다.

    2단계 2016년부터는 시니어케어 매니저 사업을 진행해서 노인요양시설이나 데이케어센터 등에 55세 이상의 은퇴한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을 파견해서 심리, 위생교육 등을 제공함으로써 시니어-시니어 돌봄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2017년에는 공익유통기업인 ‘시니어허브’를 설립해 시니어용품을 판매하고, 종합생활 서비스를 제공해 더 많은 시니어들의 활기찬 일상 생활에 기여했습니다.

    3단계 시니어 소셜벤처로 전환_CSV 3.0(2020~) 유한킴벌리는 지난 8년간의 공유가치창출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9월 26일 소셜 시니어벤처 설립 지원사업 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사단법인 함께일하는재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시니어클럽 서울지회와 체결했습니다. 시니어벤처는 공익단체-시니어단체-민간기업의 일자리플랫폼으로, 향후 커뮤니티 구축,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확장을 목표로 하는 모델입니다. 2020년 2월 21일에 '임팩트 피플스'가 설립되어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돋보기 |사원들의 시니어 돕기-2019년 8,956만원 기부
    유한킴벌리 사원들은 월급의 1%와 회사 매칭펀드를 받아 2015년부터 시니어를 돕는 기부활동을 자발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회사의 미래사업으로 시니어사업이 있는 만큼 취약계층인 시니어들에게 관심을 갖고 돕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사원 1,019명이 참여하여 기금으로 총 8,956만 원을 모아, 한국의료지원재단, 광장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해서 시니어를 도왔습니다.
    기부와 자원봉사 문화화
    [그림 4-21] 기부와 자원봉사 주요 영역

    유한킴벌리는 기부와 자원봉사를 어떻게 하고 있나? 기부와 자원봉사는 숲, 유아동, 여성, 시니어영역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핵심가치중 하나인 책임과 공헌이며, 회사뿐만 아니라 사원들도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기부와 자원봉사 기회를 통해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내소통채널인 자원봉사 페이지가 있어 사원들이 스스로 연간 목표를 세우고 관리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림 4-22] 유한킴벌리 사원자원봉사 현황(2017-2019년)
    [표 4-19] 주요 사업별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제품기부 현황
    기부타입 분류   주요 개요 성과(2019년, 2020년) 누적 성과
    회사주관 아기
    기저귀와
    젖병 기부
    희망뱅크 사이즈교환기저귀 기부 2012~2019년 미개봉 사이즈 교환 기저귀 중 일부를 폐기하지 않고 자원봉사를 통해 재포장해서 필요로 하는 미혼모 및 단체 등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총 15,324백(Bag)을 30개 육아기관에 전달했습니다. 연평균 82톤의 폐기물의 가치 재생산 및 온실가스 0.4tCO₂e를 저감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누적 55,207백(Bag)_2019년말 기준(약 360만 패드)
    이른둥이 기저귀 기부캠페인 2017~2019년 2014년에 이른둥이용 기저귀 출시 이후 2017년부터 2.2kg 미만 이른둥이용 기저귀를 기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른둥이용 기저귀는 소형(~2.2kg), 중형(2~3.5kg)으로 세분화했습니다. 2019년 676,950 패드(약 8천 5백만원 상당)를 무상으로 공급했습니다. 누적 2,284,350패드/15,229명_2020년 6월 기준
    더블하트 구순구개열 젖병 기부캠페인 2020년 시작 한국은 1000명에 1명꼴 선천성 얼굴기형인 아이가 태어납니다. 입술이나 잇몸 또는 입천장이 갈라져 젖꼭지를 쉽게 빨지 못하고, 호흡이 가빠 잘 먹지 못하는 아기들을 위한 젖병기부를 시작했습니다. 2020년 6월부터 전용 젖병을 신생아 집중치료실을 갖춘 전국 12개 대형병원, 자사몰 맘큐를 통해 올해말까지 공급할 계획입니다.
    (아기당 2개 무상제공)
    신규(시범운영)
    생리대 기부 청소년인권보호를 위한 생리대 기부캠페인 2016~2019년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소녀들에게 ‘힘내라 딸들아’ 캠페인을 통해 2016년부터 매년 생리대 100만패드를 기부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8만 패드(1,086,832)를 기부했습니다.
    * 소비자 모금활동도 함께 진행하여 생리팬티를 추가로 전달하였습니다. (2회, 총 모금액 18,914,000원)
    누적 5,082,608 패드_2019년말 기준
    마스크 기부 미세먼지 걱정아웃 캠페인 2015~2019년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마스크 사용인식 개선 교육과 함께 취약계층에 나눔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바이러스 감염원 예방을 위한 취약계층 건강권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2019년 저소득층과 초등, 시니어를 위해 520,917개의 마스크 나눔을 진행하였고, 일상에서의 보건위생 강화를 위해 마스크 사용법에 대한 소비자 교육 컨텐츠 영상도 제작하였습니다. 누적 723,702개 나눔_2019년말 기준
    사원과 회사
    매칭펀드
    시니어 기부 불우 시니어를 돕기위한 사원 월정급여 1%나눔캠페인 2015~2019년 매해 연말 월정급여 1%를 도움이 필요한 시니어를 돕기 위해 사원들이 기부에 참여하고, 회사가 매칭방식으로 기부를 진행해왔습니다. 2019년 사원 1,019명 참여하였고, 총 88,729,418원을 기부했습니다.
    * 소비자도 함께 유한킴벌리희망뱅크 (기부플랫폼)을 통해 모금에 참여하였습니다.(30,515,900원)
    누적 5,525명 사원참여_2019년말 기준
    사원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기부
    ‘딸들에게 희망을’ 기부릴레이 참여 및 기부 2005~2020년 한국여성재단에서 주관하는 100인 기부릴레이에 2005년부터 자발적인 사원참여로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장별 이끔이들의 활약으로 여성인권강화를 위한 기부캠페인 참여 사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사원 1,152명 참여하였고, 총 37,286,624원의 기부금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누적 7,592명 참여_2020년 기준
    기금 기부 본사 여직원회 ‘유리안’ 바자회 수익금 기부 2019~2020년 사원바자회를 통한 수익금을 취약계층 기부로 진행해오다, 2019년부터는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기금으로 기부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총 기부금 11,320,000원이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자격증 취득에 사용되었습니다.  
    사원+소비자+
    기부플랫폼 협업
    펀딩 유한킴벌리희망뱅크 내 소비자 기부참여* 2019년 소비자 공감과 참여 강화를 위해 기부플랫폼을 2019년 네이버 해피빈에 구축하였고, 다양한 기부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사원참여 프로그램도 플랫폼내에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부금 49,429,900원(3회)을 모금하였고, 15,263명의 소비자가 함께 기부에 참여하였습니다. 누적 15,263명 기부 참여 (2019년 신규, 3회)
    * 소비자 펀딩: 기부플랫폼 내에서 청소녀를 위한 생리대 기부와 시니어 돕기 위한 응급활동에 연계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 3회)
    소비자 참여형 통합제품기부플랫폼 구축 유한킴벌리는 2019년 1월에 통합제품기부플랫폼(네이버 해피빈)을 새로 구축해서, 연간 521,212명의 소비자와 함께 사회책임활동의 소통장을 만들고, 기부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부플랫폼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대한 소비자의 사회적 관심을 끌어낼 수 있으리라 기대 됩니다. 2020년에는 플랫폼내에 사원 참여 프로그램도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청소녀 인권보호 위한 생리대 기부, 성평등 문화 확산 위한 사원 기부릴레이 -유한킴벌리는 여성인권과 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기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생리대 108만 패드를 불우한 청소녀들을 위해 기부했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소비자 참여를 위해 온라인 기부채널을 열었고, 이커머스채널인 11번가와도 혐업해서 생리대 구매수량만큼 자동 기부하는 참여모델을 만들었습니다. 2019년에는 네이버 해피빈내에 기부플랫폼을 런칭하고, 소비자의 공감과 참여를 강화했습니다. 모아진 기금은 생리대와 위생팬티, 초경교육 책자도 기부하고 있습니다. 배분은 전국 읍·면 소재 지역아동센터, 학교사회복지사를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또한 2005년부터 16년 동안 매년 4월에 성평등 문화 확산, 여성인권 제고를 목표로 여성들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열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매년 4명의 기부 주자가 기부 릴레이를 이끌어서 3년 연속 사원 참여율이 70%를 상회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으며, 2019년 모금액은 한국여성재단에 전달했습니다.

    [그림 4-23] 성평등 사회 확산을 위한 기부릴레이 참여 현황(명)
    [표 4-20] 기저귀 기부 현황 (2012~2020년)
    분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누적
    사이즈교환기저귀 기부수량(Bag) 1,119 4,964 7,376 7,381 8,075 5,679 5,289 15,324   55,207
    이른둥이 나눔 캠페인 패드 수           570,600 723,300 676,950 313,500 2,284,350
    [표 4-21] 생리대 기부 현황 (2016~2019년)
    구분 2016 2017 2018 2019 누적
    기부량 153만 패드(1,532,304) 100만개 패드(1,008,352) 146만 패드(1,455,120) 108만 패드(1,086,832) 508만 패드기부(5,082,608)
    수혜인원 699,786명 13,888명 10,393명 4,925명 728,993명
    지원 내용 2016년 시작 힘내라 딸들아로 캠페인 명명 이커머스채널 11번가와 매칭 캠페인 진행 이커머스채널 11번가와 매칭 캠페인 진행,기부플랫폼내 소비자기금모금(2회)  
    기부배분처 한국여성재단+교육청 한국여성재단+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한국여성재단+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지역아동센터 한국여성재단+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지역아동센터  
    지역별 사회공헌 활동 대전, 김천, 충주공장은 지역사회발전기금을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이웃 돕기, 장학금 전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각 공장 별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천공장은 무료급식소 주택보수, 연탄나눔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했고, 대전공장은 현혈 및 대전 대덕구 취약계층을 위한 연탄나눔 봉사를 했습니다. 충주공장은 사랑의 빵, 노경과 함께 하는 환경정화활동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돋보기 |유한킴벌리 희망뱅크_기저귀 기부

    유한킴벌리는 2016년 7월부터 매해 전국 저소득 소년원 출원생가정을 대상으로 ‘영유아보육지원사업’에 필요한 기저귀를 기부하여 저소득 소년원 출원생가정의 자녀돌봄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사회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법무부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2019년 12월 31일)

Download
Download
Top